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창에서 우클릭 후 [Create]->[C# Script]를 통해서 Script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이 Script 파일은 유니티의 컴포넌트를 사용자 정의를 통해서 만들 수 있게끔 한다. Script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연결할 Editor를 선택하게끔 나오는데, Visual Studio 2019 버전으로 실행하겠다.
필자의 경우 실행 시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 및 실행에서 "연결" 이라고 써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는 Unity와 Visual Studio가 연동이 되지않아서 발생하는 오류로 Unity 엔진에 들어가 보자.
[Edit]->[Preferences]에 들어간다.
그리고 External Tools에 External Script Editor에서 Visual Studio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unity 연결이라고 뜰 것이다.
보면 MonoBehavior을 상속하고 있다. 이는 유니티에서 Component로 참조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상속하고 있어야 한다.
Start는 실행 시 한 번 실행하는 Monobehavior의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는 것이고, Update는 매 틱마다 실행하는 것으로 보통 게임 로직이 들어간다.
C# Script 파일을 만들 때 나오는 파일은 해당 경로를 들어가면 수정할 수도 있다.
Monobehavoir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상속 구조를 갖고있다.
Monobehavoir : Behavior : Component : Object
즉, Monobehavior가 컴포넌트란 것을 알 수 있다.
다음과 같이 보는 방법은 Ctrl+좌클릭으로 해당 클래스를 누르면 알 수 있다.
참고로 Unity엔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은 Script에서도 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