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게임아카데미 멀티디바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양성과정 2일차. C++의 Hello World! 출력부터 자료형의 이해까지.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었지만 복습이라 생각하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아래는 관련 소스 파일 코드.// 220405_HelloWorl
경일게임아카데미 멀티디바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양성과정 3일차. GitHub와 간단한 실습, 변수명 이름 규칙에 대한 공부. 추가로 비주얼 스튜디오 단축키 몇 개.GitHub의 사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여태 GitHub와 접할 기회가 적었기에, 기쁘다. 대학에서
경일게임아카데미 멀티디바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양성과정 1주차 4일. GitHub 추가, 연산자와 실습.GitHub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이 몇 가지 생겨, 그 해결을 위해 추가로 수업을 받았다. 그리고 C++의 연산자를 공부하였다. 내가 간과했던 주의점도 배
경일 메타버스 20220411 2주차 1일 수업내용. 1주차 복습, 보드게임 스플렌더의 변수 분석, 연산자 추가 (논리연산자, 삼항연산자, 난수)1주차 수업의 복습을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수업의 연산자에 이어서, 논리연산자와 삼항연산자를 배우고 추가로 난수의 생성에
경일 메타버스 20220412 2주차 2일 수업내용. 개별 조사 - 의사난수 생성 알고리즘의 종류 (중앙제곱법, 선형합동법, 메르센 트위스터, XOR 시프트, WELL 알고리즘)코드의 구역을 나누어, 주석 없이도 접었다 폈다 가능탭(tab) - "\\t”제어문 데이터(
경일 메타버스 20220413 2주차 4일 수업내용. MineEscape 간이게임 제작. 시야제한, 난이도(맵, 시야, 오브젝트 수) 조절, 장애물, 점수 아이템, 시야 아이템 등 추가, 오브젝트들의 랜덤추가.이하는 배열까지 배운 내용을 활용한 게임 MineEscape
경일 메타버스 20220413 2주차 5일 수업내용. 프로그래밍 - (절차적, 구조적, 객체지향적), 추상화 (기호화, 간략화, 보편화), 구조체, MineEscape의 구조체를 사용한 추상화 실습프로그래밍의 종류1\. 절차적2\. 구조적3\. 객체지향적추상화C언어에서
경일 메타버스 20220418 3주차 1일 수업내용. 버전 관리 시스템과 Git, Git 명령어 - git push까지오늘은 Git에 대해서 심화된 내용을 공부하였다. 대학에서 배우고 싶었지만 접할 수 없던 내용이기에, 이번에 알찬 공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예상보다
경일 메타버스 20220418 3주차 2일 수업내용. 버전 관리 시스템과 Git, Git 명령어, 실제 Git 사용Git자료: https://docs.google.com/document/d/17rxYyz455VJINstBk13HqlG42ZeiZKK0y7Fa2N
경일 메타버스 20220420 3주차 3일 수업내용. 실제 Git 사용 - 원격, 팀프로젝트 실습vim editor 사용 주의vi 파일명으로 열 것.파일명을 적기 깜빡했다면, :wq 파일명으로 파일명 지정 가능.git log 사용 주의너무 길면 q, w, e로 표시 조
경일 메타버스 20220421 3주차 4일 수업내용.https://docs.google.com/document/d/1ecFqrokNqys-9v8mV-8dUVDk130AOqbXXX62YPLMtXU/editMemory / IO / CPUMemory : 데이터 저장
경일 메타버스 20220425 4주차 1일 수업내용. C언어 식별자, 선언, 구문, 객체와 상수, 변수, 백준 실습 C언어 프로그래밍 https://docs.google.com/document/d/1pTQ2cg7jq36qksTc5IRbD86jXhDA6vpIg
경일 메타버스 20220426 4주차 2일 수업내용. C언어 반복문, 배열, 디버그 C언어 프로그래밍 https://docs.google.com/document/d/1pTQ2cg7jq36qksTc5IRbD86jXhDA6vpIgkhbzS9uyrk/edit조건문
경일 메타버스 20220428 4주차 4일 수업내용. C언어 문자열, 관심사 분리 C언어 프로그래밍 https://docs.google.com/document/d/1pTQ2cg7jq36qksTc5IRbD86jXhDA6vpIgkhbzS9uyrk/editBuff
경일 메타버스 20220429 4주차 5일 수업내용. C언어 문자열 함수 + 포인터 간략한 설명, 함수C언어 프로그래밍 https://docs.google.com/document/d/1pTQ2cg7jq36qksTc5IRbD86jXhDA6vpIgkhbzS9uy
경일 메타버스 20220502 5주차 1일 수업내용. C언어 포인터, 문자열 리터럴https://nesoy.github.io/articles/2018-01/CleanCode-Comment클린 코드 - 프로그래머의 필독서 - 알기 쉽고 좋은 코드를 짜는 법추가
경일 메타버스 20220503 2일차 수업내용. C언어 - 복습, 문자열 리터럴, 열거형, 구조체와 패딩, 비트필드, 공용체, 함수와 가변 인자C언어 프로그래밍 https://docs.google.com/document/d/1pTQ2cg7jq36qksTc5I
경일 메타버스 20220504 5주차 3일 수업내용. myprintf 해설, 표준 라이브러리, 파일 입출력C언어 프로그래밍 https://docs.google.com/document/d/1pTQ2cg7jq36qksTc5IRbD86jXhDA6vpIgkhbzS9u
경일 메타버스 20220506 5주차 4일 수업내용. C언어 함수, 함수 스택 프레임, 함수 호출 규약, 빌드, 전처리, 전처리기, 매크로, 링크, 함수 포인터C언어 프로그래밍https://docs.google.com/document/d/1pTQ2cg7jq36
경일 메타버스 20220509 6주차 1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재귀 함수, 자료구조 자료https://docs.google.com/document/d/1lAZizYg8AjfkM-UqPlmkseWIs8Fagvqpo307hQA3xl4/edit자료구조
경일 메타버스 20220510 6주차 2일 수업내용. 프레임 워크 - Game Loop, 더블 랜더링, 델타 타임, 특강 - 랜더링 파이프라인 프레임 워크가 뭔지, 어떻게 만들고 작동하는 건지 수박 겉핥기 식으로 배운 느낌이다. 나중에라도 반드시 제대로 학습해야겠다.
경일 메타버스 20220511 6주차 3일 수업내용. 프레임 워크 - 입력 처리, 랜덤 입력 처리 키보드 입력 처리에서, GetKeyState함수는 부정확하다. GetAsyncKeyState를 어플에서 주로 사용. GetAsyncKeyState(int vKey)
경일 메타버스 20220512 6주차 4일 수업내용. 프레임 워크 - 텍스트 색 변화, 씬SetConsoleTextAttribute 함수콘솔에서, 텍스트의 색 (FOREGROUND_RGB)과 배경의 색 (BACKGROUND_RGB)을 RGB의 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다
경일 메타버스 20220513 6주차 5일 수업내용. 과제 리뷰프레임 단위로 생각을 나누어서 구현할 것.조건문에 &&등으로 추가 조건을 다는 것은 가독성이 좋지 못하다.입력, 처리, 출력을 나눌 것.전역변수는 꼭 필요할 때만.bullet.shot은 bullet이 쏘여진
경일 메타버스 20220513 6주차 5일 수업내용. 과제 리뷰프레임 단위로 생각을 나누어서 구현할 것.조건문에 &&등으로 추가 조건을 다는 것은 가독성이 좋지 못하다.입력, 처리, 출력을 나눌 것.전역변수는 꼭 필요할 때만.bullet.shot은 bullet이 쏘여진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의 대표 3가지CSV(comma-separated value) : 콤마로 구분된 값 형식 / 테이블(표) 구조 - 한눈에 들어오는 데이터 구조, 데이터 베이스의 구조와 동일. / 파싱 또한 비교적 간편 / 기획자들과의 소통에 주로 사용.
경일 메타버스 20220526 8주차 4일 수업내용. 자습클래스, 객체, 인스턴스클래스란 멤버 변수와 메서드의 집합체로,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한 틀.객체란 결국 메모리, 일정 데이터 영역을 의미.인스턴스는 클래스를 바탕으로 할당된 메모리, 데이터 영역으로 객체의 부분집
경일 메타버스 20220530 9주차 1일 수업내용. 커리큘럼, 공부법, OOP with C++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 문법 OOP with cpp (1 week)DS with STL and Algorithm (3 weeks)C- Unity (3 we
경일 메타버스 20220531 9주차 2일 수업내용. C++ 프로그래밍 문법생성자와 소멸자는 항상 짝을 지어 놓을 것.생성자는 초기화, 멤버 초기화 목록으로 멤버 변수를 모두 초기화할 것.클래스 안은 클래스 범위(Class Scope), 모든 멤버 변수는 this포인터
경일 메타버스 20220602 9주차 3일 수업내용. C++ 프로그래밍 문법C++ 활용 이유 : 내부 동작을 잘 보기 위함. → 다른 객체 지향 언어는 내부 동작을 보기 어려움.https://en.cppreference.com/w/cpp/language/cla
경일 메타버스 20220603 9주차 4일 수업내용. C++ 프로그래밍 문법, 객체 지향적 설계추상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는 클래스로 상위 타입을 정의하는 데 사용한다.https://en.cppreference.com/w/cpp/language/abs
경일 메타버스 20220607 10주차 1일 수업내용. C++프로그래밍 추가, 템플릿, 자료 구조, STL발표 자료 공유 사이트 Slideshare.nethttps://www.slideshare.net/JinhoLee100/2-jinhopptx템플릿 : 일반화
경일 메타버스 20220608 10주차 2일 수업내용. MyVector 강의, stream타입 : Console stream, File stream, String stream데이터의 흐름을 표현, 간단히 입출력 ex) File stream인 fstream → File
경일 메타버스 20220613 ~ 20220614 11주차 1일 ~ 2일 수업내용. 0610 레벨 테스트 해설2022\. 06. 10 레벨 테스트 이론https://github.com/strange-tiger/Metaverse_01_LevelTest.gitB1
경일 메타버스 20220615 11주차 3일 수업내용. 프로그래밍 기초 with C++여태동안 한 공부의 간략한 복습이라 볼 수 있다.자료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9YxoDR-fOHAbBUXlr7vBtM_xTFd
경일 메타버스 20220616 11주차 4일 수업내용. 프로그래밍 기초 with C++ (복습), 구현 테스트 문항 답 리팩토링 (모듈화)팁 : 가상 데스크톱https://offbyone.tistory.com/169자료 : \[https://docs.
경일 메타버스 20220617 11주차 5일 수업내용. STL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Standard Template Library)https://en.cppreference.com/w/cpp/stringstringhttps://en.cppreferen
경일 메타버스 20220618 입출력라이브러리 실습 모범답안2022\. 06. 17 입출력 실습모범 답안 : GitHub : https://github.com/ChoiSeonMun/Solutions코드 1\. Solution01 https://ww
경일 메타버스 20220620 12주차 1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선형 리스트와 연결 리스트 모두 잘 알고 있어야 한다.다른 자료구조의 베이스가 되기 때문.선형 리스트와 다르게 임의 접근이 불가능하다.선형 리스트가 주소 연산이 가능한 이유 : 연속적으로 메모리가
경일 메타버스 20220621 12주차 2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오답노트반복자(Iterator)의 이점 : 컨테이너나 컬렉션(데이터의 모음)의 원소에 접근하려고 할 때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가질 수 있다는 것.nullptr; // C++ 11부터 나온 널 포
경일 메타버스 20220622 12주차 3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오답노트 2022\. 06. 22 리스트 예제 : 백준 1406번 에디터 내 풀이2022\. 06. 22 리스트 예제 : 백준 1406번 에디터 풀이2022\. 06. 22 리스트 예제 : 백
경일 메타버스 20220623 12주차 공강. 백준 풀이, 오답노트 오답노트 : 백준 17298, 백준 1010백준 17298 오큰수이재혁의 아이디어를 듣고 푼 문제, 온전히 내 힘으로 풀었다고 할 수 없다. 다시 한번 풀어보자.다른 사람들의 코드도 한번 보자. 더 나
경일 메타버스 20220624 12주차 4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큐, 오답노트 리스트의 일종으로, 스택처럼 연산이 한 쪽 끝에서만 이뤄지는 자료구조.컨테이너 어댑터FIFO(First-In First-Out)구조 : 가장 처음에 들어간 데이터가 처음에 나온다.
경일 메타버스 20220627 13주차 1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진검색, 그래프검색할 범위를 절반으로 줄여가며 검색하는 방법이다.이진 검색은 정렬된 선형 리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정렬되어야 하고임의 검색이 가능해야 한다. 시간 복잡도는 O(logN)이다
경일 메타버스 20220628 13주차 2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그래프, 최단 경로, 오답노트 2022\. 06. 27 이진 검색 예제 : 백준 2110번 공유기 설치 풀이2022\. 06. 27 그래프 예제 : 백준 1260 DFS&BFS 옳은 풀이DFS는
경일 메타버스 20220629 13주차 3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트리, 오답노트 https://github.com/ChoiSeonMun/Solutions다른 방식을 배워보자.그래프의 일종으로 계층형 자료구조(Hierarchical Data Struc
경일 메타버스 20220630 13주차 4일 수업내용. 백준 풀이, 오답노트2022\. 06. 30 그래프 순회 예제 : 백준 7576 토마토 풀이백준 1463 1로 만들기동적 계획법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이전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고 재활용한
경일 메타버스 20220701 13주차 5일 수업내용. 해가 있는 트리.백준 1697 숨바꼭질 등.2022\. 07. 01 이진 검색 트리 std::set 구현 : 헤더 파일2022\. 07. 01 이진 검색 트리 std::set 구현 : 소스 파일
경일 메타버스 20220704 14주차 1일 수업내용. 복습, 백준백준 1074 Z다른 알고리즘을 연구해서 더 좋은 방법을 연구하자. 아래는 동기인 최서연의 코드. 사용 메모리의 차이는 사용한 라이브러리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찾아낸 공식을 사용하여, 재귀를
경일 메타버스 20220705 14주차 2일 수업내용. 복습 프로그래밍 : 컴퓨터가 우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절차를 기술하는 것코딩과의 차이점 : 코딩은 그 절차를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프로그래밍의 파트코어 : 문법라이브러리 : 유틸리티 모음메모리
경일 메타버스 20220706 14주차 3일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힙, 해시 테이블완전 이진 트리에 있는 노드 중에서 키값이 가장 큰 노드나 키값이 가장 작은 노드를 찾기 위해 만든 자료구조.최대 힙 (Max heap) : 키값이 가장 큰 노드를 찾기 위한
경일 메타버스 20220706 14주차 3일 특강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진 검색 트리 구현모든 연산은 루트 노드에서부터 시작한다.루트 노드는 더미 노드 \_head의 부모 노드로 저장한다.더미 노드의 left, right 노드에 각각 가장 큰 수 노드, 가장
경일 메타버스 20220707 14주차 4일 수업내용. 유니티 - 매뉴얼, 인터페이스, 컴포넌트, 로그, 씬 편집 툴, 컴포넌트 패턴, 이벤트 함수의 실행 순서, Unity를 위한 Chttps://docs.unity3d.com/Manual/UnityManual
경일 메타버스 20220707 14주차 4일 특강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진 검색 트리 구현모든 연산은 루트 노드에서부터 시작한다.루트 노드는 더미 노드 \_head의 부모 노드로 저장한다.더미 노드의 left, right 노드에 각각 가장 큰 수 노드, 가장
경일 메타버스 20220708 14주차 5일 수업내용. Unity를 위한 CC++과는 많은 것이 바뀌고, 그만큼 훨씬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Array 클래스 :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arra
경일 메타버스 20220712 15주차 2일 수업내용. 유니티게임 오브젝트의 물리적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컴포넌트리지드바디가 연결된 오브젝트는 중력이 바로 적용된다.Collider 컴포넌트도 하나 이상 추가할 경우 게임 오브젝트가 당하는 충돌에 의해 움직인다.Ri
유니티의 모든 UI 요소는 Canvas 안에 위치해야 한다.캔버스는 Canvas 컴포넌트가 있는 게임 오브젝트이며 모든 UI 요소는 반드시 어떤 캔버스의 자식이어야 한다.캔버스의 UI 요소는 계층 구조에 보이는 것과 동일 순서로 그려진다.렌더 모드(Render Mode
경일 메타버스 20220714 15주차 4일 수업내용. 유니티 - 공간몸 상태가 말이 아니었기에, 동기인 최서연의 도움으로 필기를 복사받았다.온전히 내 필기가 아니기에 감안하여 읽자.벡터 수학벡터 - 2022. 07. 15forward vectorTransform.fo
경일 메타버스 20220715 15주차 5일 수업내용. 멀티플레이어 게임 이론, 유니티 애니메이션 로컬 멀티플레이어 게임초기에 나왔던 멀티플레이어 게임한 컴퓨터에서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같이 즐기는 방식구현 또한 우리가 지금까지 만들었던 싱글플레이어 게임과 다르지 않
경일 메타버스 20220718 16주차 1일 수업내용. 유니티 - 유니런 (마우스 입력 Input, 오디오 관리 AudioSource, 배경 스크롤링), Profiler(진단 도구), C# 문법 - 상수 등, 싱글톤 패턴https://docs.unity3d.c
경일 메타버스 20220719 16주차 2일 수업내용. 옵저버 패턴, 유니티 - 유니런 : 오브젝트 풀링, 이벤트 어떤 객체의 상태가 변할 때 그 객체에 의존성을 가진 다른 객체들이 그 변화를 통지 받아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게 만드는 패턴변화가 드물 경우, 매번 확인
경일 메타버스 20220720 16주차 3일 수업내용. 유니티 & C# - 좀비 서바이버 : 라이팅, 3D 모델, 애니메이터, 시네머신, 인터페이스, 파티클 시스템, 스크립터블 오브젝트, 특성, 리플렉션 정리 라이트 라이트 연산은 굉장히 비싼 연산이다. 그래서 웬만하
경일 메타버스 20220721 16주차 4일 수업내용. 유니티 & C# - 좀비 서바이버 : 열거형, 반복자 메소드, 코루틴, 애니메이션 - 전진운동학 & 역운동학, 레이캐스트, 확장 메소드, C#의 다형성
경일 메타버스 20220722 16주차 5일 수업내용. 유니티 & C# - 좀비 서바이버 : 내비게이션 시스템, 내브메쉬 NavMesh, 동적 콜라이더 Overlap, foreach문 내비게이션(Navigation) 시스템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한 위치에서 다른 위
경일 메타버스 20220804 18주차 1일 수업내용. 개인 프로젝트 발표, 애니메이션 이벤트, 애니메이터 오버라이드 컨트롤러, 프리팹 배리언트경일게임아카데미 멀티 디바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양성과정 2022. 08. 04 개인 프로젝트 - 길건너 친구들 모작향후
경일 메타버스 20220805 18주차 2일 수업내용. 유니티 - 외부 데이터 사용하기, 유니티 협업 실습 - 다중 씬 (Multiple Scenes) 외부 데이터 - 지각해서 못 들은 수업 내용을 친구 (최서연)의 필기 내용을 빌려 작성.2022\. 08. 05 CS
경일 메타버스 20220805 18주차 2일 특강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이진 검색 트리 자료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wUms27Vj8si-jEjfRQJwSvsQ2CJNCv4IU6GOtesY4TE/ed
경일 메타버스 20220808 19주차 1일 수업내용. UI, 네트워크 - 유니티로 웹서버, OSI 참조 모델 (OSI Reference Model)UI - 실습 위주, 복습 필자료 : https://haedallog.tistory.com/79ISO에서 만든
09 경일 메타버스 19주차 2일 수업내용. 직렬화(Serialize) 2022.08.09 직렬화(Serialize)를 사용한 파일 저장 예시 코드 직렬화 (Serialize) : 객체를 데이터 스트림으로 만드는 것이다. 즉, 객체에 저장된 데이터를 스트림에 쓰기
2022.08.10 경일 메타버스 19주차 3일 수업내용. 파일 다루기, 대리자와 이벤트, 코드 분석 팁 자료 : 교과서 “이것이 C#이다." Cp. 605 ~ 606 파일(File) : 컴퓨터 저장 매체에 기록되는 데이터의 묶음디렉터리(Directory) :
2022.08.11 경일 메타버스 19주차 4일 수업내용. 대리자와 이벤트, 람다식, 추가 - 옵저버 패턴에의 활용 자료 : 교과서 “이것이 C어제 내용 이어서Notion / Velogp. 472 ~ 475이름이 없는 메소드사용대리자를 선언 후, 인스턴스 생성deleg
2022.08.12 경일 메타버스 19주차 5일 수업내용. 배열과 컬렉션 그리고 인덱서(자습) 자료 : 교과서 “이것이 C#이다" p. 357 ~ 359같은 성격(타입)을 띈 다수의 데이터를 한번에 다뤄야 하는 경우에 사용형식배열의 요소에 접근(데이터를 저장, 데이터를
2022.08.12 경일 메타버스 19주차 5일 특강 수업내용. CLR C#과 Unity C#의 차이 들어가기 어셈블리 기계어에 일대일 대응 쓰기 불편함 C 쓰기 좋음 객체 지향적이지 못함 - 클래스 없음 C++ C with Class 클래스를 넣어 객체 지향적
2022.08.16 경일 메타버스 20주차 1일 수업내용. 리플렉션과 애트리뷰트, 그리고 dynamic 형식(자습) 발표 준비용 정리 파트 2022. 08. 16 경일 메타버스 20주차 1일 수업 1, 2교시 발표 준비 2022. 08. 16 경일 메타버스 20주
2022.08.17 경일 메타버스 20주차 2일 수업내용. 리플렉션과 애트리뷰트, 그리고 dynamic 형식(자습)자료 : 교과서 “이것이 CCp. 581 ~ 582컴파일러가 dynamic 키워드를 만나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형식 검사를 하도록 미룬다.p. 582 ~
2022.08.17 경일 메타버스 20주차 2일 특강 수업내용. 유니티 - Resources, CSV 파싱Resources라는 특수 폴더정확히 같은 이름으로 폴더를 만드는 것으로 생성할 수 있다.경로를 통해 에셋을 로드할 수 있다.Resources.Load<형식>
2022.08.25 경일 메타버스 21주차 4일 개인 프로젝트 - NavMesh를 다루던 중 발생한 문제NavMeshAgent를 적용한 오브젝트는 NavMesh 안에 고정되기에, transform.position이 실제와 다르게 반환됨에 주의
2022.09.05 경일 메타버스 23주차 1일 특강 수업내용. 프로젝트 발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힙(Heap) 사용해볼 기능 GTTS LOD(Level Of Detail) 기법 더 공부해볼 기능 오클루전 컬링 라이팅 네비메쉬 힙 (Heap) : 완전
2022.09.05 경일 메타버스 23주차 1일 개인 프로젝트 - NavMesh를 다루던 중 이슈 : 멀티 에이전트에 대응하는 멀티 네비메쉬의 빌드 - NavMesh Surface, NavMesh 빌딩 컴포넌트 현재 포털의 스폰이 예상 범위의 어느 정도 밖,
2022.09.06 경일 메타버스 23주차 2일 수업내용. Node.js - 노드, 자바스크립트 ES2015+ 자료 : 교과서 “Node.js 교과서” ch.1 노드 시작하기 p. 23p. 24 ~ 38Node.js(이하 노드)는 Chrome V8 Javascript
2022.09.07 경일 메타버스 23주차 3일 수업내용. Node.js - 자바스크립트 ES2015+, 노드 기능 자료 : 교과서 “Node.js 교과서” ch. 2 알아두어야 할 자바스크립트 p. 65p. 75 ~ 78ES2015부터 자바스크립트와 노드의 API들이
2022.09.06 개인 공부 - JavaScript 자료 : 코딩앙마 자바스크립트 기초 강좌 : 100분 완성기존에 배운 C 계열 언어 (C, C++, Calert(인수) : 메시지, 확인 버튼 있음prompt(인수, (인수)) : 메시지
2022.09.07 경일 메타버스 23주차 3일 특강 수업내용.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힙(Heap), 게임 서버에 대한 이해 자료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wUms27Vj8si-jEjfRQJwSvsQ2CJNCv4IU
2022.09.08 경일 메타버스 23주차 4일 수업내용. DirectX 9을 이용한 3D GAME - 랜더링 파이프라인 자료 : “DirectX 9를 이용한 3D GAME 프로그래밍 입문”p. 101 ~ 1193D 세계에 대한 기하학적 표현과 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
2022.09.08 개인 공부 - JavaScript 자료 : 코딩앙마 자바스크립트 중급 강좌 : 140분 완성기존에 배운 C 계열 언어 (C, C++, CNode.js나 서버에 활용하리라 생각되는 부분을 우선하여 공부한다.var는 한번 선언된 변수를 다시 선언할 수
2022.09.09 ~ 개인 공부 생활 코딩 - WEB - HTML & Internet 웹페이지를 만드는 코드, 컴퓨터 언어Hypertext Markup Language (HTML)장점쉽다. 문법을 다 배우는 데 10분도 걸리지 않으리라 예상중요하다.하루에 가장 자주
2022.09.13 경일 메타버스 24주차 1일 수업내용. Node.js - 노드 기능, http 모듈 자료 : 교과서 “Node.js 교과서” ch. 3 노드 기능 알아보기 p. 89p. 108 ~ 112process 객체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노드 프로세스에 대한
2022.09.13 경일 메타버스 24주차 1일 특강 수업내용. 포톤 네트워크 엔진 제대로 포톤을 다루기 위해서는 추가로 정리가 필요할 듯하다.포톤에서 제공하는 유니티 네트워크 솔루션PhotonNetwork포톤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매치메이킹 / 방 생성 /
2022.09.13 개인 공부 - BOJ (백준) 오답노트 오답노트 : 백준 11279 백준 11279 최대힙 특강에서 배운 최대힙 구현 방법을 적용하여 풀었다.배우기 전까진 못 풀었으므로 반성점.이진 트리는 분명 배웠는데 그 응용인 힙에서 바로 막힌 부분이 아쉽다.아
2022.09.14 경일 메타버스 24주차 2일 수업내용. Node.js - 노드 기능, http 모듈 #2 자료 : 교과서 “Node.js 교과서” ch. 3 노드 기능 알아보기 p. 89노드에서 멀티 스레드 방식으로 작업예시 코드 1코드 설명isMainThread
2022.09.14 경일 메타버스 24주차 2일 특강 수업내용. 로컬 플레이어가 아닌 경우 입력을 받지 않도록 예외 처리로컬 플레이어만 위치와 회전, 애니메이터 파라미터 변경 가능로컬 플레이어만 사격 실행 및 탄알 UI 갱신호스트에서만 체력 관리와 데미지 처리 실행RP
2022.09.19 개인 학습 - 특강 - Interface, 사각 충돌, AABB 개념만 추상 클래스와 Interface의 사용 이유추상 클래스 : 코드의 재사용Interface : 구현의 강제구현의 강제를 통한 구조의 확정 ⇒ 객체지향적특히 AI, FSM (유한 상
2022.09.19 경일 메타버스 25주차 1일 수업내용. Node.js - MySQL 자료 : 교과서 “Node.js 교과서” ch. 7 MySQL p. 277p. 278 ~ 279관련성을 가지며 중복이 없는 데이터들의 집합DBMS (DataBase Managemen
2022.09.19 ~ 20 개인 보충학습 - 22.09.15 경일 메타버스 24주차 3일 수업내용. Node.js - http 모듈 ( 쿠키, 세션, 클러스터 ) 자료 : 교과서 “Node.js 교과서” ch. 4 http 모듈로 서버 만들기 p. 169실제 서버 동
2022.09.19 ~ 20 경일 메타버스 25주차 1 ~ 2일 특강 수업내용. 유니티 복습 정리 Unity EditorToolbar / Hierarchy Window / Game View / Scene View / Overlays / Inspector Window /
2022.09.19 ~ 20 개인 보충학습 - 22.09.16 경일 메타버스 24주차 4일 수업내용. Node.js - npm 패키지 매니저, 익스프레스 자료 : 교과서 “Node.js 교과서” ch. 5 패키지 매니저 p. 207p. 208 ~ 209Node Pack
협업 회사 아이지 (IG) 측에서 받은 플러그인 관련 간략 조사 내용 정리 Unity 플러그인 관리I18NInternationalization, 국제화참고 자료https://meetup.toast.com/posts/295https://miaow-mia
2022.09.24 개인 학습 - 특강 남궁영빈 선배 C++ : assert(조건, “문장”);→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크러시가 일어나고 문장을 에러 로그로 출력유니티 : Debug.LogError();사용 이유 : 강제로 크러시를 일으켜 디버깅이 편하도록 한다.\_
2022.09.28 개인 학습 - 팀 프로젝트 이슈 - UI Unity 유니티 버튼 클릭이 안되는 경우 클릭하다가 더이상 안되는경우버튼 상호작용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 발생버튼 위 가려진 object를 찾자위에 가려진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가 있는지 살펴보고 처리 (하이어
2022.10.01 개인 학습 - 특강남궁영빈 선배 예제 구현 1-1. 렌더링 파이프 라인과제노션Git ReadMe.mdEnemy.csPlayer.cs질문 : 현재 ScreenPointToRay로 마우스 포인트의 위치를 스크린 위 평면의 한 점에서 월드 좌표의 한 점
2022.10.05 개인 학습 함수 사용 이유 기능별로 코드를 쪼개면 흐름을 읽기 쉽다 -> 가독성 향상함수화를 한 후 버그가 생기면 함수 단위로 디버깅이 가능하다 -> 유지보수 간단화
2022.10.06 개인 학습 - 유니티 코루틴 최적화 참고 : 유니티 코루틴 최적화 코루틴 내부에서 yield 구문에 사용되는 값WaitForEndOfFrameWaitForFixedUpdateWaitForSeconds현재 주로 사용보통 하던 방식(이하 예시 코드 참고
2022.10.12 개인 학습 - 팀 프로젝트 이슈 - Git Github Desktop GUI에서 코드 주석 등, 한글이 깨져 보이는 문제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git과 VS 모두 설정을 바꿔줘야 한다.Git Bash를 연다.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설정을 바꾼다,툴바에서
2022.10.15 개인 학습 - 특강 남궁영빈 선배 현업에서 사용하는 Git 정책을 참고하여 충돌이 적고 관리하기 편한 환경을 구축 협업을 하지 못하면 하나의 일을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따라서 일을 여러 가지 단계 역할로 쪼갠 후 일을 분배하여 각자 맡은 역
2022.10.18 개인 학습 - 팀 프로젝트 이슈 - Photon Server를 이용한 서버 구축 개요 아래 R&D 문서는 매우 간략화 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자세한 기술 및 설정을 알려면 다음 공식 Documentation을 참고하길 추천합니다. 영어
22.10.18 개인 학습 - 유니티(Unity)에서 사용가능한 5가지 싱글톤 참고 : \[Singleton Pattern싱글톤유니티(Unity)에서 사용가능한 5가지 싱글톤\_유니티(C구현사용구현사용주의 : 해당 GameObject가 Hierarchy에 존재해야 함.
2022.10.18 개인 학습 - URP(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niversal Render Pipeline) Unity 2019.3 버전부터 나온 LWRP(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Lightweight Render Pipeline)의 업그레이드 버전Unity의 기
2022.11.01 개인 학습 - 코루틴 사용의 유의점 StartCoroutine에서는 메서드의 이름이나 메서드 자체(IEnumerator)를 써서 제대로 작동했는데, StopCoroutine을 사용하면 제대로 정지하지 않는 문제가 많았다.그 이유는 IEnumerato
2022.10.08 개인 학습 - 특강남궁영빈 선배과거 정리한 내용이지만 포스팅에 시간이 걸렸다.당장 바꿀 생각이 없다면 Const를 설정하는 습관을 들이자.SerializeField를 Attribute 설정을 하면 자동으로 할당해준다.값을 받아 밖으로 보내는 스크립트
22 취업 특강보통 2차 -> 빡센 데는 3차1차 기술 / 2차 인성이 보통3차까지 기술을 보는 곳도 있다 : 네이버 등 (CEO가 기술자)이력서괜찮은 템플릿을 구할 필요가 있다Notion을 이용해 본인의 서식을 만드는 것도 방법미리캔버스 등을 통해 획득적을 내용최선에
2022.11.29 경일 메타버스 수업내용. 자료구조 특강. 추상 => 막연하다<-> 구체화 (concrete)추상 데이터 타입 : 어떻게 동작해야 한다라고 설명한 것List :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한 구조Stack : LIPOQueue : FIFOTree :
즉, 클래스와 구조체의 차이는 참조 형식과 값 형식의 차이이다. 따라서, 참조 형식과 값 형식의 차이를 살피면 클래스와 구조체의 차이 또한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할당되는 위치참조 형식은 힙에 할당되고 가비지 컬렉터의 관리 대상이다. 값 형식은 스택 또는 인라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