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2)

suhan cho·2022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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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계층

  • 클라이언트 - 서버
    대부분이 이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요청과 제공 역할이 고정되어 있다.

  • peer-to-peer
    토렌트 같은 기능

서버

  • 서비스 제공
  • 무한프로그램
    (무한적으로 대기함, 네이버가 몇시에 마감을 안하 듯이)
  • 동시성
    • 여러 요청 간에 동시에 여러 요청 처리

클라이언트

  • 서비스 요청
  • 유한적(서비스 요청시 시작 서비스 종료시 끝)
  • 동시성
    • 반복적(하나의 클라에서 반복적으로 일을 수행)

서버의 종류

  • 4계층 전송에서 TCP, UDP 전송을 함
  • 3단계 IP를 통해서 이동 시 패킷을 잃을수도 있다.
  • UDP
    • 비연결형 반복
    • 한번의 하나의 요청만 처리
  • TCP
    • 연결형 반복
    • child process(Thread)가 동시 처리를 한다.
    • 1대1연결을 시킨다.

소켓 인터페이스

  1. 연결통로
  2. API 함수 집합
  • 클라이언트 프로세스가 서버 프롤세스와 통신하도록 함
  • 응용층과 전송층 사이에 있음
  • 응용층에서 운영체제로 바로 갈 수 없었지만 소켓통신을 통해 이동가능 하게 함
    (메모리 영역, 운영체제, 응용 확실히 나누기 위해 응용에서 전송층으로 바로 못갔었다.)

소켓

  • 하드웨어 소켓을 소프트웨어로 표현
  • 응용p/g은 통신채널 사용 위해 운영체제에게 소켓을 생성위한 요청을 한다.
  • 데이터 통신이 되기 위해서는 종단에 하나씩 한쌍의 소켓 필요

소켓의 데이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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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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