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26번] 2XN 타일링 ( 탑 다운, 바텀 업 )

Loopy·2023년 1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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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테 문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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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P

이 문제는 4를 다 채웠다고 가정하고 5를 구하는 부분 문제로 나눌 수 있다.
dp로 풀 수 있다는 판단이 선다.
그러면, 점화식을 구해야 한다.
점화식 D[ ] (2차원 까지 필요없을 것 같아 1차원으로 생성함) 의 정의를 내려보자.

D [ ] = 2 X N 타일을 채우는 경우의 수

D[N-1], D[N-2], ... D[N-5] 등 모든 부분문제가 채워졌다고 가정하고,
N 바로 직전에 구해야 하는 N-1, N-2 에서 N 의 길이를 만들기 위한 점화식을 세워보자

D[N] = D[N-1] + D[N-2] 가 된다.
( 2 * D[N-2]이 아님을 주의하자! )

그림을 그려보면 더 쉽다.


✅ 탑 다운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D = new int[n + 1];

		//알 수 있는 값을 미리 초기화 시켜 놓자.
		D[0] = 1;
		D[1] = 1;
		//1넣었을 때 D[2]를 초기화 해줘서 인덱스 에러 발생
		//D[2] = 2;

		tiling(n);

		//같은 거
		System.out.println(D[n]);
		System.out.println(tiling(n));

	}

	private static int tiling(int n) {
		if (D[n] != 0) { // 이 조건을 통해 배열 인덱스 범위가 3부터 시작이 된다.
			return D[n];
		}

		//이렇게 해주면 D[n] 의 정의는 경우의 수에서 10007로 나눠진 나머지의 수가 될 듯.
		D[n] = (tiling(n - 1) + tiling(n - 2)) % 10007;

		return D[n];
	}
}

1 을 넣었을 때 D[2]를 초기화주니까 배열 인덱스 에러 발생했다.
고쳐주니까 맞았다.


✅ 바텀 업

바텀 업은 for 문으로 인덱스 2부터 마지막까지 차근차근 넣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D = new int[n + 1];

		//알 수 있는 값을 미리 초기화 시켜 놓자.
		D[0] = 1;
		D[1] = 1;
		//1넣었을 때 D[2]를 초기화 해줘서 인덱스 에러 발생
		//D[2] = 2;

		for (int i = 2; i <= n; i++) {
			tiling(i);
		}

		//같은 거
		System.out.println(D[n]);

	}

	private static int tiling(int n) {

		D[n] = (D[n - 1] + D[n - 2]) % 10007;

		return D[n];
	}
}

✅ 시도 2 코드 및 풀이

dp[0] = 1 을 해줘야 한다.
2*2 의 타일을 만드는 경우만 점화식의 예외 상황이 되는데, 선언한 점화식으로는 1 이라는 값이 나오기 때문에 2 라는 값이 나오도록 만들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dp = new int[n + 1];
		dp[0] = 1;
		dp[1] = 1;

		for (int i = 2; i <= n; i++) {
			dp[i] = (dp[i - 1] + dp[i - 2]) % 10007;
		}


		System.out.println(dp[n]);

	}
}

두 방식 모두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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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망루피의 알쓸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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