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통신 : 단방향 통신, 비연결성
-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있을 때만 서버가 응답을 할 수 있음
Socket 통신 : 양방향 통신, 연결성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특정 포트를 통해서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음
네트워크 상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간의 통신의 엔드포인트, 접속의 끝부분
IP
주소와 Port
번호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최종 목적지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양쪽에서 서로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의 양방향 통신으로 소켓에서 서버는 요청을 기다릴 필요가 없음
모든 연결은 두 개의 엔드포인트로 식별될 수 있음
스트리밍이나 실시간 채팅처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연결을 자주 맺고 끊는 HTTP
통신보다 Socket
통신이 적합함
하지만 계속 연결 상태를 지속해야 하기 때문에 HTTP
통신에 비해 리소스가 많이 소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