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99] 6주차 WIL

박선우·2022년 6월 19일
0

WIL

목록 보기
5/33
post-thumbnail

TIL

항해99 6주차 Til 6.13 ~ 6.19

  • 이번주차는 드디어 미니 프로젝트기간!!

  • 처음으로 백과 프론트가 만나 협업하는 기간이다.

  • 3주동안의 공부한것을 바탕으로 실전을 하니 기분이 설레이는 마음이 들었다..

  • 프론트는 백을, 백은 프론트를 모르니 오류가 나는데 프론트 문제인지 백문제인지 알 수 없어서 소통하는데에도 긴 시간이 걸렸다.

  • 몇일 밤을 새고 공부하고 코드를 작성해가 면서 느꼈다 재미있다고 ㅋㅋㅋㅋ

6주차 미니프로젝트

  • 6주차 백엔드 3명 프론트 3명 모여 주특기언어로 간단한 웹사이트 만들기였다.
  • 내가 맡은 부분은 로그인,회원가입 api 구현 이였다.
  • 이번엔 mongodb에서 mysql로 데이터 베이스를 연결하여 사용해보았다.
  • 암호화,복호화하였고, sns(카카오로그인)을 구현 하였으나 프론트에서 버겁다고 하여 백에서만 구현 완료!

📼6주차 미니 프로젝트

백엔드 github주소

  • 이번 주차에 미니 프로젝트하면서 설레임을 느꼈다.
  • 말도 안되게 힘들고 오류에 연속이였지만 프론트 분들이랑 맞춰가면서 수정하고 오류잡아 가면서 재미를 느꼈던것 같다
  • 이론 공부도 물론 너무 중요하지만 실전을 통해 배우는 경험도 다른 부분으로 중요한 것 같다!!!

6주차 미니 프로젝트 후기

  • 고대 했던 2번째 미니프로젝트!! 이번에 경험이 나를 한단계 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 이렇게 까지 몰입하며 코딩을 할 수 있다는게 놀라웠다..

  • 프론트분들이랑 연결하는건 그렇게 어렵지 않았는데 git이 너무 어려웠다...

  • git를 잘 쓰지 못하니까 오류가 너무 많이나고 내 로컬에서는 작동하던게 합치고나니 오류가 나서 애먹기도 했다.

  • AWS로 베포하는 과정에서도 오류가 너무 많이 났었다... 인스턴스를 2~3번 지우고 베포했었다... 근데 몇번 하다보니까 어디서 문제인지 알 수 있었고, 해결 할 수 있게 되었다

  • 물론 mysql을 처음써봐서 그런지 db연결하는 것도 어려 웠다.... mongodb 쓸때랑 mysql 쓸때랑 문법이 달라 많은 애를 먹었다.

  • 미니 프로젝트를 끝내고 나니 웹 사이트 상에서 잘 동작하는 것을보니 무척 뿌듯했다!!

  • 처음 했던 미니프로젝트는 강의 영상 보면서 따라 치는게 끝이였다면, 지금은 코드를 이해하고 쓰면서 어디서 어떻게 문제를 잡아야할지 보인다는 것이였다. 그러면서 남는 시간에 swagger,sns로그인,controller,service로 나누어서 작업도 했었다.

  • 이번 계기를 통해 엄청 많을것을 느꼈고 벽에도 붙디치며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아 좋았다.

profile
코린이 열심히 배우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