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정보는 비트와 컨텍스트로 이루어진다.소스 프로그램은 0 또는 1로 표시되는 '비트'들의 연속.바이트 = 8비트 → 각 바이트로는 텍스트 문자를 나타낼 수 있다.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 → 아스키(ASCII) 표준을 이용해 텍스트 표시.<아스키 (ASCII)
1.5 캐시가 중요하다.물리학의 법칙 → 저장장치의 사이즈가 커지면 속도가 느려진다.지역성(Locality): 프로그램이 지엽적인 영역의 코드와 데이터를 액세스하는 경향이 있다 → "접근하는 데이터들만 계속 반복해서 접근하더라!"메인 메모리보다 작은 '캐시 메모리(Ca
3장 내용은 챕터 내내 어셈블리 코드를 읽는 연습을 한다는 생각을 해도 무방하겠다.어셈블리 코드와 같은 저수준 언어의 수준에서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와 함께 코드를 읽는 연습을 해본다.어셈블리 코드를 C언어로 역 엔지니어링 해보면서, 우리가 작성하는 고급 언어가 기계어
가상 메모리 (Virtual Memory): 메인 메모리의 추상화.기능1\. '디스크에서 활성화 영역' → '메인 메모리' 로 취급2\. 각 프로세스에 통일된 주소 공간 제공 → 메모리 관리 단순화3\. 각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을 다른 프로세스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보호
모든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의 기초.(1개 이상의 클라이언트) ↔ (1개의 서버)1개의 host (컴퓨터)는서로 다른 다수의 client, server를 동시 실행 가능.서버: 일부 리소스 관리, 조작 → 클라이언트를 위한 일부 '서비스 제공'트랜잭션: 클라이언트-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