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까스 스터디 20230107

Jinho Lee·2023년 1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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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돈까스 스터디 23.01.07 스터디 중 과제 컨펌 및 해설

해설

  • 아이디어
    격자 구조에서 레이캐스트를 쓰지 않고 마우스의 위치를 알기 위해, 나눗셈을 사용해 마우스의 격자상 위치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연산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 Ex)
      10 x 10 사각형으로 나뉜 격자에서, 왼쪽 아래가 원점(0, 0)이라면 마우스의 위치가 (5.5, 3.8)일 때 각각 1로 나누면(소수점 아래 버림, int로 캐스팅, 변환) x축으로 5, y축으로 3의 격자에 위치함을 알 수 있다.

렌더링 파이프라인

  • 참고 자료 : https://dlgnlfus.tistory.com/135

  • 조명
    명암을 담당. 그림자는 포함 안된다. 그림자는 셰이더에서 담당

    • NormalMap
      폴리곤 하나하나를 연산하지 않으면서 물건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최적화를 위해 사용하는 것.
      빛이 들어오는 벡터와 NormalMap에 저장된 물체 표면의 벡터를 비교하여, 빛과 NormalMap 사이 각이 좁으면 밝게, 넓으면 어둡게 표현한다.

      그림 출처 : TrainzOnline : Normal map

포트폴리오 준비

  • 기획, 계획, 구조 짠 상태로 시작해야 한다.

    • 기획 - 장르, 패턴, 어필할 만한 것, 어떤 걸 개발할지, 어떻게 보여질지

    • 구조 - 어필할 것 나열, 어떻게 엮일 것인지. R&D

    • 계획 - 2주, 1주, 1개월 전체 기간 계획, 얼마나 할지 하루하루 단위로 계획을 쪼개야 함, 어떤 게 선행되어야 하는지 파악

  • 이 이후에 포트폴리오를 시작

    • 에셋 구하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에셋을 시작 전에 전부 구해야 한다.

    • 한 달은 미리 준비하고 시작해야 한다.

    • 포트폴리오는 계획 기간 동안 코딩에만 집중하여 전력을 다해야 한다.

Unity 사용 팁

  • UI 사용 시 캔버스는 오브젝트 당 1개씩 있어선 안된다.

  • 프리팹을 생성할 때 폴더 정리하듯이 관리해선 안된다.

    • 최대한 상위 프리팹 레벨에서 관리한다.
  • GetComponent 보다 SerializeField를 사용한다.

군대에서 프로그래밍 팁

  • goormide(구름ide)

    • ide.goorm.io

    • 웹에서 IDE 사용

  • 싸지방에서 살 것

  • 그래픽, 렌더링 파이프라인, 운영체제 등 이론 공부

  • 백준, 프로그래머스 문제 풀이

  • 싸지방은 저장이 안되므로 웹 기반으로 수행하는 일이 많음

    • 웹 게임도 고려 가능(html, javescript, css 등)
  • Node.js, javascript 활용

  • OpenGL - WebGL

    • 웹에서 그래픽 띄우는 것
    • three.js
      • WebGL 사용하기 좋게 만든 툴
  • 수첩 들고다니며 프로그래밍 계획 - 기획, 코딩 설계

  • 커피로 잠 깨우고 이쁨 받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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