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숙제1
스터디 숙제1
✅ XP(eXtreme Programming)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
실기스터디 2
실기스터디3
실기스터디3
실기스터디4
실기스터디4
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 간략 정리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Rumbaugh(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OMG(Object Management Group)에서 표준으로 지정사물(Things)관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함께 정리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개발될 시스템의 전반적인 형태를 기능에 초점을 맞춰 표현기능 모델링의 종류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이전 포스팅에 있음 ✅ 활동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하나의 유스케이스 안에서 혹은 유스케이스 사이에 발생하는 복잡한 처리의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자료 흐름도와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수행 방법과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한 것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목적은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 ✔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구조적 방법론정보공학 방법론객체지향 방법론컴포넌트 기반(CBD) 방법론
이미 개발되어 인정받은 소프트웨어를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에 사용하는 것소프트웨어 개발의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기존에 개발된 소프트웨어와 경험, 지식 등을 새로운 소프트웨어에 적용소프트웨어 재사용 방법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발에 소요되는 인원, 자원, 기간 등으로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확인하여 개발 계획 수립에 필요한 비용을 산정하는 것소프트웨어 비용을 너무 높게 산정할 경우 예산 낭비와 일의 효율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고, 너무 낮게 산정한 경우 개발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품질 문제가 발
프로세스를 이루는 소작업을 파악하고 예측된 노력을 각 소작업에 분배하여 소작업의 순서와 일정을 정하는 것프로젝트 일정 계획에 사용되는 기능 : WBS, PERT/CPM, 간트 차트전체 작업의 상호 관계를 표시하는 네트워크각 작업별로 다음과 같이 단계를 나누어 종료시기를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수행하는 품질 관리에 사용되는 국제 표준주요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 ISO/IEC 12207 \- CMMI(능력 성숙도 통합 모델)SPICE(소프트웨어 처리 개선 및 능력 평가 기준)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만든 표준 소프트웨어 생명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절차, 사용기법 등을 수정 및 보완하는 작업➕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수행 절차: 프로젝트 특징 정의 → 표준 프로세스 선정 및 검증 → 상위 수준의 커스터마이징 → 세부 커스터마이징 → 테일러링 문서화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소프트웨어 개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구성 요소와 아키텍처를 일반화하여 제공해주는 반제품 형태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선행 사업자의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표준화된 개발 기반으로 인해 사업자 종속성이 해소됨예외처리트랜잭션 처리메모리 공유데이터 소스 관리서비스 관리쿼리 서비스로
운영 중인 기존 정보 시스템에 축적되어 있는 데이터를 추출(Extraction)하여 새로 개발한 정보 시스템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변환(Transformation)한 후, 적재(Loading)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ETL(Extraction, Transformation
원천 시스템의 데이터를 목적 시스템의 데이터로 전환하는 과정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검증 방법과 검증 단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음
다양한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카탈로그들이 생성되면 데이터 사전에 저장되기 때문에 좁은 의미로는 카탈로그를 데이터 사전이라고 함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된 정보를 의미메타 데이터의 유형 \- 데이터베이스 객체 정보 \- 사용자 정보 \- 데이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 또는 전체에 대해서 권한이 없는 사용자가 액세스하는 것을 금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보안을 위한 데이터 단위는 테이블 전체로부터 특정 테이블의 특정 행과 열에 있는 데이터 값에 이르기까지 다양함데이터를 보낼 때 송신자가 지정한 수신자 이외에는 그 내
송신 시스템에서 수신 시스템으로 전송되는 연계 데이터는 보안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보안을 적용해야 함일반적인 연계 데이터의 보안 방식 \- 전송 구간 보안 \- 데이터 보안전송되는 데이터나 패킷을 쉽게 가로챌 수 없도록 암호화 기능이 포함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표한하는 시스템의 구조 또는 구조체시스템의 기능들은 모듈 단위로 나누는 것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구체화시켜 나가는 것추상화의 유형1\. 과정 추상화: 자세한 수행과정을 정의하지 않고 전반적인 흐름만 파악할 수 있게
각 요소들을 객체로 만든 후, 객체들을 조립해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객체 지향의 구성요소객체클래스메시지객체 지향의 특징캡슐화상속다형성연관성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함수를 묶어 놓은 소프트웨어 모듈데이터 : 객체가 가진 정보로 속성이나 상태, 분류 등함수 : 객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자주 사용되는 계산식이나 매번 필요한 사용자 인증과 같은 기능들이 공통 모듈로 구성될 수 있음해당 기능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명세 기법을 준수해야 함정확성: 시스템 구현 시 해당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GUI(Graphic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UI 표준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동적으로 적용될 내용으로, 화면 구성이나 화면 이동들이 포함 UI 지침 UI 요구사항, 구현 시 제약사항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을 의미UI 스타일 가이드는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UX의 특징 1\. 주관성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임 2\. 정황성 경험
GROUP BY절을 이용하지 않고 함수의 인수로 지정한 속성의 값을 집계함수의 인수로 지정한 속성이 집계할 범위가 되는데, 이를 윈도우(WINDOW)라고 부름ROW_NUMBER() : 윈도우 별로 각 레코드에 대한 일련번호를 반환RANK() : 윈도우별로 순위를 반환하
쿼리문의 처리 결과가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공간을 가리키는 포인터DBMS 내부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 사용되는 커서SQL%FOUND : 쿼리 수행의 결과로 패치된 튜플 수 1개 이상이면 TRUESQL%NOTFOUND : 쿼리 수행의 결과로 패치된 튜플 수가 0개이면 TR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처리 능력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 신뢰도 향상, 반환 시간 단축처리 능력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반환 시간 : 시스템에 작업
✋🏻 어제(7월 10일)에 본 21년도 2회차 정보처리기사 시험에 관한 내용입니다 : ) 📍 정보처리기사 실기 보기 전 체크해두면 좋을 것 >1. 시험 시작 시간은 오전 9시이며, 시험 시간은 2시간 30분이다. 이때 절반이 지나면 퇴실이 가능하다. 꽤 이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