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2차 -> 빡센 데는 3차
1차 기술 / 2차 인성이 보통
3차까지 기술을 보는 곳도 있다 : 네이버 등 (CEO가 기술자)
이력서
괜찮은 템플릿을 구할 필요가 있다
Notion을 이용해 본인의 서식을 만드는 것도 방법
미리캔버스 등을 통해 획득
적을 내용
최선에서 과거 순
1장에서 2장
마지막에 반드시 자기소개를 넣을 것
1. 인적사항
2. 포트폴리오 [선택]
3. 경력사항 [선택]
4. 자격증 및 어학능력 [선택]
5. 대외활동 [선택]
6. 수상내역 [선택]
7. 병역사항
8. 학력사항
9. 교육과정
10. 자기소개서
쓰기 어려운 이유 : 무엇을 어필할지 결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글이 두서 없고 핵심이 흐려진다.
한눈에 나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목차 [범용적인 자기소개서] : 여러 대기업의 자소서 문항을 종합
각 목차에 맞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간결한 문장으로 적는다.
인재상 : 진지한가 / 책임감 있나 / 열정이 있나 / 도전적인가 / 창의적인가
주의사항
테크니컬 라이팅의 4대 원칙
목차
자기소개
임팩트 있는 시작, 1분 소개 역할
한 줄 소개
프로그래머로서 어필할 만한 부분을 키워드로 삼아 소개 -> 이력서의 제목
삶의 흔적
그렇게 소개한 이유
포부
게임 프로그래머를 선택한 이유와 노력
게임 업계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노력한 것
대외활동
동아리
컨퍼런스
경일게임아카데미
학원 이외의 노력
과정 이외에도 본인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것
온라인 강의 / 서적 / 활동
협업 과정 중 어려웠던 일과 그를 극복한 방법
START 기법
본인의 위기 대처, 갈등 해소, 문제 해결 능력
사례가 여러 가지라면 나열하며 적자
어려웠던 일 : 사람 사이의 갈등 / 기술적 고민
상황
행동
결과
느낀점
앞으로의 포부
앞으로 '내가 이렇게 성장할 것이다'를 기업에게 보여주는 부분
하고 싶은 것
앞으로 5년 이내에 달성하고 싶은 커리어 목표
어떤 기술적인 도전 / 어떤 활동을 해보고 싶은지
되고 싶은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하고 싶은 이유
최신 프로젝트에서 과거 순으로
밝은 디자인이 권장됨
틀은 파워포인트, 구글 프레젠테이션, 미리캔버스, 페이스트 등
PPT 내용
제목
목차
프로젝트 내용 - 한 프로젝트 당 많아봐야 15장 이내
감사합니다
각 프로젝트의 내용
제목
개용
컨텐츠 내용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링크
컨텐츠
본인이 참여한 컨텐츠 중 기술적으로 기업에 어필할 수 있는 것만 선정
컨텐츠 별로 아래처럼 작성
어떤 컨텐츠를 만들었는지
그 컨텐츠를 어떻게 구현했는지 기술적인 부분을 소개
깔끔하지 않은 코드 / 무의미한 플로우 차트 / 무의미한 클래스 다이어그램 등을 지양한다.
인게임 스크린샷을 잘 활용
이슈 사항 및 해결
30곳 정도
지원 가능 유무와 관계없이 가고 싶은 회사는 모두 지원
매일매일 게임잡을 둘러보면서 신규로 등록된 건 없는지 확인
모든 면접의 질문은 본인이 제출한 이력서(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나오게 된다.
본인의 서류에서 궁금한 점, 검증하고 싶은 부분 등을 정리해 Q&A를 구성하자.
질문 시트
코딩테스트
채용공고는 보통 연말에는 별로 없다 => 연말 정산이 끼기 때문
채용공고 사이트 추천
게임잡
프로그래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