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운체] 6주차 활동일지

고태경·2024년 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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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할당

1. 연속 메모리 할당

프로세스에 연속적인 메모리 공간 할당

→ 단점 : 외부 단편화, 물리 메모리보다 큰 프로세스 실행 불가

스와핑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는 스왑영역으로 이동 (스왑 인)

메모리에 비게 되는 공간에 새 프로세스 적재 (스왑 아웃)

장점

프로세스들이 요구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 > 실제 메모리 크기일 때도 가능

내 컴퓨터 스왑 영역 크기 확인하기

free, top

2. 비연속 메모리 할당

최초적합 : 프로세스를 최초로 발견한 적재 가능 메모리에 적재 , 검색 최소화 및 빠른 할당

최악적합 : 프로세스를 공간이 가장 큰 메모리에 적재

최적적합 : 프로세스를 내부 단편화를 최소로 하는 곳에 메모리 적재

요구 할당

페이지 알고리즘

  1. fifo : 먼저 온 페이지가 먼저 나감
  2. OPT 알고리즘 : 앞으로 사용되지 않을 것 같은 페이지를 교체
  3. LRU :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

스레싱 : 빈번한 페이지 교체 ☟

프레임 할당

정적 할당

  1. 균등 할당 - 가능 할당
  2. 비례 할당 - 프로세스 크기와 비례 → 필요한 프레임과 항상 비례하지 않음

동적 할당

  1. 작업 집합 모델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참조한 페이지의 집합

쓰기 시 복사 : 부모/자식 프로세스 중 하나가 페이지에 쓰기 작업을 수행하면 해당 페이지를 별도의 공간으로 복사

계층적 페이징 : 페이지 테이블을 페이징 함

파일과 디렉터리

파일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의 집합

디렉터리

윈도우에서의 폴더, 특별한 형태의 파일 (?)

디렉터리 엔트리

디렉터리 내부의 정보는 표로 저장됨

각각의 행들을 엔트리라고 부름 (파일명 | 위치 유추 정보)

보조기억장치 처음 사용시 필요한 작업

파티셔닝 : 저장 장치의 논리적인 영역을 구확하는 작업

포매팅 (저수준/논리적) : 파일 시스템 설정

→ 파일과 디렉터리 생성 가능

block 단위로 파일/디렉터리를 블록 단위로 읽고 씀

파일 할당 방법

연속/불연속 할당

ㄴ 연결/색인 할당

연속 할당 : 첫번째 블록 주소 & 블록 단위 길이

연결 할당 : 연결 리스트로 관리, 처음부터 탐색해야 함, 오류 발생시 그 뒤 접근 어렵

색인 할당 : 파일 이름 & 색인 블록 주소, 인덱스 사용

FAT 파일 시스템

연결 할당 기반 파일 시스템

다음 블록 주소를 테이블로 만들어 관리 → 그 테이블 이름이 FAT (메모리에 캐시되면 속도 개선)

유닉스 파일 시스템

색인 할당 기반 파일 시스템

색인 블록을 i-node라 부름

기본 미션

https://velog.io/@taegyeong0225/%ED%98%BC%EA%B3%B5%EC%9A%B4%EC%B2%B4-6%EC%A3%BC%EC%B0%A8-%ED%99%9C%EB%8F%99%EC%9D%BC%EC%A7%80

선택 미션

가장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것을 교체하는 것! LRU

https://velog.io/@taegyeong0225/%ED%98%BC%EA%B3%B5%EC%9A%B4%EC%B2%B4-6%EC%A3%BC%EC%B0%A8-%ED%99%9C%EB%8F%99%EC%9D%BC%EC%A7%80

정답 : 6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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