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얼(4)

JUSTICE_DER·2023년 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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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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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 시스템

구름을 설정하기 위해선 먼저 플러그인을 설정해야한다.

해당 플러그인을 체크하는 것으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볼류매트릭 클라우드 생성을 설정하면 된다.
이건 플러그인 기능은 아니다

뷰포트 오른쪽 아래에 세팅에서,
엔진컨텐츠 표시와, 플러그인컨텐츠 표시를 눌러주면,


이렇게 엔진 아래에 plugins라는 폴더가 보이게 된다.


그래서 contents > sky > meterial에서
multipleprofiles을 검색하여 나오는 가장 첫 meterial을,
볼류매트릭 클라우드 액터의 meterial로 교체한다.
구름도 meterial을 교체할 수 있다.

그러면 원래 볼류매트릭 클라우드를 환경창에서 설정해서 구름들이 보였던것이,
위처럼 싹 사라지게 된다. 이게 정상이다.


그리고 Tools > cloudcompositing > blueprints에서
bp_cloudmask_generator를 맵상 아무곳에나 두고,
bp_cloudmask_object를 맵에 놓고 z를 엄청 위에 둔다.
위처럼 크기가 엄청 크다..

그러면 구름이 생긴다.

bp object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생성된다.

구름오브젝트도 액터이고,
당연히 스케일도 늘릴 수 있다.
복사도 가능하다.
그래서 보통 하나를 만들고, bp object를 alt를 눌러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한다.


그리고 구름의 크기 말고, 세부 변경을 meterial 변경으로써 해볼 수 있는데,
그를 위해선 원본파일을 위처럼 인스턴스 생성으로 복사하고,
해당 복사한 파일을 기존 cloud의 meterial과 교체하면 된다.

기존의 밋밋하던 구름이,

위처럼 바뀌게 된다.. 당연히 색도 바뀐다.


색 보정

post process라는 기능인데, 후반보정이라는 의미로,
왼쪽 위에 검색부분에 post를 치면 나오고, 그대로 드래그하면 된다.

정육면체가 생기고, 해당 정육면체 내의 카메라는 색보정을 받게 되는데,
post 액터의 설정에서, 무한규모라는 부분을 체크하면,
해당 정육면체 범위제한에 상관없이 전체에 적용된다.

이렇게 온도도 바꿀 수 있다.
이전에 태양광에서도 온도를 바꿀 수 있었는데,
그건 실제 태양광 빛 자체의 색을 건드린 것이고,
해당 post process의 설정들은, 태양광도 적용되고 모든 액터가 적용되고나서,
최종적으로 보정되는 효과인 것이다.

보통 채도를 1.1
대비/감마를 0.9 와 같이 조금씩 바꾸는게 효율적이라고 한다.

렌즈

post에 존재하는 설정으로, 여러 효과를 줄 수 있다.

bloom 설정은, 눈부신 효과처럼 밝은 부분을 더 밝게 보이도록 한다.
간접광부분까지 밝게 빛나는 경우가 존재한다. 이러면 부자연스러운데,

한계치라는 설정까지 해주어 세부적인 조절이 가능하다.

exposure라는 기능은 전체적인 밝기를 조절하는 것인데,
이걸 수정하기보다 directional light(태양광)의 강도를 수정하는것이 더 자연스러울 것이다.

chromatic을 사용하면, tictoc 아이콘처럼 파랗고 빨간 테두리가 보이는 실제 효과인데,
0.05씩 엄청 살짝 넣으면 보기 좋다고 한다.

lens flares라는 부분을 조절하면, 카메라 각도에 따라 flare가 연출된다.
보통 강도를 0.05, 0.02 수준으로 하고,
보케크기를 15정도로 올리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한다.


잘 보이진 않지만 카메라 무빙에 따라 더 자연스럽게 보이게 된다.

비네트강도를 조절하여 테두리가 검게 보이게 할 수도 있다.
혹은 더 밝게 보이게 할 수도 있다.


카메라

카메라액터를 배치하고, 아웃라이너에 카메라를 우클릭하여 파일럿모드로 들어간다.
조리개설정하고 스포이트로 찍으면 해당 부분만 세부적으로 보이게 된다.
혹은, 수동 초점거리를 설정하면 된다.

부가기능

  • alt누르고 뷰포트에서 끌어야했는데,
    그냥 아웃라이너에서 ctrl + D를 하면 복제가 된다.

  • 폴더나 파일을 오른쪽 클릭하고 이주를 누르면,
    다른 프로젝트로 이동할 수 있다. 폴더를 선택해야하는데,
    무조건 Contents폴더만을 클릭해서 이주를 시켜야한다.
    그 이유는 해당 폴더나 파일을 옮기면, 자동으로 contents폴더부터
    그 계층구조가 폴더이름을 따라 그대로 복사되기 때문이고,
    이때문에 이주시, 같은 이름의 폴더가 겹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 물 - 구름처럼 water 플러그인을 체크하고,
    actor 검색창에 water를 설정하면 된다.

  • 3인칭 프로젝트 1인칭기능 추가하기
    에셋 추가에서 컨텐츠팩 추가에서 1인칭을 추가한다.
    메뉴 - 창 - 월드세팅 부분을 키고, 월드세팅에서 게임모드 오버라이드를
    first-person gamemode를 선택하면 바로 바뀌게 된다.
    그 반대도 된다.

  • 나이아가라 파티클로 비효과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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