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앞서 필자는 개념을 주로 다룰 예정입니다. 백엔드 개발자를 준비하는 대학생으로서 추후에 스프링을 학습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에 JAVA를 확실하게 알고 갈 것입니다.
자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는 클래스입니다.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메소드(=함수)를 가지며 모든 메소드는 클래스 정의 안에 위치합니다. 보통 하나의 소스 파일에 하나의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키워드란 미리 정의되어 사용하는 단어로 고유한 의미를 가집니다.
ex) abstract, void, static, if...
식별자란 개발자가 클래스, 변수, 상수, 메서드 등에 붙이는 이름입니다. 딘, 식별자를 선언할 때 지켜야 하는 사항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class JavaTest{}
String myName;
public void showName(){}
final int JAVA_TEST = 20;
변수란 어떤 값(value)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의 위치에 주어진 이름입니다.
변수명 | 선언위치 | 설명 |
---|---|---|
클래스변수(=멤버변수) | 클래스 영역 | - 클래스 정의 안에서 타입 앞에 static이 붙은 변수 |
- 객체를 공유하는 변수로 여러 객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음 | ||
-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클래스명으로 바로 접근 가능 | ||
인스턴스 변수 | - 클래스 정의 안에서 static이 붙지 않은 변수 | |
- 객체를 공유하지 않는 변수 | ||
지역변수 | 메서드 영역 | - 메서드 내에서 선언되고 수행이 끝나면 소멸되는 변수 ex)for (int i=0;i<4;i++) |
매개변수 (=parameter) | - 메서드 호출 시 전달하는 값을 가지고 있는 변수 |
기본 자료형
참조 자료형 : 메모리상의 배열 주소나 객체가 저장된 주소를 갖고 있는 데이터형입니다.
참고 자료형이 메모리 구조와 관련하여 어떻게 주소를 저장하는지 궁금하여 추가적으로 학습하였습니다. 다음의 주소를 참고바랍니다.
static final <데이터 유형> <상수명> = <값>;
ex) static final double PI=3.14;
import java.util.Scanner;
Scanner s=nw Scanner(System.in);
i=s.nextInt();
객체 s는 키보드로 입력된 내용을 표준 입력 스트립 객체 System.in을 이용하여 적절한 형식으로 넘겨줍니다. Scanner 클래스가 제공하는 메소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코드 상단에 import문을 작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