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쫑알로그] git push, 디렉토리에 화살표??

choi seung-i·2022년 7월 29일
0

쫑알로그

목록 보기
13/14
post-thumbnail

응애프론트, 입사 1주차

첫 운영은 앱으로 배포라 다른분께서 앱을 먼저 개발중이었고, 앱과 동일한 뷰로 웹을 개발하는 포지션으로 입사하게 되었다.

회사 소개 듣고 새 맥북에 필요한 세팅하다보니 첫날은 금방 끝났다.
이번주는 온보딩 기간처럼 회사 적응 기간이라 생각하기로 하였지만, 웹도 빨리 나와야 한다기에 마음이 조급해진 것은 사실!

이래서 뭐든 이해하고 사용해야해

둘째날에는 프로젝트 초기셋팅을 하는데...
그동안 나는 CRA만 바로 사용했지 express, node 등.. 모르는것이 반 이상이었다 ㅠㅠ

어드민 작업하시는 분이 그나마 React 사용하셔서 대략 뜯어 사용해 보려고 하였으나... ㅎ 이도 만만치 않았다.

express에 client는 React 사용, 이것이 발단

나름대로 하루종일 초기세팅 후 gitLab에 레포를 파고 push를 하였으니 되었다 생각하였는데.. 목요일에 보니 client 폴더 내용이 하나도 안올라가진것!!!!
gitLab 상에서 폴더에 -> 이런 화살표 모양이 생기고 폴더가 들어가지지도 않았다.

심지어 다시 클론받아서 채워넣고 push하려해도 변경사항도없다고하고 난감한 상황이 생겨서 멘붕이었다..

계속 회사레포에 테스트 하긴 그래서.. 개인 깃헙에 테스트로 올려보니 동일한 문제가 생겨서 폭풍검색!!


그렇게 해서 알게 된 문제와 해결

어쨋든 깃이 꼬인건 맞고 2가지 확인할 점이 있다.

  1. 열리지 않는 폴더 내에 .git 파일이 있는가 ?
  2. 스테이지에 존재하는 파일 삭제

🧐 나의 해결 순서

$ cd <폴더위치> : 일단 열리지 않는 곳으로 이동(나는 client 폴더)
$ ls -al : 숨겨진 파일 조회
-> 숨겨진 파일에 .git이 있으면 $ rm -rf .git으로 삭제, 다시 $ ls -al해보면 .git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git rm --cached . -rf : 스테이지에 존재하는 파일 제거
-> 이후 add, commit, push를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올라가진다!!!!

이 문제때문에 하루종일 머리 쥐어짰는데 이렇게라도 해결책을 알게 되어서 다행이다.

이미 망했다 생각해서 너무 많은것을 시도했다보니... 브랜치도 못파고 작업하다가 gitLab 레포도 지워버리고 더러운 커밋쌓이고 하다보니 새로 레포파서 시작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을 하여 다음주부터 또다른 새출발 예정 ...


참고한 글

정말.. 나에게는 한줄기의 희망의 빛 이었다.
디렉토리 화살표표시 없애기


공부하며 정리&기록하는 ._. 씅로그

profile
Front-end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