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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이전 포스팅에 있음

✅ 활동 다이어그램

  •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 하나의 유스케이스 안에서 혹은 유스케이스 사이에 발생하는 복잡한 처리의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 자료 흐름도와 유사

✅ 활동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요소내용
액션 / 액티비티액션: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단일 작업, 액티비티: 몇 개의 액션으로 분리될 수 있는 작업
시작 노드액션이나 액티비티가 시작됨을 표현한 것
종료 노드액티비티 안의 모든 흐름이 종료됨을 표현한 것
조건(판단) 노드조건에 따라 제어의 흐름이 분리됨을 표현한 것, 들어오는 제어 흐름은 한 개이고 나가는 제어 흐름은 여러 개임
병합 노드여러 경로의 흐름이 하나로 합쳐짐을 표현한 것, 들어오는 제어 흐름은 여러 개이고 나가는 제어 흐름은 한 개임
포크 노드액티비티의 흐름이 분리되어 수행됨을 표현한 것, 들어오는 액티비티 흐름은 한 개이고 나가는 액티비티 흐름은 여러 개임
조인 노드분리되어 수행되던 액티비티의 흐름이 다시 합쳐짐을 표현한 것, 들어오는 액티비티 흐름은 여러 개이고 나가는 액티비티 흐름은 한 개임
스윔 레인액티비티 수행을 담당하는 주체를 구분하는 선, 가로 또는 세로 실선을 그어 구분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정적 모델링

  •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한 것
  • 시스템에 의해 처리되거나 생성될 객체들 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구조적인 관점(View)에서 표현
  • 정적 모델링은 객체(Object)들을 클래스(Class)로 추상화하여 표현
  • UML을 이용한 정적 모델링의 대표가 ❗바로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요소내용
클래스각 객체들의 속성과 오퍼레이션을 표현한 것, 일반적으로 3개의 구획으로 나눠 클래스의 이름/속성/오퍼레이션 표기
제약조건속성 입력값에 대한 제약조건이나 오퍼레이션 수행 전후에 지정 조건이 있다면 이를 적음, 제약 조건 기술 시에는 {} 이용
관계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집합/포함/일반화/의존 관계를 표현
  • 속성 : 클래스의 상태나 정보를 표현
  • 오퍼레이션 :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으로, 함수라고도 함

✅ 연관 클래스

  •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 두 클래스의 연관 관계를 나타내는 선의 가운데로부터 점선을 연관 클래스로 이어 표시
  • 연관 클래스의 이름은 연관 관계의 이름을 이용해 지정

✅ 동적 모델링

  •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
  •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들 간에 이루어지는 동작이라는 관점에서 표현
  • 시스템이 실행될 때 구성 요소들 간의 메시지 호출, 즉 오퍼레이션을 통한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둠

☝🏻 동적 모델링의 종류
1. 시퀀스 다이어그램
2.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3. 상태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 기간을 확인될 수 있음
  •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

✅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내용
액터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함
객체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
생명선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 객체 아래 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함 / 객체 소멸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함
실행 상자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함
메시지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 받는 메시지
객체 소멸해당 객체가 더 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표현한 것
프레임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묶어 표현한 것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사용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가 제대로 표현됐는지 점검하는 용도로도 사용
  • 초기에는 협업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림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내용
액터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함
객체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
링크객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 액터와 객체 / 객체와 객체 간에 실선을 그어 표현함
메시지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내용으로, 화살표의 방향은 메시지를 받는 쪽으로 향하게 표현함. 일정한 순서에 의해 처리되는 메시지의 경우 숫자로 순서를 표시함

✅ 상태 다이어그램

  •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
  • 객체의 상태란 객체가 갖는 속성 값의 변화를 의미
  • 특정 객체가 어떤 이벤트에 의해 상태 변환 과정이 진행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
  • 시스템에서 상태 변환 이벤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객체만을 대상으로 그림

✅ 상태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요소내용
상태객체의 상태를 표현한 것
시작 상태상태의 시작을 표현한 것
종료 상태상태의 종료를 표현한 것
상태 전환상태 사이의 흐름, 변화를 화살표로 표현한 것
이벤트상태에 변화를 주는 현상 / 이벤트에는 조건, 외부 신호, 시간의 흐름 등이 있음
프레임상태 다이어그램의 범위를 표현한 것

✅ 패키지 다이어그램

  •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 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한 것
  • 패키지는 또 다른 패키지의 요소가 될 수 있음
  • 대규모 시스템에서 주요 요소 간의 종속성을 파악하는 데 사용

✅ 패키지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내용
패키지객체들을 그룹화한 것
객체유스케이스, 클래스, 인터페이스, 테이블 등 패키지에 포함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
생명선패키지와 패키지 / 패키지와 객체 간을 점선 화살표로 연결하여 표현, 스테레오타입을 이용해 의존 관계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의존 관계의 표현 형태는 사용자가 임의로 작성할 수 있음.

❗️ 패키지 표기법

  • 단순 표기법
    : 패키지 안에 패키지 이름만 표현
  • 확장 표기법
    : 패키지 안에 요소까지 표현

❗️ 의존 관계의 표현 형태

  • << import >> : 패키지에 포함된 객체들을 직접 가져와서 이용하는 관계
  • << access >> : 인터페이스를 통해 패키지 내의 객체에 접근하여 이용하는 관계
profile
개발자에서, IT Business 담당자로. BrSE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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