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앱트랙] 캠프 2주차 - 11/2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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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앱트랙] 캠프 2주차 - 11/27(월)

📝TIL

Kotlin CodeKata

Kotlin 문법 종합반

  • 0주차⭕
  • 1주차⭕
    • 1-5 개발환경 설정
      • Kotlin Playground
      • Android Studio -> New Project -> No Activity
    • 1-6 유용한 단축키
      • 라인 지우기 Ctr + Y
      • 전체 찾기 Ctr + Shift + F
      • 문장 최상단 이동 Home
      • 문장 최하단 이동 End
  • 2주차⭕
    • 2-1 코딩 컨벤션
      •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상이함
      • Kotlin 코딩 컨벤션
      • 변수, 메소드 이름 - camelCase 사용
      • 상수 이름 - snake_case 사용
      • 클래스 이름 - PascalCase
  • 3주차⭕
    • 3-1 메소드 설계
      • 반환값이 없을 때 반환자료형 Unit으로 명시 or 생략
    • 3-2 클래스 설계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프로퍼티)와 행위(메소드)를 가진 객체 생성
      • 5개의 키워드: 클래스,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 특별한 클래스들: data class, sealed class, object class
    • 3-7 오버라이딩
      •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프로퍼티 재설계
      • 오버라이드 단축키 Ctrl+O
    • 3-8 오버로딩
      •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형태로 생성
      • 매개변수의 수/자료형 다르게 하기 O
      • 반환값의 자료형 다르게 하기 X - 오버로딩에 영향을 주지 X
    • 3-9 인터페이스
      • 코틀린은 반드시 하나의 부모 클래스만 상속 가능
      • 근본적,공통적인 기능은 부모 클래스로 만들기, 추가적인 기능은 인터페이스로 만들기
      • 예. 참새, 비둘기, 오리, 백조
        • 근본적인 새의 특징 -> 부모 클래스로 만들기 (Bird)
        • 추가적인 새의 특징 -> 인터페이스로 만들기 (WaterBird)
      • 인터페이스는 추상 메소드만 작성하는게 원칙

Kotlin 문법 기초

📝코멘트

  • 그동안 졸업 프로젝트 전시회 준비 때문에 내일배움캠프에 성실히 참여하지 못했다 ㅜㅜ
    다행히 졸전을 잘 마무리하게 되어서 이번주 부터 다시 내일배움캠프에 몰입할 수 있게 되었다!
    사전 캠프~본캠프 1주차(온보딩 주차)에서 아쉬웠던 만큼,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 Kotlin 문법 기초 과제(계산기)는 전공수업에서 객체지향에 대해 공부했기 때문에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다.
    (과제 구현 코드는 비공개로 올려두었다. 제출 기한(12/1 정오)가 지난 후 공개로 돌릴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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