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기능경기대회 회고록

박지예·2022년 4월 8일
0

🐋

목록 보기
3/8

작은 변명

요즘 벨로그가 뜸했다.

공부를 안한건 절대 아니고, 귀찮은 것도 절대 아니다. 한 20%?
나는 이번달 지방기능경기대회를 준비했다

기능경기대회란?

청소년 근로자들의 직업기능을 다루는 대회

라고 한다.

광주지방경기대회는 우리 학교에서만 참가해서 사실상 우리 기능반에서의 싸움이였다..!!
서로서로 같이 준비하면서 배운점이 엄청 많았다.
기능대회 준비는 평소 프로젝트 준비와 많이 달랐다.

대회준비...!!

기능대회는 18시간 동안 구글링없이 제공된 기획서에 따라 게임을 만들어야한다.
대회과제 파일
나에겐 이 구글링을 못한다는 특징이 제일 문제였다.
나는 기초가 부족하고 응용력도 부족해서, 평소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마다 만들고싶은 기능을 우선 생각하고 구글에 검색하여 그 기능을 어떻게 만드는지 검색하는 편이다.

그래도 지방경기대회는 한달전 미리 과제가 나온다.
불행중 다행이였다. 위에 과제 파일을 보면 알겠지만, 종스크롤 슈팅게임을 제작해야 했다.

git organization 에다가 나의 경기대회 연습과정을 넣어두었다. 총 4개의 레포가 있다.

1. 첫번째 레포

처음으로는 최근에 배웠던 inputSystem을 사용해 보고 싶었다.
확실히 키 입력과 관련해서 코드가 간결하고 편했지만...

오류발생 애용애용🔥

이벤트 시스템 쪽에서 null오류가 떠서 개발 막판에 아예 UI 입력이 안됐다.
결국 랭킹 입력 기능을 구현하지 못한채 새로 레포를 만들었다

2. 두번째 레포

사실 첫번째 레포에서 기본적 구현은 모두 끝냈기 때문에 확인하지 못할 뿐 두번째 레포는 이 코드에 익숙해지기 위한 반복작업이였다. 기능대회에서 만들어야할 게임의 주요 기능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었는데

1. 플레이어 관리
1. 적 관리
2. 랭킹 시스템 

2번째 레포는 이중 2번째 적관리에 대해 집중했다. 필수로 구현해야할 4가지의 적이 있었는데, 그 적들 개개인의 특징들을 강화시키고, 그에 필요한 코드들을 이해하며 암기했다. 이렇게 새로 알게된 기능구현 방법들은 추후 정리해서 올릴 예정이다 과연...?

3. 세번째 레포

세번째 레포는 기능반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했던 모의기능경기대회에서 진행했던 레포다. 처음에는 시간제한과 구글링 제한이라는 처음보는 규칙들로 많이 긴장하였는데 막상 진행해보니 할만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아직 본게임은 삼일 남아있었다.

4. 네번쨰 레포

주말 동안 막판 스퍼트로 새로 4번째 레포를 만들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주요 기능들을 반복하면서 집중했다. 학교 기숙사에서 밤 새워 반복하고 또 반복했다. 친구들끼리 노가리를 더 많이 한거 같지만

5. +

3일 연속으로 경기가 진행 됐다.
8시간 -> 8시간 -> 2시간.
첫날과 둘쨋날동안 점심시간과 밤마다 그날 만들었던 기능들을 정리하고 다음날 계획을 세웠다.
친구들에게 물어봐서 추가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도 했다.

결과🥈

은메달

전국기능경기대회의 출전권을 얻었다.

기능대회가 첫 출전이라 많이 긴장했는데 다행히 결과가 좋았다.
프로그래밍 능력보다 자기가 만든 게임을 pr하는 능력이 중요해 보였다.
내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학교 선배들과 좋은 친구들이 나를 이끌어 주었기 때문이다.

게임 개발을 시작한지 약 1년되었다. 내 1년이 헛되지 않았다는 뿌듯함이 들었다.
고생했다 내자신!!

profile
언젠간 바다로 갈거야!🐋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4월 10일

고생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