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장]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ssu00·2022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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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

1)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는 JavaScript 엔진의 구현 알고리즘을 설명하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서 사용하는 pseudo propertypseudo method이다.
(ECMAScript는 JavaScript의 토대를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2)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는 JavaScript 엔진에서 실제로 동작은 하지만, 직접적으로 접근하거나 호출할 수는 없다.

3) 다만, 일부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에 한하여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4) 예를 들어,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원칙적으로는 직접 접근할 수 없지만, [[Prototype]] 내부 슬롯의 경우 __proto__ 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const o = {};
o.[[Prototype]] //Uncaught SyntaxError
o.__proto__ //Object.prototype

16.2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

1) JavaScript 엔진은 프로퍼티를 생성할 때, 프로퍼티의 상태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기본값으로 자동 정의한다.

2)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는 JavaScript 엔진이 관리하는 내부 상태 값(meta-property)인 내부 슬롯 [[Value]], [[Writable]] (값의 갱신 가능 여부), [[Enumerable]] (열거 가능 여부), [[Configurable]] (재정의 가능 여부)이다.

3)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는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를 반환한다.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나 상속받은 프로퍼티에 대한 프로퍼티 디스크립터를 요구하면 undefined가 반환된다.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들을 반환한다.

const person = {
	name: 'Lee'
};
person.age = 20;

//첫 번째 매개변수: 객체의 참조
//두 번째 매개변수: 프로퍼티 키(문자열 형태)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name'));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gender')); //undefined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
    name: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age: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16.3 데이터 프로퍼티와 접근자 프로퍼티

1) data property
data property는 키와 값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프로퍼티이다.

프로퍼티가 생성될 때, [[Value]]의 값은 프로퍼티 값으로 초기화되며, [[Writable]], [[Enumerable]], [[Configurable]] 값은 true로 초기화된다.

2) accessor property
2-1) accessor property는 자체적으로 값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호출되는 accessor function 으로 구성된 프로퍼티이다.

2-2) 접근자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에는 [[Get]], [[Set]], [[Enumerable]], [[Configurable]]이 있다.

2-3) 접근자 함수는 getter/setter 함수라고도 부른다. 접근자 프로퍼티는 getter와 setter 함수를 모두 정의할 수도 있고, 하나만 정의할 수도 있다.

2-4) 앞에 get, set이 붙은 메서드가 getter, setter 함수이며, getter/setter 함수의 이름 fullName이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2-5)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으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면, [[Get]] 내부 메서드가 호출되어 다음과 같이 동작한다.

먼저 프로퍼티 키가 유효한지 확인한 후,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프로퍼티를 검색한다. 즉, person 객체에 fullName 프로퍼티가 존재함을 확인한다.
검색한 fullName 프로퍼티가 데이터 프로퍼티인지 접근자 프로퍼티인지 확인한 후, fullName의 [[Get]]의 값을 반환한다.

prototype
어떤 객체의 상위 객체의 역할을 하는 객체이다.
하위 객체에게 자신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한다.
상속을 받은 하위 객체는, 자신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prototype chain
프로토타입이 단방향 링크드 리스트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 상속 구조이다.
만약 특정 객체에 접근하기 위한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가 없다면,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차례대로 검색한다.

2-6) accessor property와 data property는 property descriptor 객체의 property를 통해 구분할 수 있다.

위는 접근자 프로퍼티, 아래는 데이터 프로퍼티이다.


16.4 프로퍼티 정의

1) 프로퍼티 정의란,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면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명시적으로 정의하거나, 기존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재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2) Object.defineProperty 메서드로 프로퍼티의 어트리뷰트를 정의할 수 있다. 객체의 참조와 데이터 프로퍼티의 키(문자열 형태),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3) Object.defineProperty 메서드는 한 번에 하나의 프로퍼티만, Object.defineProperties 메서드는 한 번에 여러 개의 프로퍼티를 정의할 수 있다.

4)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에서 생략된 어트리뷰트의 기본값은 다음과 같다.
value, get, set -> undefined
writable, enumerable, configurable -> false


16.5 객체 변경 방지

JavaScript는 객체의 변경을 방지하는 메서드를 제공하는데, 이들은 객체의 변경을 금지하는 강도가 각각 다르다.

1) 객체 확장 금지
Object.preventExtensions: 객체의 확장을 금지한다.
Object.isExtensible: 확장이 가능한 객체인지 확인할 수 있다.

객체의 확장이 금지된다는 것은, 프로퍼티 추가가 금지된다는 의미이다. 프로퍼티의 추가는 동적 추가Object.defineProperty 메서드로 이뤄지는데, 이 두 가지 추가 방법이 모두 금지된다.

person.age=20;은 무시되며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strict mode에서는 에러가 발생한다. ObjectdefineProperty에 의한 프로퍼티 추가도 금지되며, 이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2) 객체 밀봉
Object.seal: 객체를 밀봉한다.
Object.isSealed: 밀봉된 객체인지 확인한다.

객체 밀봉이란, 프로퍼티 추가 및 삭제와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재정의 금지를 의미한다. 밀봉된 객체는 읽기와 쓰기만 가능하다.

프로퍼티 추가와 삭제는 금지되지만 strict mode가 아니라면 무시된다.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재정의도 금지되며, 이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프로퍼티 값의 갱신은 가능하다.

3) 객체 동결
Object.freeze: 객체를 동결한다.
Object.isFrozen: 동결된 객체인지 확인한다.

객체 동결이란 프로퍼티 추가 및 삭제와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재정의 금지, 프로퍼티 값 갱신 금지를 의미한다. 즉, 동결된 객체는 읽기만 가능하다.

4) 불변 객체
앞에서 살펴본 변경 방지 메서드들은 얕은 변경 방지(shallow only)로 직속 프로퍼티만 변경이 방지되고 중첩 객체까지는 영향을 주지 못 한다. 따라서 Object.freeze 메서드로 객체를 동결하여도 중첩 객체까지 동결할 수 없다.

위 코드에서도, person의 직속 프로퍼티만 변경이 방지되었고, 중첩 객체는 변경이 방지되지 않았다. 따라서 address 내의 city의 값을 변경할 수 있었다.

객체의 중첩 객체까지 동결하려면, 위와 같이 객체를 값으로 갖는 모든 프로퍼티에 대해 재귀적으로 Object.freeze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깊은 객체 동결을 통해 중첩 객체가 동결되면서, person.address.city='Busan'이 무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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