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3대 원칙

Park Suyong·2022년 4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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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RY (Do not Repeat Yourself!) 원칙

반복하지 말라는 원칙이다. 소스 코드를 작성할 때 동일한 코드가 계속 반복된다는 것은 잠재적으로 위험도를 증가시키고 실수를 유발하게 한다. 또한, 반복되는 코드가 존재할 때 변경사항이 발생한다면 모든 반복된 코드를 찾아가 수정해야 한다. 이는 버그를 유발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반복되는 코드로 인한 유지보수 오버헤드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작은 프로젝트라도 동일한 코드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 YAGNI (You Ain't Gonna Need It!) 원칙

필요한 작업만 수행하라는 원칙이다. 쉽게 말해, 불필요한 작업을 지양하라는 말이다.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보면 지금 당장은 사용하지 않지만 확장성을 고려하거나 나중에 생기게 될 일을 대비하여 미리 짜 놓은 코드가 있을 수 있다. 그러지 말라는 것이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사용하지 않는 코드를 작성해 두면 코드가 불필요하게 장황해 지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게다가, 설계나 환경이 변경되었을 상황에서 수정해야 하는 코드의 양이 많이 늘어나게 될 수도 있다.

즉, 설계나 도메인 등이 변경된 상황에서 미리 짜 놓은 코드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현재 시점에서 버그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위험성을 줄이기 위함으로, 이러한 원칙은 현재 상황에 집중하여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라는 원칙이다.

3. KISS (Keep It Simple Stupid) 원칙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 최대한 단순하게 작업하라는 원칙이다. 불필요하게 장황하고 복잡한 코드는 반드시 경계하고 기피하며 지양해야 한다.

단순할 수록 이해하기 쉬울 것이고, 그 만큼 버그 발생률도 줄어들 것이다. 최종적으로 이는 개발자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따라서 개발 및 설계 작업은 복잡해 지는 것을 반드시 경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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