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부로 컴퓨터의 자원을 관리하는 역할커널은 User와 격리되어있음user와 격리되어있는 커널을 연결시켜주는 System software가 shelluser application이 실행되는 모드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을 제한하고, 컴퓨터의 자원에
이더넷(Ethernet)과 NIC의 식별자 -> MAC주소정확히는 NIC의 식별자(1개당 MAC주소 하나씩)Internet의 식별자 -> IP주소( IPv4)인터넷을 사용하는 컴퓨터에 붙는 주소 == Host의 주소TCP, UDP의 식별자 -> port번호port번호를
Network에 연결된 computer를 의미한다SwitchNetwork 그 자체를 이루는 hostex) router, IPS, Tab switch, aggregation switchEnd-point (=단말기)Network를 이용하는 주체ex) client, serv
차를 이용해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간다고 가정해보자지도는 없고, 이정표만 보고 경로를 선택한다교차로에서 경로를 선택하는 근거는 이정표도로망을 네트워크로 바꾸면교차로 == Switch경로 선택 == Switching, interface선택이정표 == 식별자Layer가
LAN카드라고도 부름고유 MAC주소를 갖는다L2의 네트워크 단위 => Frame
L2 스위치를 위한 고성능 스위치VLAN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대략, 하나의 사무실에서 L2 스위치를 쓰고, 한 층에서 하나의 L2 Distribution switch를 쓴다고 보면된다
브로드캐스팅은 효율이 떨어진다반대로는 Unicast가 있다LAN환경에서 하나의 pc가 브로드캐스팅을 하면 나머지 pc는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음따라서, 브로드캐스트는 최소화해야한다브로드캐스트 범위를 줄여서 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physic
IPv4 -> 8bit \*4 로 구성c클래스는 32bit 중 앞에 24bit는 Network ID, 뒤에 8bit는 Host ID
Packet==L3 Packet -> 단위 데이터패킷은 L3단에서 사용되니까 Packet만 나와도 IP랑 L3가 떠올라야함Header, Payload로 나눠짐Packet의 최대 크기는 MTU(일반적으로 1500bytes==1.4KB)wireshark를 이용해서 네트워크
EncapsulationL2 Frame을 뜯으면 payload안에 L3의 IP Packet이 들어있음L3 packet을 뜯으면 payload안에 L4의 TCP segment가 들어있음L4를 넘어가면 encapsulation이 아닌 stream구조
패킷을 택배에 비유해서 생각해보면 비슷함택배를 보낼 물건을 준비택배를 포장할 상자를 준비택배를 포장하고 송장 부착택배를 보내는 사람의 집에서 택배기사에게 전달 -> 집==host, 택배기사==gateway택배사별 절차를 거쳐서 받는사람의 주소로 택배를 전달 -> 택배사
L1~L2 Data: FrameL3 Data: Packet (최대크기 MTU)L4 Data: Segment (최대크기 MSS-> 1460bytes, MTU가 1500bytes인 경우)Socket 수준: Stream시작과 끝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크기를 정확히 알 수는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