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데이터 타입

ssu00·2021년 1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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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ES6)는 총 7개data type을 제공한다. 7개의 data type은 primitive type(원시 타입)과 object/reference type(객체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6.1 숫자 타입

  1. 숫자 타입은 primitive type이다.

  2. JavaScript에는 하나의 숫자 타입만 존재한다. 모든 수를 실수로 처리하며, 정수를 위한 데이터 타입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3. 숫자 타입은 추가적으로 Infinity, -Infinity, NaN 값도 표현할 수 있다.

  4. JavaScript는 대소문자를 구별하기 때문에, NaN을 nan, NAN, Nan과 같이 표현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이들은 값이 아닌 식별자이다.

6.2 문자열 타입

  1. 문자열 타입은 primitive type이다.

  2. 작은 따옴표큰 따옴표, 또는 백틱으로 감싸서,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 데에 사용한다.

  3. 작은 따옴표로 감싼 문자열 내의 큰따옴표나, 큰 따옴표로 감싼 문자열 내의 작은따옴표는 문자열로 인식된다.

  4. ES6부터, template literal이라는 새로운 문자열 표기법이 도입되었다. template literal은 multi-line string, expression interpolation, tagged template 등 편리한 문자열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template literal은 runtime에 일반 문자열로 변환되어 처리된다. 백틱을 이용해 나타낸다.

  5. template literal을 이용하면 escape sequence()를 사용하지 않고도 줄바꿈이 허용되며, 공백도 있는 그대로 적용된다.

var template=`<div>
	<strong>안녕!</strong>
    </div>`;
 console.log(template);

따라서 위 코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div>
	<strong>안녕!</strong>
</div>
  1. template literal 내에서는, 표현식 삽입을 통해 문자열을 삽입할 수 있다. backtick으로 감싼 문자열 내에서, ${} 안에 표현식을 넣으면 된다. 이때 표현식의 평가 결과가 문자열이 아니더라도, 문자열로 타입이 강제 변환되어 삽입된다.
const test = (fruit) => {
  console.log(`나는 ${fruit}를 좋아한다.`);
};
test("복숭아");
test("사과");
test("배");

위 코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6.3 불리언 타입

  1. 불리언 타입은 primitive type이다.
  2. boolean type의 값은 truefalse이다.

6.4 undefined 타입

  1. undefined 타입은 primitive type이다.

  2. undefined type의 값은 undefined가 유일하다.

  3. undefined type은 JavaScript 엔진이 변수를 초기화할 때 사용하는 값이다. 따라서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변수에 undefined를 할당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만약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명시하고 싶다면, undefined 대신 null을 할당하면 된다.

6.5 null 타입

  1. null 타입은 primitive type이다.

  2. null type의 값은 null이 유일하다.

  3. 변수에 null을 할당하는 것은 변수가 이전에 참조하던 값을 더이상 참조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JavaScript 엔진은 이 메모리 공간에 대해 garbage collection을 수행할 것이다.

  4. 함수가 유효한 값을 반환할 수 없는 경우 명시적으로 null을 반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조건에 부합하는 HTML 요소를 찾을 수 없을 경우, null을 반환한다.

var element = document.querySelector(".myClass");
console.log(element);

6.6 심벌 타입

  1. 심벌 타입은 primitive type이다.

  2. Symbol 함수를 호출해 생성한다.

  3. Symbol 값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값이다.
    * 자세한 내용은 chapter33에서 다룬다.

6.7 객체 타입

  1. 현재까지 살펴본 숫자, 문자열, boolean, undefined, null, symbol 타입을 제외하고는 모두 객체 타입이다.

6.8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1. 값을 저장할 때 확보해야 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데이터 타입이 필요하다.

  2. 값을 참조할 때 한 번에 읽어들여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데이터 타입이 필요하다.

  3. 메모리에서 읽어 들인 2진수를 어떻게 해석할지 결정하기 위해 데이터 타입이 필요하다.

6.9 동적 타이핑

  1. C나 C++, Java는 모두 정적 타입 언어이다. 정적 타입 언어는 변수의 타입을 변경할 수 없으며, 변수에 선언한 타입에 맞는 값만 할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har 형 변수 val을 선언했다면, val에 int형의 값은 할당할 수 없다.

  2. 반면 JavaScript동적 타입 언어이다. 자바스크립트의 변수는 선언이 아닌 할당에 의해 타입이 결정된다. 예를 들어, let val;로 변수 val을 선언했다면, val에는 char형 값도, int형 값도 할당될 수 있다.

  3. 동적 타입 언어는 flexibility는 높지만, reliability는 떨어진다. 따라서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변수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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