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지민이는 보드를 잘라서 8x8 체스판을 만드려고 한다. 체스판 규칙은 우리가 아는 체스판. 흰 검이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야 한다.
그래서 다시 색칠해야 하는 사각형의 개수가 최소인 경우를 구하는 거다.
먼저, 입력받는 보드의 왼쪽 위 좌표가 (0,0), 오른쪽 아래 좌표가 (N,M).
즉 (y,x)처럼 받는거다. N줄에 M개의 색이 있는 것이다.(문제가 N을 줄로 받기 때문에 그에 맞추자.)
내가 이 문제를 잘못 읽어서 제일 시간 낭비를 한 구간인데, 정의가 맨 왼쪽 위가 검은색이거나 흰 색인 경우지, 우리가 값을 구할 때 기준이 맨 왼쪽위가 아니라는 거다. 나는 이걸 맨 왼쪽 위가 기준인줄 알고 뒀다가 틀렸습니다가 3번이나 떳다.
우리가 판단해야 하는 체스판의 크기는 8 x 8 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보드가 맨 왼쪽 위부터 맨 오른쪽 아래 까지 고정된 크기로 잘렸을 때의 값을 구해주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체스판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이 문제를 엄청 쉽게 만들어 준 것 같다.
#include <iostream>
#define FASTIO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int N,M;
char board[51][51];
int checkboard(char sletter, int sy, int sx){
int a_min_n = 0;
int b_min_n = 0;
for(int i = 0; i<8; i++)
for(int j = 0; j<8; j++){
if( (i+j) % 2 == 0 ) { // 합이 짝수면 시작점과 글자가 같아야 한다.
if (board[sy + i][sx + j] != sletter) {
a_min_n += 1;
}
else
b_min_n += 1;
}
else if( (i+j) % 2 == 1) {
if (board[sy + i][sx + j] == sletter) {
a_min_n += 1;
}
else
b_min_n += 1;
}
}
return a_min_n > b_min_n ? b_min_n : a_min_n;
}
int main(){
cin >> N >> M;
char sletter = ' ';
int answer = 66; // 8*8 이므로 64개를 넘을 수 없음.
int k;
for (int i = 0; i<N; i++)
for (int j = 0; j<M; j++)
cin >> board[i][j]; // 보드 입력 마침.
for (int i = 0; i<N-7; i++)
for (int j = 0; j<M-7; j++) {
sletter = board[i][j]; // 이 글자와 좌표를 기준으로 오른쪽 8칸, 아래 8칸 검사.
k = checkboard(sletter,i,j);
if (answer > k)
answer = k;
}
cout << answer;
}
하.. 왼쪽 위가 기준이라는 걸로 생각해서 시간을 너무 많이 썼다. 문제 자체는 굉장히 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