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t 회고록 기초프로젝트

suwoncityboyyy·2022년 11월 29일
0

목차
프로젝트 회고
keep
problem
try
feel
프로젝트 회고
기술

사용한 기술
HTML
CSS
JavaScript
jQuery
firebase
GitHub
firebase

firebase를 이용하여 CRUD | 로그인 |소셜 로그인|storge저장 불러오기 등등의 여러가지를 하면서 firebase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늘었다.물론 아직까지 이해 못한부분도 많고 더 공부해야할게 남들을 따라가야할게 많지만 시작했고 많이 사용할수있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할수있다고 생각했다.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한 시간은 많지만 더욱 깊게 알아야할것들이 많다는것을 알게 되었다.현제의 우리가 배운것은 정말 간단한거 일뿐이고 FE개발자가 되기위해서는 더욱 깊게 그리고 내꺼로 만들어야 한다는것을 뼈져리게 느낀 프로젝트였다.

CSS

말할것도 없이 너무 어려운 작업이다 반응형으로 만들어도 내가 원하는 위치에 위치하게 하거나 그림자효과 호버효과 이외의 가상 선택자가 정말 많다는것 아직도 공부해야할 사항이 정말 끝도 없다는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HTML

시멘틱 태크의 중요성과 class name 작명법 프로젝트 시작할떄 구조 까지 염두해두고 해야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꼇다.

GitHub

브랜치 관리 그리고 머지의 중요성에대해서 충돌이 나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나중에는 live share까지 쓰면서 같이 코딩하는 일까지 일어나서 git에 대한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은 들었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서 git에 대하여 많이 배운거 같다.

프로젝트

  • The Readers팀
  • 프로젝트 소개 / 내용
  • 프로젝트중 어려웠던것
  •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점
    The Readers팀

내일배움캠프에서 모두 조장들이여서 팀이름을 정하게 되었다.

프로젝트 소개 / 내용

먹을텐데
1. 유저가 먹은 음식을 자랑해서 다른 유저들과 공유
2. 무엇을 먹어야할지 모를때 사용자들이 먹을거를 추천해준다.

와이어 프레임
Miro/와이어프레임 : 링크를 이용하여서 와이어프레임을 이용하여서 한눈에 볼수있게 만들었다.

S.A
노션/팀프로젝트 관리 : 노션을 이용하여서 팀규칙과 기능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만들 기능을 팀원끼리 나눠서 구현하였으며 한눈에 볼수있게 하였다.

완성
먹을텐데 사이트 : 현제 완성본이며 더욱 해나가할게 있기에 조금씩 손봐야할거같다.

먹을텐데 GitHub
먹을텐데 GitHub : git으로 관리했으며 각각에 브랜치와 고민들이 들어가 있다.팀원분들이 페이지 별로 브랜치를 만들어서 합치는 과정이 많았다.

프로젝트중 어려웠던것

firebase를 이용하는게 가장 어려웠던거 같다. firebase를 사용해본적도 없고 많이 해보지 않아서 사용하는게 너무 힘들어서 시간이 많이 걸린거 같다.그래도 조금 사용하니까 조금씩 알게 되는거 같아서 뿌듯했던거 같다.

CSS는 정말 어려운거 같다.원하는것을 구글링 하는경우가 많았고 팀원과 토론하는 경우도 비일비제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점

포기하지 않으면 무조건 할수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성시키겠다는 생각으로 주말도 없이 열심히 코딩하고 고치고 수정하고 오류를 만나면서 많이 성장한거 같다.무엇이든지 포기하지 않으면 할수있다는것도 알게된거같다

keep
끝까지 할려는 마음
모르면 질문하고 함께 해결하는 노력
모르면 공부하자라는 마인드
problem
Javascript 공부 부족
firebase를 처음 사용
github merge과정
sourcetree 공부 부족
try
Javascript 공부 많이하기
firebase 모르는 부분 공부하기
git 공부 부지런히 하면서 충돌 피하기
피그마 사용해보기
튜터님 피드백 확인하고 공부하기
노션을 이용해서 프로젝트 과정 정리 잘하기
오늘 배운공부 TIL 잘적으면서 정리 하기
fell
배성완

firebase가 너무 어려워서 다음프로젝트에서는 다할수있게 했으면 좋겠다.
javascript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하기 기초기반 잘 다지기
css 구조 하루에 하나씩 하기
많이 부족한 부분들이 많아서 1인분을 했는모르겠다.다음에는 1인분이상을 해보자!!!

박성환

너무 많은 에러에 좌절하고 모르는것도 많아서 힘들었지만 열심히 노력하였고.. 그 결과 프로젝트에서 원하는 기능을 모두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CRUD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희령

프로젝트 시작 전에 SPA와 FIREBASE 강의를 들을 때만 해도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는데 결국엔 하게 되네요! 이번 프로젝트로 javascript나 css, github에 있어서 정말 많이 배웠고 열정 많은 팀원들과 협업하는 과정도 재미있었어요. 주어진 시간 안에서 최선을 다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서 너무 뿌듯합니다!

박상우

진행하면서 어렵고, 힘든 부분이 더 많았지만 팀원들끼리 협업했기에 그런 부분도 많이 완화되어 으쌰으쌰 잘 이겨나갈 수 있엇다고 확신합니다. 서로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솔직하게 팀원들과 공유하며 진행했던 점도 너무 좋았고, 소중한 팀원 한분 한 분께서 정말 그 문제들을 잘 협업하여 해결해주셔서 막힘없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었기 때문에 좋은 경험이자 인상깊었던 경험으로 남을 것 같아요!

이학경

firebase를 통해서 CRUD에 대해서 공부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중간에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구현을 못해본게 너무 아쉽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많이 참여를 못한 만큼 다음프로젝트부터는 많은것을 해보고 싶다.

profile
주니어 개발자 기술노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