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ention (1) - Classic

stav·2024년 6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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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ic Retention


📓 개념 정의

클래식 리텐션(Classic Retention)은 특정 시간 간격 후에 사용자가 다시 돌아오는 비율을 측정하는 메트릭이다. 일반적으로 Day N 리텐션이라고 불리며, Day 1, Day 7, Day 30 등의 특정 날짜를 기준으로 측정한다. 예를 들어, Day 7 리텐션은 새로운 사용자가 첫 사용 후 7일째에 얼마나 돌아오는지를 나타낸다.
Image: king-rabbit's log


📓 주요 특징

장점

  1. 일일 단위로 세밀하게 분석 가능: 매일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여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 매일 접속이 기대되는 서비스에 적한한 지표
  2. 이해하기 쉬움: 간단한 비율 계산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3. 쉽게 계산 가능: 간단한 공식으로 계산이 가능하다.

단점

  1. 하루의 변동성에 민감: 특정 날짜의 이벤트나 프로모션 등으로 인해 변동이 클 수 있다.
  2. 장기적인 사용자 패턴을 포착하기 어려움: 일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장기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기 어렵다. -> 사용 주기가 긴 숙박, 보험 등 서비스에서는 사용자 유지에 대해 과소 계산할 수 있다.

📓 계산 방법

클래식 리텐션은 특정 날짜에 돌아온 사용자 수를 처음 사용한 사용자 수로 나누어 계산한다.


Day 0: 첫날에는 모든 유저(5명)가 방문하여 리텐션율은 100%이다.
Day 1: 첫날 이후 3명이 다시 방문하여 리텐션율은 60%이다.
Day 2: 둘째 날에는 3명이 다시 방문하여 리텐션율은 60%이다.
Day 3: 셋째 날에는 2명이 다시 방문하여 리텐션율은 40%이다.
Day 4: 넷째 날에는 3명이 다시 방문하여 리텐션율은 60%이다.
Day 5: 다섯째 날에는 2명이 다시 방문하여 리텐션율은 40%이다.
Day 6: 여섯째 날에는 4명이 다시 방문하여 리텐션율은 80%이다.


📓예시 사례

앱 A의 리텐션 분석

앱 A는 최근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후 사용자 리텐션을 분석했다. 업데이트 첫날, 1,000명의 사용자가 앱을 사용했으며, Day 1 리텐션은 40%로 나타났다. 즉, 400명이 다음 날에도 앱을 다시 사용했다는 의미이다. Day 7 리텐션은 20%로, 처음 1,000명 중 200명이 일주일 후에도 앱을 사용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앱 A는 업데이트가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음을 확인하고, 이후 비슷한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게임 B의 리텐션 전략

게임 B는 새로운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 리텐션을 높이고자 했다. 이벤트 첫날, 500명의 사용자가 참여했으며, Day 1 리텐션은 50%로 나타났다. Day 7 리텐션은 30%로, 150명의 사용자가 일주일 후에도 게임을 계속 플레이했다. 이를 통해 게임 B는 이벤트가 사용자 유지에 효과적임을 확인하고, 정기적인 이벤트 개최를 계획했다.


참고자료

https://www.braze.com/resources/articles/calculate-retention-rate
https://wappier.com/user-retention/
https://gopractice.io/product/day-n-retention-rolling-retention-and-the-many-facets-of-the-retention-me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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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Analyst Chall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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