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에디터 역에서 내리기

야 나 개 ·2021년 10월 15일
0
post-thumbnail

터미널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디터가 있다
vim도 있고 emacs도 있다..

위 그래프를 봐라 ㅋㅋㅋㅋ vim은 배우지 않으면 아예 사용할 수 없다.ㅋㅋㅋㅋㅋㅋㅋㅋ개 웃기네
터미널 에디터 중에 그나마 쉽게 배울수 있는게 nano 이다

그래서 이번역은 nano역이다 내리는 문은 오른쪽이다 잘가자 짜식들아

nano

nano [파일명].[종류]

이렇게 입력하면 에디터로 접속가능하다.

물론
nano 만 입력하고 들어도 됨
들어가서 직접 만들고 수정하고 맘대로해

시리야 나노에 접속해줘 이렇게 소리쳐도 접속가능하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로 한사람 메일보내줘 ㅋㅋ선물줄께)

그리고 에디터 말고 파일만드는법 알지?

솔직히 못만들겠으면 내가 링크 걸어놓을께
파일만들기

여기가서 배우고 다시와

사용법은 솔직히 딱봐도 알겠지? ㅋㅋㅋㅋㅋ

절대경로 vs 상대경로

이거 설명해줄께 !!!!! 이거 중요하다

절대경로

한마디로 정의하면 : 딱 여기라고 지정하는거야 이름으로

/Users/[username]/helloWorld/hello/

루트폴더 / 라고 있는데

이건 절대경로의 시작점이야

저 위에 명령에 슬라이스 보이지?
/폴더명

/Users/[username]/helloWorld/hello/

그리고 진짜 중요한거 관리자권한

루트폴더는 관리자영역이라 관리자만 수정할 수 있어

권한을 가진자만 할 수 있지 ㅋㅋㅋ

터미널에 whoami를 입력해봐

그럼 지금 [username] 이라고 보일꺼야

그게 지금 로그인된 사용자야~~ ㅋㅋㅋ 굳?? ㅇㅋ?

반대로 사용자 폴더의 경로는 ~/ 로 나타내

이게 왜 쓰이냐 ㅋㅋㅋ

너도 나도 개나 소나 업비트나 키움증권 접속해서 수정할 수 있으면......아무나 개부자 되겠다 그치? 완전 이해됨? 짜짜?

이제 ls -l눌러봐

사용자랑 관리자로 나눠보이는 매직을 느껴봐 ~~


상대경로

반대로 상대경로는 기준으로 부터 어디로 가줘

cd ./hi

현재 위치는 .으로 표시해
상위 폴더는 .. 으로 표시해

그래서 위로 가고 싶으면
cd ../만 입력하면 바로 상위 폴더로 이동하지 ~~ ㅇㅋ?

반대로 하위폴더로 가고 싶으면
cd ./(폴더명) 이렇게 입력하면됨

상상위로 가고 싶으면

cd ../../ 이렇게 하면됨 ㅋㅋㅋㅋ

쉽지? ㅋㅋㅋㅋ

응용

mv hello.txt ../../
이렇게 입력하면 상상위 폴더로 파일이 움직이져

그리고 확인하고 싶다 !!

그러면 따라가서

cd ../../
ls

리스트 확인 해봐 ㅇㅋ? ㅋㅋㅋ


sudo

또 수도 나오네.....호주는 시드니? ㅋㅋㅋㅋ

(참고로 호주는 캔버라야 잼민아...)

profile
야 나도 개발자 될 수 있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