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mission Media

이태곤·2022년 1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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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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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laases of transmission media


-> 송신기와 수신기 간의 물리적 경로로써 Physical Layer의 제어를 받는다.


-> 유, 무선 media 의 주파수 대역을 보여주고 있으며 주파수가 증가할수록 간격이 넓어진다는 특성을 가지고있다.


2. Guided Transmission Media

  •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가는 통로를 제공한다.

  • 종류 : Twisted Pair (TP), Coaxial cable, Optical fiber

    • 각각의 주파수 특성 (신호 감쇄량 등) 이 다르다.
      -> TP : 저주파
      -> Optical fiber : 고주파
  • Twisted Pair (TP)

    • 유선 Media 중에 저렴하고 널리 이용된다.
    • 두 개의 선을 꼬아서 균형을 유지한다.
      • 신호선: 실제 data 를 송수신하는 carry signals
      • 기준선: 일정한 전압을 전송하는 ground reference
    • 각 선마다 noise를 타는 정도가 다르다.
    • 많이 꼬을수록 품질이 좋아진다.
    • 속도가 저속이며 비교적 단거리에 이용된다.
    • 선을 꼬는 이유?
      • 잡음에 영향 받는 시간의 반은 잡음원과 가깝고 반은 멀어지게되어 잡음원으로부터 누적된 갑섭은 0 이 된다.
        -> 잡음을 방지하기 위해!
        -> Cross talk 방지!
    • UTP (Unshielded Twisted Pair)
      • 가격이 저렴하다.
      • 쌍선에 교류가 흐르게 되면 자기장이 발생하여 유도 전류가 생긴다.
        -> 주변에 방해를 일으킨다 -> Cross talk
        -> 해결 방안 : 쌍선 꼬으기, STP
    • STP (Shielded Twisted Pair)
      • 가격이 UTP에 비해 비싸고 두껍고 무겁다.
    • CAT5 vs CAT6

      -> 가장 많이 사용되는 케이블 종류로 CAT-6는 선 끼리의 간섭을 주기위해서 파티션이 있다.
    • 핀 배치 방식 : Twisted Pair 안에 케이블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배치해야할까?

      • Straight through cable vs. Crossover cable
        -> Straight through : 라우터 - 스위치와 같이 연결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바꺼줄 필요가 없을 때 사용한다.
        -> Crossover : 라우터 - 라우터와 같이 연결방향이 같아서 이를 바꿔줘야할 때 사용한다.
    • UTP Performance

      -> gauge가 높으면 더 가는 선
      -> 선의 굵기가 가늘면 신호 감쇄량이 큼 <-> 선의 굵기가 굵으면 신호 감쇄량이 작음
      -> 주파수가 낮으면 신호 감쇄량이 적음 <-> 주파수가 높으면 신호 감쇄량이 큼
      -> 위 그래프를 통해 통신할 케이블의 굵기나 주파수를 결정할 수 있다.
  • Coaxial Cable

    • TP보다 성능이 더 우수하며 굵은 굵기, 더 넓은 대역폭을 가지고있다.
      -> 가격이 더 비싸다.
    • Amplifier, Repeater 에 이용
      -> Amplifier : 아날로그 신호 증폭기로 노이즈도 함께 증폭됨
      -> Repeater : 디지털 신호 증폭기로 노이즈가 제거됨
    • Coaxial Cable performance

      -> TP에 비해서 고주파로 전송이 가능하다.
  • Optical Fiber

    •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진다.
    • 빛의 형태로 signals 을 전송한다.
    • Cladding: 빛이 반사되는 구역
    • Core: 빛이 통과하는 구역
    • 입사각에 따라 굴절, 반사 또는 매질을 타고 이동한다.
    • 입사각에 대한 조절로 빛을 media 끝까지 전송할 수 있다.
      • Multimode : 신호가 여러개이며 Core가 굵은 경우
      • Singlemode : 신호가 단일개이며 Core가 얇은 경우
      • Core의 밀도가 일정하며 여러 빛의 성분이 여러 Path로 수신측에 도달한다.
      • 여러 Path가 있기 때문에 수신측에 도착하는 시간이 제각각이다.
      • Destination이 달라질 수 있어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
      • 여러 빛의 성분이 여러 Path로 수신측에 도달하지만, Core에서 Cladding 방향으로 매질의 밀도가 점점 낮아진다.
      • 신호가 퍼지지 않고 일정 구간마다 모이게 된다.
      • Step-index보다 좋은 성능을 보인다 -> source와 destination이 달라지지 않는다.
    • Pros
      • Greater Capacity : 높은 Date rate
      • Smaller size and lighter weight : coaxial or twisted pair cable보다 더 얇다.
      • Lower attenuation : 데이터의 손실이 적다.
      • Electromagnetic isolation
      • Greater repeater spacing
    • Cons
      • 구현이 어렵고 비용이 비싸다.
    • Optical Fiber performance

      -> x축 Wavelength : 왼쪽 / 고주파, 오른쪽 / 저주파
      -> 1400nm 파장은 loss 가 크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Unguided Media

  • Radio wave 를 사용하여 신호를 공기로 전파하는 물리적 매체 (선)이 없는 scheme.

  • signal에 대한 보호가 전혀 없어 noise, interference, distortion 에 취약하다.

  • Propagation methods

    • Ground Propagation
      -> 지면의 굴곡을 통해 이동 하며 가장 낮은 주파수를 사용하며 먼 이동거리를 가진다.
      -> 라디오 / TV 지상파에 이용
    • Sky Propagation (Antenna <-> Antenna)
      -> 주파수 무선파가 상층 대기권에 반사, 전리층과 지상을 왔다 갔다하며 낮은 출력으로도 원거리 전파를 가능하게 한다.
      -> 아마추어 무선방송에 이용
    • Line-of-Sight Propagation (Antenna <-> Antenna)
      -> 30 MHz 이상에서 사용되며 전리층에 반사되지 않으므로 위성을 이용하여 지표 반대편까지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전송, 수신 안테나는 가시범위내에 있어야한다.
      -> 무선 데이터통신
  • Wireless transmission

    • Radio wave
      • 3kHz ~ 1GHz
      • 신호가 전방향 (Omnidirectional)으로 전파
      • broadcast (일대다)
    • Microwave
      • 1GHz ~ 300GHz
      • Undirectional (단방향 전파)
      • Antenna transmits microsaves
        -> Parabolic dish antenna, Horn antenna
      • point to point (일대일)
    • Infrared
      • 300GHz ~ 400THz
      • 직진성, 고주파로 파장이 짧아 신호가 멀리 가지 못함
      • 벽을 뚫을 수는 없다.
    • Terrestrial microsaves
      • Parabolic dish antenna
      • 직선으로 전파
      • Long haul telecommunications service(voice and television transmission) 에 사용됨
    • Satellite Microwave
      • 정지된 위성과 통신하며 장거리 신호를 중계할 수 있다.
      • Uplink : Earth station 은 위성에 신호를 전송하여 통신한다.
      • Downlink : 위성은 이 신호들을 Earth station 에 전송하여 통신한다.
      • 주파수 bandwidth에 따라 4/6 GHz BAND (C band), 12/14 GHz BAND (Ku band), 19/29 GHz BAND (Ka band) 으로 나뉜다.
      • Satellite classification

        1. LEO: (Low Earth Orbit)
          600 ~ 1,500 km 의 낮은 궤도를 도는 위성 지구와 Sync를 맞추지 않는다.
        2. MEO: (Medium Earth Orbit)
          10,000 ~ 20,000 km 궤도, 많이 사용하지 않으며 GPS 가 있다.
        3. GEO: (Geo-synchronous Earth Orbit)
          35,786 궤도,지구 자전속도와 동일하게 위성이 이동하여 마치 정지된 것처럼 보임 -> 정지궤도위성 (지구와 Sync를 맞출 수 있음
  • Trilateration on a plane

    -> 3개의 위성으로부터 위치정보를 받음으로써 현재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 Refraction

    • 물리적인 매체 (선)이 없기 때문에 굴절이 발생할 수 있다.
    • 전파속도 : 3×10^8 m/s in vacuum
  • Optical & Radio Horizons

    • Radio horizon > Optical horizon
    • Visibility of light : 빛의 최대 도달 거리
    • Visible distance of radio wave: 전파의 최대 도달 거리
  • LOS (Line of Sight) Transmission

    • Free space loss
      • signal은 거리에 비례해서 퍼진다.
      • 저주파에 대해 큰 손실 (긴 파장)
      • 가장 이상적인 공간 : 우주
      • Pr = Pt / d^2, where (Pt : 송신 power, Pr : 수신 power)
        -> 수신 power는 송신 power의 거리의 제곱으로 약해진다.
    • Atmospheric Absorption
      • 물방울 (흡수량 : 15GHz~22GHz) 과 산소 (30GHz~60GHz), 비, 그리고 안개 등이 radio signal을 흡수한다.
    • Multipath
      장점일 수도 있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잇다.
      signal이 반사되어 여러 개의 복사본이 수신될 수도 있다.
    • Refraction
      • signal의 부분, 전체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 Multipath Propagation

    • Reflection
      -> 신호가 신호의 파장에 비해 큰 표면에 마주칠 때 발생

    • Diffraction
      -> radio wave의 파장에 비해 큰 관통이 불가능한 물체의 가장자리에서 발생

    • Scattering
      -> 수신 신호가 신호의 파장보다 크기가 작은 물체를 칠 때 발생 (모서리에서 발생)

    • Intersymbol interference(ISI)
      - 하나 또는 이상의 지연된 pulse 복사본이 이어지는 bit의 primary pulse와 동시에 도착할 수도 있다.

      -> 1이 먼저 도착해야 하지만 2가 더 빨리 도착 => 수신측에서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 해결방법 :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천천히 전송한다.

  • Fading

    • Fast fading: 움직임의 영향 -> 신호가 움직임으로 인해 주파수에 변화를 가함 ⇒ multipath에 영향
    • Slow fading: 주변 환경의 영향 -> 공간적인 요소가 신호 감쇄에 영향을

출처

https://velog.io/@bsu1209/%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7.-Transmission-Media
https://j00gle.tistory.com/7
https://velog.io/@00springbom00/%EB%8D%B0%EC%9D%B4%ED%84%B0-%ED%86%B5%EC%8B%A0-7%EC%9E%A5-%EC%A0%84%EC%86%A1-%EB%A7%A4%EC%B2%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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