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ubclassOf 란?

CJB_ny·2023년 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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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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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가 좀 잘 이해되었던 블로그이다.

언리얼 공식

그러니까 TSubclassOf는

SubclassOf 클래스는 UClass 타입 안정성을 제공하는 템플릿 클래스이다.

예를 들어, 데미지 타입을 지정할 수 있는 발사체 클래스를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 다음 코드처럼 UClass 타입의 UPROPERTY를 만들어서 에디터에 노출시킨 뒤, 에디터 작업자에게 이 프로퍼티에 UDamageType의 파생 클래스만 할당해 달라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

UPROPERTY(EditDefaultsOnly, Category = Damage)
UClass* DamageType;

블루프린트 에디터의 디테일 패널에서 Damage Type 프로퍼티에 클래스를 할당하기 위해서 드롭다운 메뉴를 확장해보면 클래스 타입에 상관없이 모든 클래스가 표시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UDamageType의 파생 클래스만 할당해달라고 한다면, 낮은 확률으로라도 언젠가는 잘못된 클래스를 할당하는 일이 분명 생길 수 밖에 없다.

라는 이유에서 TSubclassOf를 사용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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