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컴운_마무리]11기 혼공단 회고

study_record·2024년 2월 7일
0

혼공컴운

목록 보기
17/17

생각의 흐름대로 쓰는 11기 혼공단 회고

  • 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운영체제 책을 구입하고 일년동안 책장에 잘 모셔두었는데 우연히 혼공단모집을 봤고 참가 하게되었다

  • 2024년 1월 2일부터 스터디를 싲가해서 2월 12일에 15개의 챕터를 한번씩 공부했다. 양이 많은 챕터도 있었고 쉽게 이해안되는 챕터 있었지만 한 번 끝까지 공부했다는것에 만족한다.

  • 이번 스터디로 공부했을때 이해가 잘안되거나 기억이 안나는 부분은 두번째 볼때 좀더 잘 이해될거라고 생각한다.

  • 처음에는 글 부분만 정리했는데 이책의 장점인 그림을 그냥 보기만 하는게 아까워서 직접 그려보면서 공부했다. 그리는데 시간을 오래걸렸지만 하고나면 이해가 잘되서 챕터6부터는 쭉 그림을 그리면서 공부했다.

  • 그림 그리는데 이용한 곳은 여기 https://app.diagrams.net/
    개발자들이 코드 순서도 그릴때 사용하는 곳으로 알게 되었는데 이번에 공부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했다. 이미 정해진 있는색을 쓸때도 있고 내가 색을 정할때도 있다. 중요한것을 눈에 잘보이는 색으로 선택하거나 연관되는것은 비슷색상으로 고르고 글씨는 검은색으로 통일하려고 노력했다.
    그림그리는 시간은 한 챕터 당 대략 2-3시간 걸렸다.

  • 공부하기 싫을때 검색해서 찾은 마리오 음악을 깔아두고 했다. 뿅뿅거리는 소리가 마음에 들었다.
    https://youtu.be/FDUk0Kcte9A?si=ECEqfW-7EI8xMFdM

  • 족장님이 간식으로 보내주는것 잘먹었습니다. 간식 사진찍고 디스코드에 올리려했는데 항상 먹고나면 생각나서 인증을 못했네요😂

  • 벨로그 검색하면서 많이 보기만 했지 사용한것은 처음이었는데 이번기회로 사용하게 되어서 좋았다

  • 12기 까지 페이스북 계정에 문제가 안생긴다면 혼공SQL로 참여하고 싶다. 몇번 계정 무결성문제로 차단당했는데 언제 또 차단당할지 모르겠다😥

  • 재미있게 사람이 아닌지라 벨로그 글도 하나도 재미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주 즐거운 댓글 달아주신 족장님 감사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