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객체지향

ssook·2021년 6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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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지향

  • 각 요소들을 객체로 만든 후, 객체들을 조립해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

  • 객체 지향의 구성요소

    1. 객체
    2. 클래스
    3. 메시지
  • 객체 지향의 특징

    1. 캡슐화
    2. 상속
    3. 다형성
    4. 연관성

✅ 객체

  •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함수를 묶어 놓은 소프트웨어 모듈
  • 데이터
    : 객체가 가진 정보로 속성이나 상태, 분류 등
  • 함수
    : 객체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객체가 갖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알고리즘
    : 객체의 상태를 참조하거나 변경하는 수단

✅ 클래스

  •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수단

✅ 메시지

  •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수단으로, 객체의 동작이나 연산을 일으키는 외부의 요구사항

✅ 캡슐화

  •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세부 내용을 은닉하는 것

✅ 상속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 다형성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 객체들은 동일한 메소드명을 사용하며 같은 의미의 응답을 함

✅ 연관성

  • 두 개 이상의 객체들이 상호 참조하는 관계
  • 연관성의 종류
  1. is member of
    : 연관화
    : 2개 이상의 객체가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의미함

  2. is instance of
    : 분류화
    : 동일한 형의 특성을 갖는 객체들을 모두 모아 구성하는 것

  3. is part of
    : 관련 있는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상위 객체를 구성하는 것

  4. is a
    : 일반화 - 공통적인 성질들로 추상화한 상위 객체를 구성하는 것
    : 특수화 / 상세화 - 상위 객체를 구체화하여 하위 객체를 구성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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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에서, IT Business 담당자로. BrSE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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