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xing

이태곤·2022년 1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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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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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ultiplexing

  • Channel : 여러개의 input data 가 하나의 link 로 전달되어질 때, 각각의 input 을 수용할 수 있는 논리적인 단위

  • FDM and TDM

  •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같은 시간에 여러개의 Carrier 주파수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법
    • 본인에게 주어진 주파수 -> Channel
    • Analog Multiplexing
  • 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
    • 여러 시간대로 나누어서 전송하는 방법
    • 본인에게 주어진 시간 -> Channel
    • Analog / Digital Signal 모두에서 사용
    • Frame 단위로 전송된다.
      -> Frame 은 time slot 으로 나뉘어지고 각 input 은 시간 포지션을 확보

2.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a) : 각각의 transmitter 들은 보내고자하는 신호를 Subcarrier modulator를 통해 modulation 후, 신호가 합쳐져서 전송된다.
  • (b) : 나누어진 주파수 영역
  • (c) : Bandpass filter 를 통해 합쳐진 신호로부터 받아들이고자 하는 주파수 영역만 filtering 해서 수신할 수 있다.

  • (a) : 사람의 음성인 0 ~ 4KHz
  • (b) : 사람 음성 주파수 X Cosine Carrier = Carrier 주파수 (64KHz)
    이 때, 4KHz 의 Bandwidth 만 필요하므로 Upper or Lower 제거
  • (c) : 사람 음성 주파수가 3개일 때의 서로 다른 Carrier 주파수에 담은 모습
  • Analog Carrier System

    • Group : 12 개의 음성 -> 48KHz between 60KHz and 108KHz
    • Supergroup : 5 개의 group grouping -> 60 Channels
    • Mastergroup : 10 개의 supergroup grouping -> 600 Channels
  • 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 고주파에서 사용하는 주파수 분할 방법으로 FDM 과 유사하다.
      -> 주파수가 다르면 Wavelength 도 다른 원리를 적용했다.
      -> Optical fiber 사용 (고주파)

3. Synchronous 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

  • (a) : 각각의 transmitter 들은 보내고자하는 신호를 Buffer 에 담은 후 TDM Frame 에 Mapping 된다.
  • (b) : TDM Frames
  • (c) : Mapping 되어있던 TDM Frame 으로부터 알맞은 Buffer 로 할당된다.
  • TDM Link Control

    • No headers and trailer -> 시간정보에 따라 Mapping 되므로 추가정보 필요없다.
    • protocols not needed -> 상위 계층에서 해결
    • Flow control
      • Data rate of multiplexed line is fixed
        -> 시간에 따라 할당받아서 전송<->수신 데이터가 맞아 떨어져서 flow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수신자가 data를 수신할 수 없더라도 다른 것들은 전송된다.
      • Corresponding source must be quenched
      • Leaving empty slots
  • Framing

    • TDM 방식은 frame 이 일정하게 송수신되기때문에 flag, SYNC character가 필요 없다.
    • source와 destination 의 synchronizing mechanism은 제공되어야 한다.
      -> Added digit framing: Frame의 끝마다 반복적인 패턴의 bit를 추가하는 Synchronizing mechanism.
  • Pulse Stuffing

    • 전송 rate와 수용 rate 를 맞추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 -> gap 채우기!

      -> Sync 를 맞추기위해서 pulse stuffing 과정을 통해 0.8kbps 추가
  • DS-1 Transmission Format

    • 첫번째 bit: 동기화를 위해 각각의 frame을 구분하는 bit
    • 24개의 Channel -> Each channel has 8 bits
    • 하나의 frame 은 125μsec
      -> Frame의 동작 시간을 의미하며 Sample의 간격을 나타낸다. (Sampling: 8000/s)
      -> DS-1 : (8 X 24 + 1) / 125μsec = 1.544Mbps
    • Voice Channels
      • 음성이므로 자연스럽게 들리기위해 주기적으로 전송되어야한다.
        -> 고정적으로 할당 되어야함 (적어도 64kbps, 56kbps)
      • 8-bit PCM: 6 frames 중 5 frames
      • 7-bit PCM: 여섯번째 frame, 1 bit for sinaling bit
        -> signaling bit : error detection or link status monitoring
    • Data Channels
      • 주기적일 필요없이 데이터에 맞는 slot 만 할당 받으면된다.
      • 24번째 channel은 signaling
      • Bit 1-7: 56kbps service에 사용
      • Bit 2-7: 9.6, 4.8, 2.4kbps service에 사용
  • SONET/SDH

    • 광 케이블을 사용하여 Multiplexing 할 때의 표준
    • SONET : Synchronous Optical Network (ANSI)
    • SDH : Synchronous Digital Hierachy (ITU-T)
      • STS MUX(DEMUX) : 광 케이블을 연결한 Multiplexer
      • R : 광 신호의 세기 증폭
      • ADM : Add or Drop Multiplexer
      • Section, Line, Path 로 구분한다.
        -> 구분이유? 프로토콜 계층을 다르게 사용하기 위해서!

  • STS-1

  • STS-N


    -> 광 케이블 Multiplexer 에서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Multiplexing 을 하고있다.


4. ATM (Asynchronous Transfer Mode)

  • Synchronous TDM: 각각의 input 개체가 전송할 시간이 결정되어 있다.

    • Frame 내에서 각각의 Input 에 대해서 time이 결정되어 있다.
      -> n -m 개의 Input 들은 전송할 channel을 할당받지 못한다.
    • Empty slot 일 경우 낭비가 된다.
  • ATM이 사용하는 Statistical Multiplexing

    • 고정된 time slot 이 있는것이 아닌, input 개체가 오는 순서대로 전송한다. (Buffering 이용)
  • ATM Features

    •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의 크기를 작게 잘라서 cell 단위로 전송한다.
      • cell : data 송수신의 기본 단위
      • Payload : 실질적인 data
      • header : 전송, 프르토콜을 실행 하기위한 정보
      • 첫 번째 그림은 short data stuck behind long data
        -> 상대적으로 긴 data 의 line 독점!
      • 두 번째 그림은 cell 단위로 보냄으로써 효율성 증가

5. CDMA (Code Division Multiplexing)

  • 동일한 시간과 주파수를 가지고있지만 서로 다른 코드를 이용해 data 를 전송하는 방식

  • 송수신 입장 모두에서 CODE 를 알고 있으면 이를 활용해서 encoding과 decoding 을 하여 원하는 결과값을 전송, 수신할 수 있다.
  • Encoding : code로 data를 operation (encoding)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 Decoding : code로 data를 operation (decoding)하여 원래의 data를 얻는다.
  • 2 Senders

    • 서로 다른 code 값을 사용하여 encoding
    • code 값들은 서로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 직교 (orthogonal) 해야한다.
    • Receiver는 수신 하고자하는 data의 code값을 이용해 decoding 할 수 있다.
    • 단점 : 서로 다른 code 를 이용해 data를 전송하므로 고주파가 필요하다.
      -> Bandwidth 증가 : costly
  • Hadamard Matrix

    • Orthogonal한 code를 만들기위한 알고리즘
    • 4등분하였을 때, 4 사분면 값만 다른 값들과 반대의 값을 갖는다.
      -> 이 때, 각각의 row를 code로 활용할 수 있다. => Orthogonal

6.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FDM : A single carrier frequency
  • OFDM : Multiple orthogonal carreir frequencies
    • 특정 carrier 주파수의 세기가 최고일 때, 나머지 주파수의 세기는 0
      -> 간섭이 없다! (Orthogonal)

7. Cable Modem

  • Downstream
    • Cable(Headend) scheduler는 작은 packets 단위로 data를 전달
    • 가입자들(A,B)은 downstream capacity를 공유
    • 가입자들(A,B)에게 upstream time slot을 할당 -> Grant
  • Upstream
    • 가입자들(A,B)은 requests timeslots
      -> 독립적인 시간대를 확보해야 신호가 서로 겹치지 않는다.

  1. Headend scheduler가 각 station에 시간대 할당 (Grant) 및 data 전달
  2. 각 station들은 Upstream을 통해 headend scheduler에게 timeslot 요청
    -> timeslot을 요청할 수 있는 시간을 별도로 할당 => 동시에 여러 request 충돌 방지!

8. ADSL (Asymmetrical Digital Subscriber Line)

  • xDSL의 한 종류로써 downstream과 upstream에 요구되는 data rate이 비대칭이다.
    -> downstream rate > > upstream rate
  • 전화선을 사용하며 splitter를 사용하여 stream 을 비대칭으로 분할한다.
    • POTS : 전화 주파수
    • 나머지 : 컴퓨터, 인터넷망이 이용하는 주파수로 Downstream이 더 많은 data의 수신이 가능하도록 비대칭 분할
      ->댁내망 (Residential Area Network)

9. DMT (Distcrete Multitone)

  • 여러개의 carrier signal들이 다른 주파수로 존재한다.
  • 주파수마다 신호가 좋고 나쁨의 정도를 구별한다.
    -> 신호 상태가 좋으면 : 한 신호마다 담고있는 비트수가 많아진다.
    -> 신호 상태가 좋지 않으면 : 한 신호마다 담고있는 비트수가 적어진다.

10. Duplex Access Technique

  • A, B 두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동시에 서로 통신할 수 있는 기술이다.
    • FDD : 사용가능한 주파수를 Uplink, Downlink 로 나눠서 구별한다.
      -> 송, 수신 시간이 동일하다. (주파수만 다름)
    • TDD : 시간을 일정간격으로 두고 Uplink, Downlink로 구분한다.
      -> 송, 수신 시간이 다르다.

출처

https://velog.io/@bsu1209/%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10.-Multiplex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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