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역은 고속터미널 입니다.

야 나 개 ·2021년 10월 15일
0
post-thumbnail

이번역은 우리가 알고 있는 고터가 아닌 리눅스 터미널 입니다.
내릴실뿐들은 마우스는 필요없습니다.

저 위에 화면을 프롬프트 라고 해 앞으로 저기에 명령어을 입력해서
여러파일을 관리하고 편집하고 만들수도 있고 올릴수도 내릴수도 있지

터미널 화면에서 글자가 입력되는 공간,CLI의 명령줄 대기모드를 가리켜서
프롬프트라고 해

터미널 안쓰면 넌 영원히 마우스에서 못 벗어남 (미키마우스 되는겨 ㅋㅋㅋ)
사용하는 이유는 나중에 써보면 안다.!! (간지남...해커같다... ㅋㅋ)


사용하는 이유는 차차 설명할께요
우리가 보는 GUI환경으로 진짜 많은 서버나 파일관리 하는게 거의 불가능해
...(연봉 10억주면 가능하지만..)

그래서 저 리눅스 환경으로 관리하면 편하고 빨리할 수 있지
(잘 알고 있다면....(이게 함정이야)) ㅋㅋㅋㅋㅋ

먼저 터미널은 맥 기준으로 런치패드에서 찾기에 터미널 검색하면 나올거야
쉽지? 그럼 명령어부터 시작할께

터미널을 열게 되면 이런 화면이 보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3

(다들 맥북에어 쓰세요~~ ㅋㅋㅋ싸고 좋음)

명령어 모음

pwd

이건 현재위치를 알려주는거다 짜식들아
예를 들면, 데스크탑 어디 폴더에 어디 폴더 속에 있어요 라고 알려줌

(현재 터미널의 위치를 뜻하는 말인데 이건 거의 숨쉬는 쓸거임)
제일 중요함...

cd

cd Desktop 

어디로 이동해주세요~~

여기서 개꿀팀 🐶🍯

cd 뒤에 가고 싶은 폴더명을 입력하면 되지만
..을 넣으면 상위 폴더로 이동해

cd .. (이렇게 입력해봐)

그럼 상위 폴더로 이동해
그럼 한번에 상상위로 가고 싶은거 어떻게 할까? 문제얌

절대 경로 vs 상대 경로

(형 왜 갑자기 뜬금 개념설명해?...하품22)

님들아 이건 알고가자 맨날 꿀팁 알고가면 써먹질 못해 ㅇㅈ? ㅋㅋ

그럼 시작하려고 했는데 ㅋㅋㅋ다음시간에 할께 ㅋㅋㅋ 링크 올려줄께

mkdir

새로운 폴더 생성하기얌
눈차 빠른 사람들을 알꺼야 메이크디렉토리 줄인말이지
mkdir 폴더명 입력하는거야

이렇게 입력하는거야

mkdir helloworld 

이렇게 폴더 하나 만들고 여기다가 프로젝트 시작하면되는겨 !!

ls

리스트 라는건데 현재 위치에서 뭐가 있는지 리스트로 뽑아줌
ls -l
ls -a
ls -al 또는 ls -la

이렇게도 쓰임 3가지다 한번 해봐 재미남 ㅋㅋㅋㅋ(히히)

리스트를 보고 어디로 갈지 혹은 내가 만든 폴더,파일이 있나 없나 확인하는거야

꼭 예전 방법으로 확인하고 싶은 사람들 있드라 증말(지겨와 지겨와~~) 좀 믿지 ㅋㅋ
그래서 준비했어 (맥 기준)

open .

(이걸 넣어봐 그럼 짠하고 GUI로 보임 ㅋㅋㅋ 뒤에 쩜 찍는거 잊지말고
나한테 안된다고 제발 메일이라고 보내라...)

touch

파일만들기얌 터치 쉽지

touch hello.txt 

파일명 넣고 뒤에 만들고 싶은 종류를 넣으면됨
진짜짜짜최종(맘에 안들면 니가 만들어).ppt
이렇게 .. 뭔말이지 알지? ㅋㅋㅋ

cat

파일만들고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하고 터미널로도 내용이 확인 가능해


cat hello.txt

이렇게 입력하면 안에 들어있던 내용 전부 나와~~ 너무 좋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많은 내용이면 보기 힘들꺼야 .. ㅋㅋㅋㅋ

그래서 관련된 명령어들도 많아...찾아봐

rm

파일지우기얌 리무버 줄인말이야

rm hello.txt 

이렇게 입력하면됨

근데....폴더로 지울수 있어

rm -rf 폴더명

그리고 지우는거 정말 신중해야해~~!!!뭔말인지 알지?

mv

파일 혹은 폴더 이동 하기 ~~ 무브 무브 ~~

이동 뿐만 아니라 파일명 변경도 가능해 --

mv [목표 폴더,파일] 띄어쓰고 [도착 폴더 이름]

뭔말인지 알지?

그리고 이름도 바꿔줄수 있어

mv [목표 폴더,파일] 띄어쓰고 [바꿀 이름] 

ㅇㅋ? 쉬운거 ㅇㅈ?

cp

cp [목표 폴더,파일] 띄어쓰고 [바꿀 이름] 

딱 봐도 카피일거 같지 않아? ㅋㅋㅋㅋㅋ
(토익문제 생각나네... 리스닝 뭔말인지 알지? ㅋㅋ 카피일지 커피일지 알아맞추는 문제)

제일 중요한 꿀팁.

명령어 쓰고 뭐누르고 탭키 눌러봐 자동완성 됨 ~~ 빠이
형들 그동안 개고생 했지? ㅋㅋ 선물준다

그리고 폴더 또는 파일의 이름에 공백(띄어쓰기)이나 특수문자가 있으면, 백슬래시()를 이용해줭

(진짜 모르겠으면 메일보내라....알려줄께)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씬나는거 알려줄께빠잇

profile
야 나도 개발자 될 수 있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