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테]다이나믹 프로그래밍

sunnwave·2023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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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 이미 계산된 결과(작은 문제)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합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램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탑다운과 바텀업)으로 구성됩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동적 계획법이라고도 부릅니다.
  •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분야에서의 동적(Dynamic)이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 자료구조에서 동적 할당(Dynamic Allocation)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 반면에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서 '다이나믹은'은 별다른 의미 없이 사용된 단어입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문제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최적 부분 구조(Optimal Substructure)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중복되는 부분 문제(Overlapping Subproblem)
    •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 피보나치 수열

  • 다음과 같은 형태의 수열이며,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효과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1,2,3,5,8,13, 21, 34, 55, 89, ...
  • 점화식이란 인접한 항들 사이의 관계식을 의미합니다.
  • 피보나치 수열을 점화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피보나치 수열이 계산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러한 수열을 배열이나 리스트를 이용해 표현합니다.
  • 피보나치 수열이 계산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n번째 피보나치 수를 f(n)라고 할 때 4번째 피보나치 수 f(4)를 구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점화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구조는 재귀함수로 구현할 수 있다.

피보나치 수열(단순 재귀 소스코드)

def fibo(x):
	if x==1 or x==2:
    	return 1
    return fibo(x-1)+ fibo(x-2)

print(fibo(4))
#실행결과
3

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 분석

  • 단순 재귀 함수로 피보나치 수열을 해결하면 지수 시간 복잡도를 가지게 됩니다.
  • 다음과 같이 f(2)가 여러 번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복되는 부분 문제)
  • 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빅오 표기법을 기준으로 f(30)을 계산하기 위해 약 10억 가량의 연산을 수행해야 합니다.
  • 그렇다면 f(100)을 계산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연산을 수행해야 할까요?

피보나치 수열의 효율적인 해법(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합니다.
    1. 최적 부분 구조: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중복되는 부분 문제: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합니다.
  • 피보나치 수열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합니다.

✅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 - 탑 다운 방식

  •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입니다.
    •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옵니다.
    • 값을 기록해 놓는다는 점에서 캐싱(Caching)이라고도 합니다.

✅ 탑다운 VS 바텀업

  • 탑다운(메모이제이션) 방식은 하향식이라고도 하며 바텀업 방식은 상향식이라고도 합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전형적인 형태는 바텀업 방식입니다.
    • 결과 저장용 리스트는 DP 테이블이라고도 부릅니다.
  • 엄밀히 말하면 메모이제이션은 이전에 계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록해 놓는 넓은 개념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국한된 개념은 아닙니다.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담아 놓기만 하고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해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피보나치 수열(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하기 위한 리스트 초기화
d=[0]*100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을 재귀함수로 구현(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def fibo(x):
	#종료 조건(1혹은 2일 때 1을 반환)
    if x==1 or x==2:
    	return 1
    #이미 계산한 적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
    if d[x]!=0:
    	return d[x]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서 피보나치 결과 반환
    d[x]=fibo(x-1)+fibo(x-2)
    return d[x]
    
print(fibo(99))

피보나치 수열(바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테이블 초기화
d=[0]*100

#첫 번재 피보나치 수와 두 번재 피보나치 수는 1
d[1]=1
d[2]=1
n=99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 반복문으로 구현(바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for i in range(3, n+1):
	d[i]=d[i-1]+d[i-2]
print(d[n])

피보나치 수열(메모이제이션 동작 분석)

  • 이미 계산된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하면 다음과 같이 색칠된 노드만 처리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호출되는 함수에 대해서만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방문합니다.
  • 메모이제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피보나치 수열 함수의 시간 복잡도는 O(N)입니다.
d=[0]*100

def fibo(x):
	print('f('+str(x)+')', end=' ')
    if x==1 or x==2:
    	return 1
    if d[x]!=0:
    	return d[x]
    d[x]=fibo(x-1)+fibo(x-2)
    return d[x]

fibo(6)
#실행 결과
f(6) f(5) f(4) f(3) f(2) f(1) f(2) f(3) f(4)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VS 분할 정복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은 모두 최적 부분 구조를 가질 때 사용할 수 있다.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의 차이점은 부분 문제의 중복입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서는 각 부분 문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부분 문제가 중복됩니다.
    • 분할 정복 문제에서는 동일한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 주어진 문제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장 먼저 그리디, 구현, 완전 탐색 등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알고리즘으로 풀이 방법이 떠오르지 않으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고려해 봅시다.
  • 일단 재귀함수로 비효율적인 완전 탐색 프로그래밍을 작성한 뒤에 (탑다운) 작은 문제에서 구한 답이 큰 문제에서 그대로 사용될 수 있으면,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코딩 테스트 수준에서는 기본 유형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 1> 개미 전사

  • 개미 전사는 부족한 식량을 충당하고자 메뚜기 마을의 식량 창고를 몰래 공격하려고 합니다. 메뚜기 마을에는 여러 개의 식량 창고가 있는데 식량창고는 일직선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 각 식량창고에는 정해진 수의 식량을 저장하고 있으며 개미 전사는 식량창고를 선택적으로 약타하여 식량을 빼앗을 예정입니다. 이때 메뚜기 정찰병들은 일직선상에 존재하는 식량창고 중에서 서로 인접한 식량창고가 공격받으면 바로 알아챌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개미 전사가 정찰병에게 들키지 않고 식량창고를 약탈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칸 이상 덜어진 식량창고를 약탈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식량창고가 4개가 다음과 같이 존재한다고 가정합시다.
  • 이때 개미 전사는 두 번째 식량창고와 네 번째 식량창고를 선택했을 때 최댓값인 총 8개의 식량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개미 전사는 식량 창고가 이렇게 일직선상일 때 최대한 많은 식량을 얻기를 원합니다.
  • 개미 전사를 위해 식량 창고 N개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 조건
👉🏻첫째 줄에 식량창고의 개수 N이 주어집니다. (3<=N<=100)
👉🏻둘째 줄에 공백을 기준으로 각 식량창고에 저장된 식량의 개수 K가 주어집니다. (0<=K<=1,000)

출력 조건
👉🏻첫째 줄에 개미 전사가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을 출력하세요

입력예시
4
1 3 1 5

출력예시
8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예시를 확인해 봅시다. N=4일 때,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 식량을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이 8가지입니다.
    • 7번째 경우에서 8만큼의 식량을 얻을 수 있으므로 최적의 해는 8입니다.

✨ 답안 예시

#정수 N을 입력 받기
n=int(input())
#모든 식량 정보 입력 받기
array=list(map(int, input().split()))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0]*100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진행 (바텀업)
d[0]=array[0]
d[1]=max(array[0], array[1])
for i in range(2,n):
	d[i]=max(d[i-1], d[i-2]+array[i])
    
print(d[n-1])

내가 푼 코드 🙋🏻‍♀️

N=int(input())
array=list(map(int, input().split()))

results=[0]*N
results[0]=array[0]
results[1]=array[1]

for i in range(2, N):
  if i==2:
    results[i]=array[i]+array[0]
  elif results[i-2]>= results[i-3]:
    results[i]=array[i]+results[i-2]
  else:
    results[i]=array[i]+results[i-3]

print(results[N-1])

🧾<문제 2> 1로 만들기

  • 정수 X가 주어졌을 때, 정수 X에 사용할 수 있는 연산은 다음과 같이 4가지입니다.
    1. X가 5로 나누어 떨어지면, 5로 나눕니다.
    2. X가 3으로 나누어 떨어지면, 3으로 나눕니다.
    3. X가 2로 나누어 떨어지면, 2로 나눕니다.
    4. X에서 1을 뺍니다.
  • 정수 X가 주어졌을 때, 연산 4개를 적절히 사용해서 값을 1로 만들고자 합니다. 연산을 사용하는 횟수의 최솟값을 출력하세요. 예를 들어 정수가 26이면 다음과 같이 3번의 연산이 최솟값입니다.
    • 26→25→5→1

입력 조건
👉🏻첫째 줄에 정수 X가 주어집니다 (1<=X<=30,000)

출력 조건
👉🏻첫째 줄에 연산을 하는 횟수의 최솟값을 출력합니다.

입력예시
26

출력예시
3

❗문제 해결 아이디어

  • ai= i를 1로 만들기 위한 최소 연산 횟수
  • 점화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 1을 빼는 연산을 제외하고는 해당 수로 나누어떨어질 때에 한해 점화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답안 예시

# 정수 X를 입력 받기
x = int(input())

#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0] * 30001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진행(보텀업)
for i in range(2, x + 1):
    # 현재의 수에서 1을 빼는 경우
    d[i] = d[i - 1] + 1
    # 현재의 수가 2로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
    if i % 2 == 0:
        d[i] = min(d[i], d[i // 2] + 1)
    # 현재의 수가 3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
    if i % 3 == 0:
        d[i] = min(d[i], d[i // 3] + 1)
    # 현재의 수가 5로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
    if i % 5 == 0:
        d[i] = min(d[i], d[i // 5] + 1)

print(d[x])

내가 푼 코드 🙋🏻‍♀️

X=int(input())

array=[0]*30001
array[2]=1

for i in range(3,X+1):
  temp=[array[i-1]]
  if i%5==0:
    temp.append(array[i//5])
  if i%3==0:
    temp.append(array[i//3])
  if i%2==0:
    temp.append(array[i//2])
  
  array[i]=min(temp)+1

print(array[X])

🧾<문제 3> 효율적인 화폐 구성

  • N가지 종류의 화폐가 있습니다. 이 화폐들의 개수를 최소한으로 이용해서 그 가치의 합이 M원이 되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때 각 종류의 화폐는 몇 개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2원, 3원 단위의 화폐가 있을 때는 15원을 만들기 위해 3원을 5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최소한의 화폐 개수입니다.
  • M원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화폐 개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 조건
👉🏻첫째 줄에 N, M이 주어진다. (1<=N<=100, 1<=M<=10,000)
👉🏻이후의 N개의 줄에는 각 화폐의 가치가 주어진다. 화폐의 가치는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조건
👉🏻첫째 줄에 최소 화폐 개수를 출력한다.
👉🏻불가능할 때는 -1을 출력한다.

입력예시1
2 15
2
3

출력예시1
5

입력예시2
3 4
3
5
7

출력예시2
-1

❗문제 해결 아이디어

  • ai=금액 i를 만들 수 있는 최소한의 화폐 개수
  • k=각 화폐의 단위
  • 점화식: 각 화폐 단위인 k를 하나씩 확인하여

✨ 답안 예시

# 정수 N, M을 입력 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N개의 화폐 단위 정보를 입력 받기
array = []
for i in range(n):
    array.append(int(input()))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10001] * (m + 1)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진행(보텀업)
d[0] = 0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array[i], m + 1):
        if d[j - array[i]] != 10001: # (i - k)원을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
            d[j] = min(d[j], d[j - array[i]] + 1)

# 계산된 결과 출력
if d[m] == 10001: # 최종적으로 M원을 만드는 방법이 없는 경우
    print(-1)
else:
    print(d[m])

내가 푼 코드 🙋🏻‍♀️

N, M= map(int, input().split())
bills=[]
array=[-1]*10001

for i in range(N):
  bills.append(int(input()))

for i in range(1,M+1):
  if i in bills:
    array[i]=1

  else:
    temp=[array[i-x] for x in bills if i-x>0 and array[i-x]!=-1]
    if len(temp)==0:
      array[i]=-1
    else:
      array[i]=min(temp)+1
  
print(array[M])

🧾<문제 4> 금광

  • n x m 크기의 금광이 있습니다. 금광은 1 x 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칸은 특정한 크기의 금이 들어 있습니다.
  • 채굴자는 첫 번째 열부터 출발하여 금을 캐기 시작합니다. 맨 처음에는 첫 번재 열의 어느 행에서든 출발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m-1번에 걸쳐서 매번 오른쪽 위, 오른쪽, 오른쪽 아래 3가지 중 하나의 위치로 이동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채굴자가 얻을 수 있는 금의 최대 크기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 조건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 T가 입력됩니다. (1<=T<=1000)
👉🏻매 테스트 케이스 첫째 줄에 n과 m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입력됩니다.(1<=n, m<=20) 둘째 줄에 n x m개의 위치에 매장된 금의 개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입력됩니다. (1<=각 위치에 매장된 금의 개수 <=100)

출력 조건
👉🏻테스트 케이스마다 채굴자가 얻을 수 있는 금의 최대 크기를 출력합니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줄 바꿈을 이용해 구분합니다.

입력예시
2
3 4
1 3 3 2 2 1 4 1 0 6 4 7
4 4
1 3 1 5 2 2 4 1 5 0 2 3 0 6 1 2

출력예시
19
16

❗문제 해결 아이디어

  • 금광의 모든 위치에 대하여 다음의 세 가지만 고려하면 됩니다.
    1. 왼쪽 위에서 오는 경우
    2. 왼쪽 아래에서 오는 경우
    3. 왼쪽에서 오는 경우
  • 세 가지 경우 중에서 가장 많은 금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테이블에 갱신해주어 문제를 해결합니다.
  • array[i][j]=i행 j열에 존재하는 금의 양
  • dp[i][j]= i행 j열까지의 최적의 해(얻을 수 있는 금의 최댓값)
  • 점화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dp[i][j]=array[i][j]+max(dp[i-1][j-1], dp[i][j-1], d[i+1][j-1])
  • 이때 테이블에 접근할 때마다 리스트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 편의상 초기 데이터를 담는 변수 array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 바로 DP 테이블에 초기 데이터를 담아서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답안 예시

#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입력
for tc in range(int(input())):
    # 금광 정보 입력
    n, m = map(int, input().split())
    array = list(map(int, input().split()))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한 2차원 DP 테이블 초기화
    dp = []
    index = 0
    for i in range(n):
        dp.append(array[index:index + m])
        index += m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진행
    for j in range(1, m):
        for i in range(n):
            # 왼쪽 위에서 오는 경우
            if i == 0:
                left_up = 0
            else:
                left_up = dp[i - 1][j - 1]
            # 왼쪽 아래에서 오는 경우
            if i == n - 1:
                left_down = 0
            else:
                left_down = dp[i + 1][j - 1]
            # 왼쪽에서 오는 경우
            left = dp[i][j - 1]
            dp[i][j] = dp[i][j] + max(left_up, left_down, left)

    result = 0
    for i in range(n):
        result = max(result, dp[i][m - 1])

    print(result)

내가 푼 코드 🙋🏻‍♀️

T=int(input())
result=[]

for t in range(T):

  n, m=map(int, input().split())
  temp=list(map(int, input().split()))

  array=[]
  for i in range(n):
    array.append(temp[i*m: (i+1)*m])
  
  dp=[[0 for j in range(m)]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for i in range(n):
      if j==0 :
        dp[i][j]=array[i][j]
      else:
        dps=[dp[i][j-1]]
        if i-1>=0:
          dps.append(dp[i-1][j-1])
        if i+1<n:
          dps.append(dp[i+1][j-1])
        dp[i][j]=max(dps)+array[i][j]
        
  result.append(max([dp[i][m-1] for i in range(n)]))

for i in result:
  print(i)

🧾<문제 5> 병사 배치하기

  • N명의 병사가 무작위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각 병사는 특정한 값의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병사를 배치할 때는 전투력이 높은 병사가 앞에 오도록 내림차순으로 배치를 하고자 합니다. 다시 말해 앞쪽에 있는 병사의 전투력이 항상 뒤쪽에 있는 병사보다 높아야 합니다.
  • 또한 배치 과정에서는 특정한 위치에 있는 병사를 열외시키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그러면서도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 예를 들어, N=7일 때 나열된 병사들의 전투력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이때 3번 병사와 6번 병사를 열외시키면, 다음과 같이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내림차순의 형태가 되며 5명이 됩니다. 이는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 병사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열외시켜야 하는 병사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 조건
👉🏻첫째 줄에 N이 주어집니다.(1<=N<=2,000) 둘째 줄에 각 병사의 전투력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집니다. 각 병사의 전투력은 10,0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입니다.

출력 조건
👉🏻첫째 줄에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열외시켜야 하는 병사의 수를 출력합니다.

입력예시
7
15 11 4 8 5 2 4

출력예시
2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이 문제의 기본 아이디어는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Longest Increase Subsequence, LIS)로 알려진 전형적인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의 아이디어와 같습니다.
  • 예를 들어 하나의 수열 array={4,2,5,8,4,11,15}이 있다고 합시다.
    • 이 수열의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은 {4,5,8,11,15}입니다.
  • 본 문제는 가장 긴 감소하는 부분 수열을 찾는 문제로 치환할 수 있으므로, LIS 알고리즘을 조금 수정하여 적용함으로써 정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LIS) 알고리즘을 확인해 봅시다.
  • D[i]=array[i]를 마지막 원소로 가지는 부분 수열의 최대 길이
  • 점화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장 먼저 입력 받은 병사 정보의 순서를 뒤집습니다.
  •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LIS)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정답을 도출합니다.

✨ 답안 예시

n=int(input())
array=list(map(int, input().split()))
#순서를 뒤집어 '최장 증가 부분 수열' 문제로 변환
array.reverse()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한 1차원 DP 테이블 초기화
dp=[1]*n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LIS) 알고리즘 수행
for i in range(1,n):
	for j in range(0, i):
    	if array[j] < array[i]:
        	dp[i]=max(dp[i], dp[j]+1)
            
 #열외해야 하는 병사의 최소 수를 출력
 print(n-max(dp))

내가 푼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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