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4 프로젝트 각 폴더의 역할
Config
- 게임 프로젝트의 설정 값을 보관하는 공간
- 이 폴더를 제거하면 게임 프로젝트의 중요한 설정 정보가 날아가므로 조심해야 함
Content
-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공간
- 이 폴더는 제거해도 에디터에 의해 자동으로 재생성 됨
Saved
- 에디터 작업 중 생성된 결과물을 저장하는 공간
- 세이브 파일, 스크린샷 등은 모두 이곳에 저장됨
- 이 폴더를 제거하면 수동으로 저장한 파일이나 스크린샷 등이 삭제될 수 있지만 게임 프로젝트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uproject
- 게임 프로젝트를 언리얼 에디터로 불러들이기 위한 정보가 텍스트로 저장되어 있음
- 따라서, uproject 파일을 더블 클릭할 때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언리얼 에디터가 실행되고, uproject 파일이 위치한 폴더의 게임 프로젝트가 자동으로 에디터에 불러들여지는 것임
C++ 프로젝트로 확장시 추가되는 폴더의 역할
Binaries
- C++ 코드가 컴파일된 결과물을 저장하는 공간
- 이 폴더는 삭제해도 빌드할 때마다 새롭게 생성됨
Source
- C++ 소스 코드가 위치한 공간
- C++ 소스 외에도 언리얼 엔진의 독특한 빌드 설정을 담은 C# 소스 파일이 있으며, 폴더를 삭제할 때 프로젝트 구성이 망가지므로 주의해야 함
ArenaBattles.sin
- C++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비주얼 스튜디오의 솔루션 파일
- 솔루션이 관리하는 각 프로젝트 파일은 Intermediate 폴더 내 ProjectFiles 폴더에 있음
- 프로젝트 파일과 솔루션 파일은 삭제하더라도 uproject 파일을 우클릭해 뜨는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 메뉴를 선택하면 언제든지 재생성 가능
uproject파일 더블 클릭해도 안열리는 오류
🚨 uproject 파일을 더블 클릭해도 안열리는 이유
파일이 위처럼 하얀 아이콘으로 뜨고 더블 클릭해도 프로젝트가 안열린다면 프로젝트 파일이 탐색기와 연동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 해결 방법
-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언리얼 엔진을 설치할 때 프로젝트 파일을 탐색기와 연동할 것인지 묻는 다이얼로그가 뜨는데, 이 때 아니오를 눌렀다면 런처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한 후 예를 선택해 탐색기와 uproject 파일을 연동시켜주면 됨
- 만약 연동 다이얼로그가 뜨지 않아 세팅할 수 없다면 아래 방법으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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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기에서 에픽게임즈 런처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는 경로로 이동
보통 'C:\Program Files (x86)\Epic Games\Launcher'에 설치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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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Binaries\Win64'으로 이동한 후 'UnrealVersionSelector'라는 프로그램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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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VersionSelector' 파일을 복사하고 언리얼 엔진 에디터가 있는 경로로 이동
보통 'C:\Program Files\Epic Games\UE_버전명'에 설치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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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설치 경로 내의 'Engine\Binaries\Win64' 폴더에 'UE4Editor.exe' 실행 파일이 있다. 이곳에 'UnrealVersionSelector' 붙여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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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에디터 프로그램이 위치한 폴더에서 붙여넣은 'UnrealVersionSelector' 프로그램을 실행
아래와 같이 다이얼로그가 뜨면 모두 예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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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젝트로 돌아간 후 'uproject' 파일을 더블 클릭해 잘 동작하는지 확인
해당 포스팅은『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교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