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3]Chapter4.[React] 상태 관리

박현석·2022년 1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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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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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관리

전역 상태 관리

  • 상태는 변하는 데이터 / UI,프론트엔드 개발에서는 동적으로 표현되는 데이터
  • Side Effect => 함수의 입력 외에도 함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Side Effect에 의존적인 상태도 있을 수 있다.
  • 상태를 구분하는 데에는 기준이나 법칙이 있는 것이 아니지만, 그림처럼 로컬상태와 전역상태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로컬 상태를 구분하는 것은 컴포넌트 내에서만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로컬 상태
  • 전역 상태를 구분하는 것은 다른 컴포넌트와 상태를 공유하고 영향을 미치는 상태
  • 데이터 무결성 =>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의 변경이나 수정 시 제한을 두어 안정성을 저해하는 요소를 막고 데이터 상태들을 항상 옳게 유지하는 것
  • 전역 상태에서의 데이터 무결성 / 동일한 데이터는 항상 같은 곳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온다.


  • 전역 상태 관리 Case
  • 상태 관리를 위한 툴을 사용시 해결점
  1. 전역 상태 저상소 제공
  2. Props drilling 이슈 해결

Props Drilling

  • Props Drilling은 상위 컴포넌트의 state를 props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컴포넌트로 전달하기 위해 그 사이는 props를 전달하는 용도로만 쓰이는 컴포넌트들을 거치면서 데이터를 전달하는 현상을 의미

Props Drilling의 문제점

  • Props의 전달 횟수가 5회 이내로 많지 않다면 Props Drilling 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규모가 커지고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Props의 전달 과정이 늘어난다면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1. 코드의 가독성이 매우 나빠지게 된다.
  2. 코드의 유지보수 또한 힘들어지게 된다.
  3. state 변경시 Props 전달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관여된 컴포넌트들 또한 리렌더링이 발생한다. 따라서 웹성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해결 방법

  • 상태관리 라이브러리(Redux, Context api, Mobx, Recoil 등)를 사용하면된다.

Redux


  • 위 그림처럼 컴포넌트 3,6에서만 사용되는 상태가 있다. 상태를 사용할 수 있지만 비효율적이다.
  1. 해당 상태를 직접 사용하지 않는 최상위 컴포넌트, 컴포넌트1, 컴포넌트2도 상태 데이터를 가짐
  2. 상태 끌어올리기, Props 내려주기를 여러 번 거쳐야 함
  3.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수록 데이터 흐름도 복잡해짐
  4. 컴포넌트 구조가 바뀐다면, 지금의 데이터 흐름을 완전히 바꿔야 할 수도 있음
  •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인 Redux를 사용하면 저장소인 Store를 제공함으로써 문제들을 해결해준다.

Redux의 구조


1. 상태가 변경되어야 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변경될 상태에 대한 정보가 담긴 Action 객체가 생성됩니다.
2. 이 Action 객체는 Dispatch 함수의 인자로 전달됩니다.
3. Dispatch 함수는 Action 객체를 Reducer 함수로 전달해줍니다.
4. Reducer 함수는 Action 객체의 값을 확인하고, 그 값에 따라 전역 상태 저장소 Store의 상태를 변경합니다.
5. 상태가 변경되면, React는 화면을 다시 렌더링 합니다.

  • Redux에서는 Action → Dispatch → Reducer → Store 순서로 데이터가 단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Store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store = createStore(rootReducer);
  • Store는 상태가 관리되는 오직 하나뿐인 저장소의 역할

Reducer

const count = 1
// Reducer를 생성할 때에는 초기 상태를 인자로 요구합니다.
const counterReducer = (state = count, action) => {
  //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분기하는 switch 조건문입니다.
  switch (action.type) {
    //action === 'INCREASE'일 경우
    case 'IN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DECREASE'일 경우
    case 'DE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SET_NUMBER'일 경우
    case 'SET_NUMBER':
			return action.payload
    // 해당 되는 경우가 없을 땐 기존 상태를 그대로 리턴
    default:
      return state;
	}
}
// Reducer가 리턴하는 값이 새로운 상태가 됩니다.
  • Reducer는 Dispatch에게서 전달받은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서 상태를 변경시키는 함수
  • Reducer는 순수함수여야 합니다. 외부 요인으로 인해 기대한 값이 아닌 엉뚱한 값으로 상태가 변경되는 일이 없어야하기 때문입니다.
import { combineReducers } from 'redux';
const rootReducer = combineReducers({
  counterReducer,
  anyReducer,
  ...
});
  • 만약 여러 개의 Reducer를 사용하는 경우, Redux의 combineReducers 메서드를 사용해서 하나의 Reducer로 합쳐줄 수 있습니다.

Action

//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 type: 'INCREASE' }
// payload가 필요한 경우
{ type: 'SET_NUMBER', payload: 5 }
  • Action은 말 그대로 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 정의해 놓은 객체
  • type은 필수로 지정을 해 주어야 한다. 객체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 명시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대문자와 Snake Case로 작성
  • 필요에 따라 payload를 작성해 구체적인 값을 전달.
//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const increase = () => {
  return {
    type: 'INCREASE'
  }
}
// payload가 필요한 경우
const setNumber = (num) => {
  return {
    type: 'SET_NUMBER',
    payload: num
  }
}
  • Action을 직접 작성하기보다는 Action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함수를 액션 생성자(Action Creator)라고도 합니다.

Dispatch

// Action 객체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
dispatch( { type: 'INCREASE' } );
dispatch( { type: 'SET_NUMBER', payload: 5 } );
// 액션 생성자(Action Creator)를 사용하는 경우
dispatch( increase() );
dispatch( setNumber(5) );
  • Dispatch는 Reducer로 Action을 전달해주는 함수입니다. Dispatch의 전달인자로 Action 객체가 전달됩니다.

Redux Hooks

  • Redux Hooks는 React-Redux에서 Redux를 사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Hooks 메서드를 제공

useDispatch()

import { useDispatch } from 'react-redux'
const dispatch = useDispatch()
dispatch( increase() )
console.log(counter) // 2
dispatch( setNumber(5) )
console.log(counter) // 5
  • useDispatch() 는 Action 객체를 Reducer로 전달해 주는 Dispatch 함수를 반환하는 메서드

useSelector()

// Redux Hooks 메서드는 'redux'가 아니라 'react-redux'에서 불러옵니다.
import {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counter = useSelector(state => state)
console.log(counter) // 1
  • useSelector()는 컴포넌트와 state를 연결하여 Redux의 state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메서드

Redux의 세 가지 원칙

  1. Single source of truth
  • 동일한 데이터는 항상 같은 곳에서 가지고 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Redux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Store라는 단 하나뿐인 공간이 있음과 연결이 되는 원칙
  1. State is read-only
  • 상태는 읽기 전용이라는 뜻으로, React에서 상태갱신함수로만 상태를 변경할 수 있었던 것처럼, Redux의 상태도 직접 변경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즉, Action 객체가 있어야만 상태를 변경할 수 있음과 연결되는 원칙
  1. Changes are made with pure functions
  • 변경은 순수함수로만 가능하다는 뜻으로, 상태가 엉뚱한 값으로 변경되는 일이 없도록 순수함수로 작성되어야하는 Reducer와 연결되는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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