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항 산술 연산자: +, -, *, /, %
2) 단항 산술 연산자: ++, --, +, -
3) 수학적 계산을 통해 새로운 숫자 값을 만드는 연산자이다.
4) 숫자 타입이 아닌 피연산자에 + 단항 연산자를 사용하면 피연산자를 숫자 타입으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5) 산술 연산이 불가능한 경우, NaN을 반환한다.
'1'+2; // -> '12'
1+'2'; // -> '12'
1+true; // -> true가 1로 타입 변환되므로, 2
1+false; // -> false가 0으로 타입 변환되므로, 1
1+null; // -> null이 0으로 타입 변환되므로, 1
undefined; // -> NaN
1+undefined; // -> NaN. undefined는 숫자로 타입 변환되지 않는다.
x=true, y='1', z='Hello';
console.log(+x, +y, +z); //1 1 NaN
위 코드에서 true가 1, false가 0, null이 0으로 타입 변환되는 것처럼 개발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타입이 자동으로 변환되기도 한다. 이를 암묵적 타입 변환, 타입 강제 변환이라고 한다.
1) 할당 연산자: =, +=, -=, *=, /=, %=
2) 할당문은 값으로 평가되는 표현식인 문이다.
따라서, 여러 변수에 동일한 값을 연쇄 할당할 수 있다.
var a, b, c;
a = b = c = 0;
1) 동등/일치 비교 연산자: ==, ===, !=, !==
2) 대소 관계 비교 연산자: <, >, <=, >=
3) ==와 !=은 값에 대해서만 비교를 하고, ===와 !==은 값과 타입에 대해서 비교를 한다. ==와 != 연산자의 경우 값만 비교해야 하므로, 비교 전 암묵적 타입 변환을 통해 타입을 일치시킨 후 같은 값인지 비교한다.
5==5; //true
5===5; //true
5=='5'; //true
5==='5'; //false
4) NaN은 자신과 일치하지 않는 유일한 값이다. 따라서 숫자가 NaN인지 조사하려면 isNaN() 함수를 사용해야 한다.
NaN===NaN; //false
5) Object.is
Object.is 메소드는 ES6에서 도입되었다. 예측 가능한 정확한 비교 결과를 반환한다.
-0===+0; //true
NaN===NaN; //false
Object.is(-0,+0); //false
Object.is(NaN,NaN); //true
1) 삼항 조건 연산자: (조건식 ? 조건식이 true일 때 반환값 : 조건식이 false일 때 반환값)
const value = true;
const result = value ? "value는 true입니다." : "value는 false입니다.";
console.log(result); //value는 true입니다.
2) 삼항 조건 연산자와 if...else문의 비교
삼항 조건 연산자 표현식은 값처럼 사용할 수 있지만, if...else문은 값처럼 사용할 수 없다.
1) 논리 연산자: ||, &&, !
피연산자가 boolean 값이 아니면, boolean type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1) 쉼표 연산자: ,
2) 쉼표 연산자는 왼쪽 피연산자부터 차례대로 피연산자를 평가하고 마지막 피연산자의 평가가 끝나면 마지막 피연산자의 평가 결과를 반환한다.
var x, y, z;
x=1, y=2, z=3; //3
1) 그룹 연산자: ()
2) 수학에서의 ( )와 의미가 같다.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3) 그룹 연산자는 연산자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
1) typeof 연산자: typeof
2) 피연산자의 데이터 타입을 문자열로 반환한다.
3) 피연산자의 데이터 타입 종류: "string", "number", "boolean", "undefined", "symbol", "object", "function"
4) "null"을 반환하는 경우는 없다.
typeof null; //object
1) 지수 연산자: **
2) 좌항의 피연산자를 base로, 우항의 피연산자를 exponent로 거듭 제곱하여 숫자 값을 반환한다.
3) 지수 연산자는 이항 연산자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
2**0; //2의 0제곱 == 1
2**-2; //2의 -2제곱 == 0.25
2**2**2; //(2의 2제곱)의 2제곱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