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여러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한다.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한다.소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을 높임테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필요한 제약조건 등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보수 과정에서 필요한 기준과 근거를 제공개발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함요구사항이 제대로 정의되어야만 이를 토대로 이후 과정의
개발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문서화하는 활동사용자 요구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 설정사용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추출해 목표를 정하고, 어떻게 해결할지 결정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분석하여 문서화 해야 함소프트웨어 분석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도록 표준화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 OMG에서 표준으로 지정함6개의 시스템 구조 다이어그램, 7개의 시스템 행위 다이어그램 작성 가능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를 용도에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한 것외부 요소와 시스템의 상호작용 확인 가능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시스템 범위 파악시스템 내부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 범위 표현시스템과 상호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 또는 소프트웨어초기 - 단순히 사용자와 컴퓨터 간 상호작용에만 국한됨현재 -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소프트웨어의 기능, 성능, 만족도 등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소프트웨어의 품질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된다.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여부적절성/적합성 : 적절하는 기
소프트웨어의 골격이 되는 기본 구조이자,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 구조개발 시 적용되는 원칙과 지침, 의사소통 도구좋은 품질을 유지하며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나타난 제약을 반영, 기능적 요구사항을 구현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애플리케이션 분
객체지향 >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객체들을 조립해서 작성할 수 있는 기법 재사용 및 확장이 용이 빠르게 개발 가능 및 유지보수가 쉬움 복잡한 구조를 단계적, 계층적으로 표현 사용자와 개발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음 객체(Object) > 데이터와 함수를 묶어 놓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 이와 관련된 속성과 연산,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 되고,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 분석의 주 목적이다.Rumbaugh(럼바우) : 객체 모델, 동적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