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프로젝트 이야기 끝

모래·2022년 10월 11일
0

졸업프로젝트

목록 보기
9/9


(친구가 필름카메라로 찍어준 사진)

드디어 졸업프로젝트 전시회가 끝났다...!!

오른쪽엔 몇몇 기능들, 가운데에는 시연 영상, 왼쪽엔 현재 폰과 연결된 화면이다.

사실 나는 수업이 있어서 수업이 끝나고 부터 합류했는데,
아침엔 굉장히 빨랐다고 했는데, 사람들이 많이 왔다가고, 많이 써서 그런지 오후가 되니까 엄청 느려졌다..
api 문제인 것 같아서 시연영상으로 설명하는게 빨랐던 것 같다..

아무튼 아침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전시회를 했고,
무사히 끝났다.
울 팀원들 정말 수고 많았어:)!!

😂감격 - 드디어 도비 이즈 프리!!

정말로 끝난 김에 졸업 프로젝트하면서 발생했던 기억나는 몇몇 에러들만 좀 정리해봐야겠다.


기억나는 에러들 정리

그동안 졸업 프로젝트 하면서 수 많은 오류들과 마주했었는데,

NullPointerException

에러가 발생했을 때 화났던 것들 중 하나가 NullPointException 이었다.
데이터 받아오는거라 null 이 발생하는게 한두개여야지,,,

이건 하나하나 System.out.println 으로 출력해보면서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체크하면서 잡아냈다.

IndexOutOfBoundsException

이건 범위를 넘어가서 발생한 오류라서 금방 고쳤던 것으로 기억한다.

UnsatisfiedDependencyException

이건 application.properties에 정리해뒀던 앱키들 빠졌을 때 발생했던 오류였다.
보통 새로 클론 받았을 때, application.properties는 gitignore로 설정해둬서 클론 받고 안넣어줬을 때 발생했다.

ClassCastException

내가 제~~일 화나고 싫어했던 오류다.
JSON 라이브러리 이용하면서 가장 많이 발생했던 오류.
얘네들은 자료형이 달라지면 cast 할 수 없다는 오류인데, 아무튼 그래서 JSONObject고 JSONArray고, java.lang.String이고 등등 아무튼 자료형을 내가 잘못 입력하면 바로 저 오류가 떴다..^^
데이터 받아오는거라 데이터 자료형이 다르면? 바로 떠버리기...
저 오류 정말 수백번은 마주친 것 같다 ㅎㅎ
이제 저 오류 보기만 하면 아 또 캐스트 문제구나? 바로 고쳐~ 하는 상태가 되어버렸다.

JSONException

사실 이건 원인은 잘 모르겠는데, 보통 호출이 제대로 안됐을 때, 즉 실패했을 때 떴던 것 같다.
왜냐면 데이터 제대로 받아오면 ServiceResult가 최상위에 있는거라 없을 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출 실패하면 다시 호출하는 형식으로 바꾸자 했었다.

NumberFormatException

이건 그냥 형식 잘못 되었다는 오류. Integer인데 들어오는건 String이라 발생했던 오류 같다.

기억나는건 이정도!

아무튼 졸업프로젝트 끝!!😆

profile
웹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