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계적 장치종류) 중앙처리장치(CPU), 기억장치(RAM, HDD), 입출력 장치(마우스, 프린터)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명령어 집합종류) 시스템 소프트웨어(OS, 컴파일러), 응용 소프트웨어(워드 프로세서, 스
✅ Cache Memory >
✅ 고정 소수점
CS 학습에 앞서 기초적인 Computer Architecture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부터 OS 관련 학습을 진행하고자 한다. ✅ 운영체제란? >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응용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써 다른 응
✅ 프로세스 & 스레드 > ### 🎈 프로세스 > 프로그램을 메모리 상에 올라와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독립적인 개체) OS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할당받는 작업 단위 프로세스 1개마다 최소 1개 이상의 스레드를 보유하게 된다. 프로세스는 별도의 주소 공간에
주변 장치와 입출력 장치는 CPU나 메모리와 달리 인터럽트 라는 메커니즘을 통해 관리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에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즉시 중단하고 발생한 상황에 대해 우선 처리가 필요함을 CPU에게 알리는 것현재 수행 중인 작
Process Management : 프로세스가 여러개일 때 CPU 스케줄링을 통해 관리하는 것을 말함이때 CPU는 각 프로세스들이 누군지 알아야 관리가 가능하다. 프로세스들의 특징을 갖고있는 것이 바로 Process Metadata이고 이들은 프로세스가 생성되면 PC
✅ CPU 스케줄링 > CPU 이용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멀티프로그래밍이 필요한데 CPU core가 한개라면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실행 가능하므로, 이때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 즉, 언제 어떤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할 지 결정하는 작업 > ✍️ CPU Sch
: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서로 자원을 얻지 못해 다음 처리해야할 사항을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무한히 다음 자원을 기다리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 위 그림과 같이 차량이 서로 지나가길 기다리고 있는 상황을 의미 >앞서 학습한 sema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 스레드들이 하나의 공유자원에 접근할 때 마치 경쟁하듯이 동시에 접근하는 상황에서 동시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태DeadLock의 일부로써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자원에 동시에 접근하는 상황에 sequence가 서로 상이할 수 있기에 자료 처리에
불연속 메모리 관리 기법인 Paging , Segmentation을 학습하기 전 메모리 관리 기법에 대해 살펴보고 넘어가자✈️ 🎈 메모리 관리 기법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 여러 프로세스를 수용하기 위해 RAM을 동적 분할하는 메모리 관리 작업이 필요. 즉 HD
✅ Page replacement algorit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