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설계] XP(eXtreme Programming) 기법

당고짱·2023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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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design and devel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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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eXtreme Programming)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을 높임
  •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
  •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XP 개발 프로세스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
  • 기능 단위로 구성, 간단한 테스트 사항도 기재

릴리즈 계획 수립

  • 릴리즈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 부분 또는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

스파이크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하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

이터레이션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
  • 일반적으로 1~3주 진행
  • 기간 중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음

승인 검사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
  • 발생한 오류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 테스트 이후 요구사항의 우선순위가 변할 수 있음
  •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 진행

소규모 릴리즈

  •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음
  •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를 고객에게 전달
  •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니라면 다음 일정에 맞게 개발을 진행

XP의 주요 실천 방법

  • Pair Programming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해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것
  • Collective Ownership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
  • Test-Driven Development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 정확히 파악
  • Whole Team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Continuous Integration : 모듈 단위로 나뉘어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 Design Improvement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
  • Small Releases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해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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