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 SSAFYcial As POSSIBLE! #6] 8기 공통 프로젝트 팀 'Planit'

June·2023년 5월 29일
0

Ask SSAFYcial As POSSIBLE

목록 보기
6/10
post-thumbnail

안녕하세요!
SSAFYcial 9기 기자 박준홍입니다!

여러분, 눈 깜짝할 사이에 벌써 1학기가 끝났네요ㅠㅠ
저는 1학기 프로젝트 때문에 정말 정신도 없었지만, 너무 뿌듯했습니다!
여러분은 한 학기 동안 어떠셨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그것만큼 저희에게 참 궁금한 내용이 바로 2학기에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아닐 수 없겠는데요!
이번에는 지난번 인터뷰를 응해주신 8기 호종님(이전 인터뷰의 Bellho님)의 공통 프로젝트 'Planit'의 팀원분들과의 인터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팀원분들은 호종님, 김기림님, 동만님, 킹아님, 언도님, 영맨님 총 6분입니다!

이번 인터뷰는 2학기 프로젝트 전에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나 프로젝트의 흘러가는 방향을 위주로 질문을 한 내용을 각색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준홍🧑> 여러분, 안녕하세요! 인터뷰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SSAFY 2학기 프로젝트에 들어가기에 앞서 해주실 수 있는 조언이 있으실까요?

호종님🙎‍♂️> 오랜만이에요, 준홍님! 별일 없으셨죠? 1학기를 잘 마무리하신 것 정말 축하드려요! 먼저, 방학은 짧고 2학기는 금방 다가오기에 제가 프로젝트 관련 조언을 꼭 하나 해드리고 싶어요. 저는 프로젝트에서 다른 부분도 정말 중요하지만, 발표도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프로젝트는 개발 및 구현뿐만 아니라 아이디어와 발표와 같은 부분도 상당히 중요해요. 좋은 아이디어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고민하고 구현했던 내용을 쉽게 전달하는 것도 필요해요! 이런 부분도 고려하셔서 프로젝트를 해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동만님🙎‍> 준홍님, 반가워요. 저는 '동만'이에요. 저는 프로젝트에서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분위기에요! 저희 팀의 경우에는 표현하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여러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분위기를 가졌어요. 일단 저희는 팀원분이 아이디어를 내면 칭찬부터 했고, 아이디어를 잘 들어보고 피드백을 공유했어요. 또한 아이디어를 낸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을 잘 수용했어요. 이처럼 팀의 분위기가 좋다면 정말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언도님🙎‍♂️> 안녕하세요, 준홍님! 저는 '언도'에요. 앞에 두 분이 너무 좋은 말씀 해주셨는데, 저는 여기에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프로젝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목표하신다면 저는 아이디어도 잘 고민해 보시길 말씀드려요. 아마 준홍 님께서도 2학기 관련 안내를 받으시면서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된 부분도 안내를 받으셨으리라 생각해요. 아이디어에 주어진 주제를 얹는 방식보다 아이디어가 주제에 잘 녹아든다면 아마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특히, 정말 사용해 보고 싶은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마인드로 아이디어 회의를 충분히 하고 시작하신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준홍님은 잘하실 거라고 믿어요!

킹아님🙎‍> 반가워요, 준홍님! 저는 '킹아'에요. 저는 마지막으로 팀원을 믿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어요! 특히, 비전공자분들이 아마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하시면 민폐가 될까 봐 주눅 들고 위축되실 수도 있으리라 생각해요. 하지만, 그럴수록 팀원을 믿고, 팀원과 자주 소통하고, 많이 질문하기를 바라요! 내가 어려워하는 내용을 팀원이 잘 이해하고 있을 수도 있고, 반대로 팀원이 어려워하는 내용에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서로 의지하고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함께라면 할 수 있어요!

준홍🧑> 여태까지는 2학기에 대해 감이 잘 안 왔는데, 여러분들의 조언을 듣다 보니 뭔가가 잡힐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정말 감사해요ㅎㅎ
그렇다면 다음으로는 예비 10기 SSAFY 교육생분들을 위해 조언을 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영맨님🙎‍♂️> 준홍님, 안녕하세요! 저는 '영맨'이에요. 저는 다른 것 보다 알고리즘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하고 있어요! 아마 준홍님처럼 10기 교육생분들도 언어, 전공/비전공, 프로젝트, 취업 등 다양한 고민을 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일단은, SSAFY는 배우러 온 곳이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고민보다GO'라는 마인드로 코딩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한 기본을 쌓는 작업을 게을리하지 않으시길 바라요. 먼저 코딩 테스트를 어느정도 치를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그 이후에 고민해도 늦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늦었다는 마음가짐은 스스로를 좀먹게 할 뿐이니, 그런 마음가짐은 버리고 열심히 공부하셔서 자격요건을 만들어 두세요! 알고리즘을 열심히 공부하시고 SSAFY 커리큘럼을 따라가시다 보면 길이 또 보이리라 생각해요.

김기림님🙎‍> 안녕하세요, 준홍님! 저는 '김기림'이에요. 저도 영맨님의 조언에 참 공감이 많이 되네요. 앞의 내용에 추가로 이야기하자면 앞에서도 언급된 내용이지만 절대 위축되지 않으시길 바라요! 일단 눈앞에 주어진 내용에 집중하시고, 하나를 깊숙히 이해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차근차근 나아가시면 좋겠어요. 벌써 JAVA, Spring, React와 같은 단어에 겁먹지 마세요. 결국에는 다 도구니까요. 또한, Python이든 JAVA든 하나를 잘 이해해 두시면 다른 도구를 배우는 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특히, 조급한 마음에 이것저것 배우다 보면 방황하실 수도 있기에, 하나를 정하셔서 쭉 나아가신다면 좋은 결과를 맞이하시리라 생각해요.

준홍🧑> 정말 너무 공감되는 조언이네요!! 호종님은 기억하시겠지만 저 역시 JAVA를 배워야 하나, Spring을 해야 하나, 아니면 다른 기술을 공부해야 하나 정말 고민이 많았던 시기가 있었어요! 하지만 호종님의 조언대로 일단 Python을 열심히 하고 수업 시간에 주어진 내용을 열심히 공부하다 보니 어느 순간 관통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힘들기도 했지만, 저희 팀이 기획했던 아이디어는 대부분 구현했고, 어려워 보이는 코사인 유사도와 같은 것들도 스스로 공부해서 적용해 보는 정말 좋은 경험을 했어요!! 현재는 방학을 맞이해 JAVA 공부를 시작했는데 Python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정말 스스로도 일취월장하는 기분이 들어 아주 뿌듯해요. 10기 분들도 불안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앞으로 나아가 보시길 바라요!!

호종님🙎‍♂️> 제가 조언했던 부분이 준홍님께 도움이 되었다니 저 역시 정말 기쁘네요! 준홍님의 프로젝트를 저희도 구경해 봤는데, 정말 노력하신 부분이 많이 보였어요. 정말 잘하셨어요!!

준홍🧑> 칭찬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말ㅠㅠ 저도 인터뷰를 진행하다보니 여러분들이 이야기도 정말 적극적으로 많이 해주시고 사려 깊은 조언 해주셔서 정말 좋은 시간이라고 생각했어요!! 또한 분위기도 편하게 해주셔서 인터뷰보다는 수다 떠는 것처럼 느껴졌네요ㅋㅋㅋ 이렇게 좋은 성과를 많이 거두신 여러분인 만큼 취업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정말 진심으로 바라요!! 감사합니다!!

여러분, 이번 인터뷰는 어떠셨나요?
저는 이번 인터뷰를 통해 2학기로 나아갈 자신감을 얻었답니다!!
여러분도 저와 같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또한 정말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신
'팀 Planit'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께도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줄입니다.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s6RrkvSZnr

Sincerely,

June

profile
SSAFYcial 9기 Jun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