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형이란? / 숫자 자료형 / 문자열 자료형 / Boolean 자료형
문자열 연산하기 / 문자열 인덱싱 / 문자열 슬라이싱 / 문자열 내장함수 / 문자열 메소드
파이썬에서 문자열 만들기 / 서식 지정자 문자열 포매팅 / f 문자열 포매팅 / 문자열 포맷 코드
리스트(생성하기, 다루기) / 리스트 내장함수, 메소드 / 튜플(생성하기, 다루기) / 튜플 내장함수, 메소드 / 리스트와 튜플 비교
딕셔너리(생성하기, 다루기) / 딕셔너리 내장함수, 메소드 / 세트(생성하기, 다루기) / 집합 연산 / 세트 내장함수, 메소드 / 딕셔너리와 세트 비교
객체란? / 객체의 특성 / 가변객체와 불변객체
레인지 / 레인지 생성하기 / 레인지의 특징
시퀀스 자료형이란? / 시퀀스 자료형의 특징 / 시퀀스 자료형 활용하기
컬렉션 자료형이란? / 컬렉션의 특징 / 컬렉션을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
반복문 / while문이란? / while문을 어떻게 활용하지? / for문이란? / for문을 어떻게 활용하지? / continue와 break / while문과 for문의 else절
리스트 컴프리헨션이란? / 리스트 컴프리헨션 사용하기 / 리스트 컴프리헨션 장단점 / 리스트 컴프리헨션 활용하기(+딕셔너리 컴프리헨션)
map 함수란? / map 함수의 특징 / map 함수 사용하기
변수란? / 변수에 값 대입하기 / 변수에 대입된 값 읽기 / 변수에 대입된 값 바꾸기 / 변수의 값 수정하기 / 변수 삭제하기 / 입력값을 변수에 저장하기
if문 / else / elif / 조건부 표현식
함수란? / 함수 호출하기 / 함수 정의하기 / 함수의 결과를 반환하기 / 함수의 실행을 중간에 끝내기
패킹 / 언패킹 / 위치 인자와 시퀀스 언패킹 사용하기 / 가변인자(*args) 만들기 / 키워드 인자와 딕셔너리 언패킹 사용하기 / 키워드 가변인자(**kargs) 만들기
재귀호출이란? / 재귀호출 함수 만들기 / 재귀호출 활용하기
람다 표현식 / 조건부 표현식, map과 함께 사용하기 / filter와 함께 사용하기 / reduce와 함께 사용하기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 함수 안에서 전역 변수 변경하기(global) / 함수의 지역 변수 변경하기(nonlocal)
클로저란? / 클로저의 조건 / 클로저를 언제 사용할까?
클래스 : 데이터 유형 / 객체 : 개별 데이터 / 클래스와 인스턴스의 관계 / 인스턴스 만들기
class 문 / 속성이란? / 이름공간이란? / 메서드란? / __init__() 메서드로 인스턴스 초기화하기
클래스 상속 / __init__() 메서드 재정의하기 : super() / 클래스 계층의 이름공간 / 다중 상속 / 추상클래스
사전 기본개념(매개변수, 인자, 위치 인자, 키워드 인자, 가변 인자, 키워드 가변 인자, 매개변수 기본값) / parameter 순서(feat. keyword only argument) / 예제로 알아보기
모듈이란 / 모듈 가져오기 / 패키지란 / 패키지 가져오기 / Package Initialization / 다른 사람의 패키지 사용하기(pip)
module과 package 검색하는 방법 / Absolute Path와 Relative Path / calculator 패키지 만들기(main module)
이터레이터(iterator) / 반복 가능한 객체(iterable) / iter(), next() 함수
데코레이터는 '장식하다'라는 의미에서 나온 개념으로, 함수를 장식하는 도구라 할 수 있다. 데코레이터는 함수를 수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 기능을 구현할 때 사용한다. 함수를 작성하다보면 메인 구문이 있고, 여기에 부가적인 구문을 추가하고 싶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