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천 시스템 (Recommender System)
1) 개요
2) 사용 데이터
3) 목적2.추천 시스템의 평가 지표
1)개요
2)Offline Test
3)Online Test
유저의 아이템 소비 방식
-> 검색 : 키워드 (query) 사용, 이렇게 아이템을 소비하는 방식을 pool 방식이라고 한다.
반대로 추천하는 방식은 'push' 라고 볼 수 있다.
추천 시스템의 필요성
과거 : 많은 상품과 컨텐츠를 활발하게 접할 수 없음
현재 : 웹/모바일 환경이 발달함으로써 다양한 상품과 컨텐츠가 등장하며 현재에는 정보가 풍부 -> 정보를 찾기 어려워졌다는 문제 발생
이러한 상황에서 추천 시스템은 인기 있는 상품에서 시작해 점점 각각의 유저에게 알맞은 추천을 해줄 수 있다.
크게 유저 정보, 아이템 정보, 유저-아이템 상호작용 정보의 3가지이다.
Precision/Recall@K
Mean Average Precision(MAP)@K
Normalized Discounted Cumulative Gain (NDCG)
Precision@K, MAP@K 처럼 Top K 리스트를 이용, K개의 순서까지 고려해서 성능을 평가하고 최대는 1
이 값을 구하기 위해 4개의 수식을 거쳐야 한다.
Cumulative Gain : Top K 리스트 아이템끼리의 관련도의 합
Discounted Cumulative Gain : 순서에 따라 CG를 Discount한 값
Ideal DCG : 최적의 추천이 일어났을 때의 DCG값 (최댓값)
Normalized DC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