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3/20 WIL (2)

최스탑·2022년 3월 20일
0

[항해99] WIL

목록 보기
2/13

두번째 Keyword

1. JavaScript의 ES란?

  • Javascript의 탄생과정과 연관이 있는데, ECMAScript가 표준이고, Javascript는 이 표준의 구현체이다. 이때 ES는 ECMAScript의 약어이다.
    즉 ES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스크립트 언어들에 대한 표준, 규격이다.
  • 흔히 알고 있는 ES6(2015)은 최신 버전이 아니다. 이후 공개된 버전이 꽤 있다.
  • 특히 ES6에서는 ES5(2009) 이하 명세에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이 해결되었고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는 가독성, 유지 보수성 향상으로 이어져 React나 Vue 등 유명 라이브러리들도 이에 맞춰 개발 환경을 ES6로 바꾸게 되었다.
  • 하지만 레거시를 최신 문법으로 리팩토링 해야 하는 문제점은 항상 따라다니기 때문에, 기존 문법의 차이점을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

2. ES5/ES6 문법 차이

  • let, const 키워드 추가
    - var 의 단점을 보완

  • Arrow function 추가

    	//ES5
    	function solution (a, b) {
    	return a+b;
    	}
    
    	//ES6
    	const solution = (a, b) => a+b;
  • Default parameter 추가

  • Template literal 추가
    - Back tic의 사용 및 ${ } 표현식 사용

  • 클래스 기반의 객체 지향

  • 프로미스

  • string 메서드

  • 모듈

두번째 회고

< WIL >

  • 알고리즘 문제를 풀며 JS 내장 함수들에도 친숙해진 것 같다. 아직 완벽히 적용을,,,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React 코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꼭 코딩 테스트만을 위한 준비라기 보다는, JS 공부를 위해 필요했던 시간도 된 듯!
  • React,,,내가 너무 만만하게 생각했다^^ 쉽지 않네,,,강의를 좀 더 들으면서 스스로 공부를 많이 해야 할 것 같다. 물론 아직 이틀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ㅠㅠㅠ잘 하고 싶다ㅠㅠㅠ

< 느낀점 >

  • 이번주에도 100시간은 달성한 것 같다.😇
  • React는 3주간 계속되니까 벌써 지치면 안되겠지만 뭔가 힘든 이 느낌은 왜일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마 어제 새벽까지 모니터를 보고 있던 탓이겠지ㅠㅠㅠ3주차는 꽤 힘들다고 하시던데 벌써 걱정이 되지만,,,그래도 모르는 건 짚고 넘어가면서 열심히 해보자...!
profile
try & catch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