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기초

이후띵·2021년 1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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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기초 강의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Dm8VirVwu-8

네트워크의 구성요소

네트워크는 노드(Node)라고 불리는 장치들이 통신링크로 연결된 집합체를 의미한다.

  • 장치 : PC, 서버, 라우터, 스위치 등
  • 링크 : 유선, 무선


좋은 네트워크 조건

성능(Performance)

  • 처리량과 지연시간의 측면에서 측정가능.
  • 처리량(throughput) : 링크를 통해 전달되는 단위시간당의 데이터의 양
  • 지연시간(delay) : 경유시간, 응답시간, 왕복시간
    - 경유시간: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가 전달되는데 걸리는 시간
    - 응답시간: 요청과 응답에 소요되는 시간
    - 왕복시간(RTT:Round Trip Time):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왕복하는데 걸리는 시간

신뢰성(Reliability)

  • 장애빈도, 장애 발생 후 회복시간, 재난에 대한 견고성 등으로 측정가능.

보안성(Security)

  • 불법적인 침입이나 정보유출에 대한 보안 확보.

링크의 연결 형태

  • 링크는 데이터를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전달하는 통신경로
  • 연결형태는 일대일(point-to-point)연결, 멀티포인트(Multipoint or Multidrop) 연결로 나뉨.


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토폴로지(Topology)

  • 네트워크의 구성요소인 장치와 링크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가를 의미

스타(star)형, 버스(bus)형, 링(Ring)형, 그물(Mesh)형으로 나뉨.

  • 실제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4가지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하나의 기관이나 기업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네트워크 분류

  • 크기, 소유권, 구조 등에 의해서 분류
  • 일반적으로 LAN, WAN, MAN으로 구분.

TCP/IP 모델

  • 인터넷 모델이라고도 함.

(1) 물리적 계층의 기능

  • 장치 연결 부분의 물리적이 특성을 명시
  • 비트의 전기적 혹은 광학적 표현
  • 데이터속도, 비트의 동기화, 토폴로지, 전송모드, 선로 구성 등에 관한 사항.

-> 케이블, 리피터, 허브를 통해 데이터 전송한다.

(2) 데이터링크 계층의 기능

>>> 프레임화, 송수신 주소 명시, 흐름제어, 에러제어, 접근 제어 등

  • 흐름제어 : 수신 측과 송신 측의 데이터처리 속도 차이를 해결
  • 에러제어 : 비트에 대한 에러 검출과 복구
  • 접근제어 : 여러 장치들이 동일한 링크를 공유할 때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정.

-> 프레임에 주소부여(MAC - 물리적주소), 에러검출/재전송/흐름제어

물리계층에는 메세지 포맷이없다. 그냥 비트의 나열로 보고 쏜다. 데이터링크 계층에서는 메세지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부터 헤더라는 것이 존재하고 헤더의 특정 필드 등이 나타난다. 가장 중요한 기능은 에러제어이다. 링크계층에서 에러 발생여부를 체크한다. 흐름제어는 흐름을 조절한다. 노드들이 각각 보내는 속도 받는 속도들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흐름제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3)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

라우팅 : 목적지로 가는 여러 경로 중에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

  • 초기 송신지에서 최종 수신지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계층으로 송수신 주소를 명시하고 라우팅을 수행.

-> 주소부여(IP), 경로설정(Route)

(4) 수송 계층의 기능

  • 프로세스에서 프로세스로 데이터를 전달
  • 송신지에서 보낸 전체 메세지가 온전하게 최종 목적지로 전달

-> 패킷 생성(Assembly/Sequencing/Deassembly/Error detection/Request repeat/Flow control) 및 전송

https://shlee0882.tistory.com/110
-> OSI 7계층, TCP, UDP 등 설명

(5) 응용 계층의 기능

  • 파일을 송수신하는 FTP, 원격지 접속을 하는 Telnet
    - FTP : File Transfer Protocol
  • 하이퍼텍스트를 지원하는 HTTP, 전자우편을 주고받는 SMTP 등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가 존재.
    - 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SMTP :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UI 부분, 사용자의 입출력(I/O)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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