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ango파] test의 굴레에 빠져버렀다

kbannie·2022년 5월 17일
0

Django파

목록 보기
7/7
post-thumbnail

개발을 할 때 테스트 주도 개발을 적용하여 웹사이트를 만든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처음으로 cmder에 python manage.py test를 작성하는데 그때는 몰랐다. 이 코드를 쓸 때 마다 수많은 에러를 만나게 될 줄은...

장고는 그런 말이 있다. 오타와의 싸움이라고
나는 이전까지는 오타를 별로 내지 않아서 '흠 장고 괜찮은데?'라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섣부른 판단이다.
와 이렇게나 오류가 많이 나는 것도 처음이었고 내가 이때까지 했던 것들은 코딩이 아니었구나라고 생각했다. test하는데 이렇게나 좌절할 줄은 몰랐다.
몇 시간, 몇 일을 오류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잠이 들기 전까지도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했다.

하지만 결국 오늘 오류가 무엇인지 알아냈고 해결했다. 정확히는 오류가 갑자기 없어졌다...? 내가 오류를 찾고 해결하고 또 오류를 만나고 또 해결하는 과정이 무엇이었는지 정리해보았다👊

첫번째 고비😂

갑자기 blog.test module이 없다는 에러가 나왔다. 그때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아서 구글링 해보고 코드도 다시 보았는데 결국 못찾았다.😮😕😖 몇 일을 고민하다 다시 노트북 앞에 가서 test를 해보니 이게 무슨일..?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test 한건데 ok가 뜨네 이게 무슨일이지 했는데

명령문에서 오타 발견😨

인스타 스토리에 올렸던 코드를 혹시 몰라 다시 보니까
cmder에 python manage.py test blog.tests.TestView.test_post_list라고 써야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ok가 뜨는데 나는 python manage.py test blog.test.TestView.test_post_list 라고 썻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나의 코드 문제가 아닌 cmder 명령문이 문제였던........

두번째 고비🔍

이번에 오류는 에러 길이가 길었다.
cmder로만 보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하여 runserver를 해보니
오! 내가 풀 수 있는 에러같은데?
그리고나서 다시 cmder에 뜬 에러를 다시 분석하니까 맨 밑에도 같은 내용이 적혀있었다.

Did you forget to register or load this tag?

코드에서 오타 발견😈

내가 html을 수정할 때 오타가 있었다고 생각하고 다시 처음부터 찾아보니 이게 웬걸

왜 내가 blog라 썼지...? block이라 작성해야 하는데....?

block으로 고친 후 test를 해보니

와 감사합니다. 드디어 2개의 test 모두 ok가 뜨면서 마무리 되었다.


이번에 느낀 점은 하루만에 에러를 모두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몇 일을 쉬고나서 다시 보면 내가 놓친 부분을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 test 했을 당일에 8시간을 앉아서 test 공부하고 복습하면서 에러를 발견하는 과정 중에 머리가 아플 정도로 힘들었다. 그래서 몇 일동안은 무엇이 문제였는지 생각만 해보고 오늘 노트북에 앉아 코드를 치니 성공하였다. 만약 그때 머리를 꽁꽁 싸매면서 풀었더라면 절대 못 풀었을 것이니 약간의 텀을 두고 다시 코드를 바라보면 내가 놓친 부분을 발견할 것이다.

profile
여행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