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위 리텐션(Range Retention)은 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가 얼마나 다시 돌아오는지를 측정하는 메트릭이다. 이는 사용자가 첫 사용 후 특정 기간 내에 얼마나 많이 돌아오는지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처음에 100명이 가입했는데, 7일 동안에 한 번이라도 다시 접속한 유저가 50명이라면 Day 8-14
리텐션은 50%가 된다. 즉 범위 동안 한 번이라도 다시 방문한 사용자를 포함한다.
특성 | 범위 리텐션 | 롤링 리텐션 |
---|---|---|
변동성 | 단기 변동성을 줄여 안정적인 데이터 제공 | 특정 이벤트나 날짜의 영향을 덜 받음 |
트렌드 파악 | 특정 기간 동안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유리 | 장기적인 사용자 참여를 파악하는 데 유리 |
세부 분석 | 특정 날짜의 세부 변화를 파악하기 어려움 | 특정 날짜 이후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 가능 |
계산 복잡도 | 계산 과정이 복잡할 수 있음 | 상대적으로 간단한 계산 과정 |
사용 목적 | 주간 또는 월간 활동 패턴 분석 | 장기적인 사용자 유지율 분석 |
범위 리텐션은 특정 기간 동안 다시 돌아온 사용자 수를 처음 사용한 사용자 수로 나누어 계산한다. 예를 들어,Day 0-3
, Day 0-6
범위 리텐션을 계산할 때, 첫날 이후 7일 동안 한 번이라도 다시 방문한 사용자의 수를 사용하여 계산한다.
Day 0-3 범위 리텐션
: 첫날부터 3일차까지 한 번이라도 방문한 사용자는 2명으로, 범위 리텐션율은 40%
이다.Day 0-6 범위 리텐션
: 첫날부터 7일차까지 한 번이라도 방문한 사용자는 5명으로, 범위 리텐션율은 100%
이다.서비스 E는 최근 새로운 멤버십 프로그램을 도입한 후 사용자 범위 리텐션을 분석했다. 도입 첫날, 1,000명의 사용자가 멤버십에 가입했으며, Day 0-30 범위 리텐션은 70%로 나타났다. 즉, 700명이 첫 사용 후 30일 동안 한 번이라도 다시 돌아왔다. 이를 통해 서비스 E는 멤버십 프로그램이 장기적인 사용자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다.
앱 F는 사용자의 장기적인 유지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첫날, 500명의 사용자가 참여했으며, Day 0-60 범위 리텐션은 50%로 나타났다. 즉, 250명의 사용자가 첫 사용 후 60일 동안 한 번이라도 다시 돌아왔다. 이를 통해 앱 F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이 사용자 유지에 효과적임을 확인하고, 지속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계획했다.
참고자료
https://datarian.io/blog/rolling-retention
https://www.braze.com/resources/articles/calculate-retention-rate
https://wappier.com/user-retention/
https://gopractice.io/product/day-n-retention-rolling-retention-and-the-many-facets-of-the-retention-me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