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게임아카데미 멀티 디바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양성과정 20220405 2022/04/04~2022/12/13

Jinho Lee·2022년 4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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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일게임아카데미 멀티디바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양성과정 2일차. C++의 Hello World! 출력부터 자료형의 이해까지.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었지만 복습이라 생각하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아래는 관련 소스 파일 코드.

변수의 특성
1) 이름 2) 값 3) 메모리 주소 4) 크기
변수의 종류
정수형(int 등), 실수형(float 등), 문자형(char 등), 문자열(string 등, 헤더 파일 선언 필요)
나뉘는 이유 - 형태에 따라 데이터 처리 방식이 달라짐 + 한정된 용량의 유효 활용

// 220405_HelloWorld.cpp : 이 파일에는 'main' 함수가 포함됩니다. 거기서 프로그램 실행이 시작되고 종료됩니다.
//
/*
시스템 소프트웨어 -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하드웨어를 동작,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컴퓨터 소프트웨어이다. 운영체제, 로더,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등.

#include <iostream> - 입출력함수, input output stream. std::cout << , std::cin >>
소스 파일 .cpp -> 컴파일링 -> 목적 파일 .obj -> 빌드&링크 -> 실행 프로그램 .exe 링크 .ilk
헤더 파일 (라이브러리) -> 오른쪽 클릭, [문서로 이동] or [F12] -> 내용 확인, 함수 체크

#include "파일명.h" - c 라이브러리 파일 포함, 자작 소스 파일 포함
#include <파일명> - c++ 라이브러리 파일 포함

#include 사용은 가장 상단
  
c++특성
  1) 대소문자 구분 2) 띄어쓰기를 통해 각 요소 구분 3) 실행문의 끝을 ;(세미콜론)으로 마무리
 
*/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 네임 스페이스 정의 - 앞으로 std::을 계속 사용할 거라는 의미. 더 안 붙여도 된다.

int main()
{   //본인 이름을 입력 받아서
    //__님 환영합니다.
    string nameWelcome = "님 환영합니다.";
    string Name = "";
    cin >> Name;
    cout << Name << nameWelcome << endl;

    /*
  	변수의 특성 
  		1) 이름 2) 값 3) 메모리 주소 4) 크기
  	변수의 종류
  		정수형(int 등), 실수형(float 등), 문자형(char 등), 문자열(string 등, 헤더 파일 선언 필요)
  	나뉘는 이유 - 형태에 따라 데이터 처리 방식이 달라짐 + 한정된 용량의 유효 활용
  	*/
    string helloText = "Hello World!";
    cout << helloText << endl;
    cout << sizeof(helloText) << endl;

    //char a = 'A';
    //char b = 'ㄱ'; //한글은 2바이트 필요 - 출력 불가
    //std::cout << a << std::endl;
    //std::cout << a-1 << std::endl;
    //std::cout << sizeof(a) << "Byte" << std::endl;
    //std::cout << b << std::endl;
    //std::cout << sizeof(b) << "Byte" << std::endl;

    //short maxShort = 32767;
    //short minShort = -32768;
    //unsigned short umaxShort= USHRT_MAX;

    //std::cout << maxShort << std::endl;
    //std::cout << minShort << std::endl;
    //std::cout << umaxShort << std::endl;
    //std::cout << sizeof(maxShort) << "Byte" << std::endl;
    //std::cout << sizeof(short) << "Byte" << std::endl;

    //std::cout << sizeof(int) << "Byte" << std::endl;
    //std::cout << sizeof(long) << "Byte" << std::endl;
    //std::cout << sizeof(long long) << "Byte" << std::endl;
    //std::cout << sizeof(__int8) << "Byte" << std::endl;
    //std::cout << sizeof(__int16) << "Byte" << std::endl;
    //std::cout << sizeof(__int64) << "Byte" << std::endl;

  /*  int num = 2;
    std::cin >> num; //num 값을 키보드를 통해 입력 받음
    std::cout << "Hello World!\n"; // Hello World! 개행 포함 출력
    std::cout << num << ". Hello World!\n";*/ // num과 함께 . Hello World! 개행 포함 출력
  
  //개행 \n OR std::endl
  // \n - escape sequence의 한 종류
}

// 프로그램 실행: <Ctrl+F5> 또는 [디버그] > [디버깅하지 않고 시작] 메뉴
// 프로그램 디버그: <F5> 키 또는 [디버그] > [디버깅 시작] 메뉴

// 시작을 위한 팁: 
//   1. [솔루션 탐색기] 창을 사용하여 파일을 추가/관리합니다.
//   2. [팀 탐색기] 창을 사용하여 소스 제어에 연결합니다.
//   3. [출력] 창을 사용하여 빌드 출력 및 기타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   4. [오류 목록] 창을 사용하여 오류를 봅니다.
//   5. [프로젝트] > [새 항목 추가]로 이동하여 새 코드 파일을 만들거나, [프로젝트] > [기존 항목 추가]로 이동하여 기존 코드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   6. 나중에 이 프로젝트를 다시 열려면 [파일] > [열기] > [프로젝트]로 이동하고 .sln 파일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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