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게임아카데미 멀티 디바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양성과정 20221015 개인 공부 2022/04/04~2022/12/14

Jinho Lee·2022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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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15 개인 학습 - 특강

  • 남궁영빈 선배

유니티에서 Git 관리

기획자와의 이상적인 협업

협업의 중요성

  • 협업을 하지 못하면 하나의 일을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 따라서 일을 여러 가지 단계 역할로 쪼갠 후 일을 분배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있어 최선을 다해 목표를 향해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 현업에서 협업은 숨을 쉬는 것과 마찬가지일 정도로 일상이다. 따라서 미리 배워두면 매우 좋다.

  • 한 프로젝트는 같은 결과와 기간을 공유하고 있으며, 따라서 업무의 중요도와 드는 시간에 따라 협의할 수 있어야 한다.

협업을 할 때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것

병렬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자

  • 업무를 주는 것도 중요하다.

  • 기간, 명확한 일, 의도, 우선 순위를 전달한다.

  • 추가로 업무의 이유와 의도까지 전달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업무 지시 예시)

지하철 출퇴근 하는 시간 동안 짧게 할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

[의도]
개발을 하기 전 사전 작업을 해야 한다.
기획에서 정확한 컨셉, 시스템 등이 나올 때까지 개발팀은 사전 작업을 할 것이다.
[기간과 업무]
따라서, 2시간 동안 우리가 만들 게임의 장르를 결정해서 말해 달라.
그럼 그 장르에서 바뀔 수 없는 작업 (RPG라면 경험치, 레벨 등, 로그라이크라면 플레이어의 사망 → 재화 획득 처리 등)을 먼저 진행하겠다.
[정확한 업무]
캐주얼, 액션 이런 키워드 말고 로그라이크, FPS처럼 장르를 들으면 어느 정도 유추 가능한 장르를 정해 달라.
[명분, 대비]
하다가 문제가 생기거나 궁금한 게 있다면 바로 얘기해 달라.

더미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것

  • 만약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는데 리소스가 없거나 작업 중이어서 마무리 지을 수 없다면,
    더미 리소스를 활용해서 느낌을 보여주자.
    ⇒ 쓸데없는 작업과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업무 처리에 관한 것들을 사전에 정의해야 한다.

  • 장르를 정한다.

    • 큰 틀을 잡기 위함이다.

    • 장르마다 불변하고 바뀔 수 없는 기능이 존재한다.

  • 기획자와 상의 후 고민해야 할 것

    • 작업할 플랫폼 (기획과 함께 해야 하는 일)
  • 프로그래머끼리 정해야 하는 것

    • 사용할 엔진 (버전 포함)

    • Git 정책

    • 코드 컨벤션

    • 팀장 정하기

    • 세팅

      • Visual Studio 버전

      • Git을 누구 이름으로 팔 것인지

  • 모두와 상의 후 고민해야 하는 것

    • 어떤 개발법을 쓸 것인가

      • 워터폴 개발법

      • 에자일 개발법

    •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 칸반보드

        • 어디 꺼 쓸지
      • 회의

        • 언제 어디서 할 지

        •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 스크럼 회의 : 일 잘하고 있는지 감시하기 위함
        • 회의록이 있어야 한다.

          • 어디에 쓸지
    • 주의사항

      • 룰을 정하는 것

      • 업무를 처리하면서 동료의 탈선을 막는다.

        • 정해진 룰을 지키지 않는 것을 막는다.

        • 회의 중에 목적과 반대되는 이야기를 한다면 중지시킬 것

        • 이러한 행동을 막지 않는 사람도 책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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