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기술스택과 내가 할줄 아는 것

‍한승운·2021년 10월 23일
3

스타트업생존기

목록 보기
2/3
post-thumbnail

부서의 기술스택과 내가 할줄 아는것

  • 프론트 : react(typescript, function based) + mobx+ bootstrap
    • 내가 할 줄 아는 것 : vue, bootstrap
  • 백엔드 : fastapi(최근에 만드는것) + flask (만든지 1년 넘은거)
    • 내가 할 줄 아는 것 : spring, django
  • DB : mongoDB(95% 정도) + mariaDB
    • 내가 할 줄 아는 것 : RDBS(oracle)
  • 배포 : git action + 절반은 aws , 절반은 azure에서 배포
    • 내가 해본 것 : aws, azure
  • 그 외 내가 안해본 분야들
    • redis
    • kafka
    • docker
  • IDE
    • 백엔드 - pycharm
    • 프론트 - webstorm 으로 작업
    • 그런데 나는 Visual studio Code를 주력으로 사용했었음
  • OS
    • 회사에서 pc 지급은 윈도우로 주는데, 팀원은 다 개인 맥북으로 개발
    • 물론 나는 맥을 써본적도 없음

이 간극을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가?

  1. 가장 난이도가 쉽다고 생각되는 화면단부터 공략
    • react 영상 + 공식문서를 보면서 공부하고 정리
    • react 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만드는 것보다 어떻게 최적화를 시키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최적화 방법론과 우리 프론트의 코드를 확인하면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확인
  2. 기능을 하나씩 정해서 front 부터 db 까지 어떤 흐름과 절차로 request보내고 response를 반환하는지 확인하기
    • fastApi 익숙해지면서 db 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좋은 확인법이 됨
    • 특히, 어떤 절차의 코드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판단하는 것을 알게되는게 큼
  3. Docker공부
    • 백엔드, db 등 모든 요소를 docker로 띄워서 버전관리를 하고 있었고, 다들 intel 맥을 사용중인데 혼자 window로 작업하기 위해서는 docker의 존재가 꼭 필요했음(python은 운영체제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안켜짐..)
    • docker 가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 docker-compose 의 명령어를 중심적으로 공부

공부하면서 이런 부분이 힘들었다..

  • 우리 코드에 관련된 레퍼런스 문서가 존재하지 않아, 서비스도 모르고 코드도 보기 힘든 나는 진짜 프론트의 버튼을 하나하나 눌러보면서

    1. 크롬 개발자 도구로 어떤 곳으로 request를 보내는지
    2. webstorm에서 보내는 주소값과 현재의 페이지 주소, 페이지 내의 텍스트를 활용하여 프론트 페이지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있는지 확인
    3. pycharm에서 프론트에서 보낸 request 주소값을 활용하여 DB까지 어떻게 가는지 확인
    4. db의 각 요소가 무엇인지 페이지 내의 정보와 비교해보면서 확인
  • 구조가 MSA 구조로 되어있어서 수많은 api로 기능들이 나눠져 있었다. 그에 따라 db도 분할되어있고, 해당 api 에 초대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어떤 구조인지 알 방법이 없어서 힘들었다.

  • 처음 프로젝트를 설치하는 부분부터가 크나큰 난관이었다. 윈도우에서 설치하려다보니 수많은 오류들을 만났고, 그것 이외에도 docker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세팅을 하다보니 안될 때 뭐가 문제여서 안되는지 로그를 어떻게 보는지도 몰랐고, 로그를 보게 되더라도 이게 뭐가 문제인지, 어떻게 풀어가야하는지 보이지가 않았다.

  • 지금까지의 교육프로그램들을 다닐 때는 어떤 프레임 워크나 기술에서 뭘 배워야하는지 핵심 키워드나 일정조율같은 부분을 짜주었는데 여기서 공부를 할 떄는 공부는 해야하는데, 공부를 해야하는데 공부해야할 분야는 너무 막막하게 넓고 공부해야할 것이 뭔지도 제대로 모르는 상황에서 얼마나 공부를 해야하는지 일정을 산정하고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공부를 해나가야하는지 선택하는데 너무 어려웠다.

profile
함께 성장하고 싶은 백엔드 개발자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1월 2일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셨군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8일

프로필이 재밌네요ㅎㅎㅎ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