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공학 개론

동기식과 비동기식 순차회로

  • 순차회로의 분류
    • 동기식 순차회로(synchronous sequential circuit)
    • 비동기식 순차회로(asynchronous sequential circuit)
  • 동기식 순차회로의 설계
  • 설계 절차

플립플롭 종류에 따른 순차회로 설계

  • D 플립플롭을 이용한 순차회로의 설계
    • 문제 기술(problem description)
    • 상태표 작성
    • 플립플롭의 종류
    • 입력 함수의 유도
    • 회로 구성
  • JK 플립플롭을 이용한 순차회로의 설계
    • JK 플립플롭의 여기표(excitation table)
    • 상태표 작성
    • 플립플롭 선택
    • 입력 함수 유도
    • 회로 구성
  • T 플립플롭을 이용한 순차회로의 설계
    • 문제 기술(상태 다이어그램)
    • 상태표
    • 플립플롭
    • 입력 함수의 유도
    • 회로 구성

💻 마이크로프로세서

SPI

  • SPI의 개요
  • SPI의 구조
  • ATmega128 SPI Block Diagram
  • SPI Master-Slave 연결
    • 프로토콜(MSB, LSB 순서)

SPI 레지스터

  • SPCR[7:0] - SPI Control Register
    • Rising과 Falling은 서로 다른 값이 될 수도 있다
    • Bit2(CPHA): Clock Phase(위상 일치)
    • Bits 1, 0(SPR1, SPR0): SPI Clock Rate Select 1 and 0
  • SPSR - SPI Status Register
  • SPDR - SPI Data Register
    • 실제 마스터와 슬레이브가 주고 받는 데이터

💾 시스템 프로그래밍

TCP 기반 프로그래밍

  • 동작 방식
    • 반복 서버
    • 동시 동작 서버
    • 인터넷 소켓 활용 통신 절차
    • 유형
      • standalone 타입
      • xinetd 타입

반복 서버와 동시 동작 서버

  • 반복서버 - 서버
  • 반복서버 - 클라이언트
  • 동시 동작 서버 - 서버
    • 클라이언트가 접속했을 때 서버의 실행 상태
  • 동시 동작 서버 - exec 함수 사용 - 서버
  • 동시 동작 서버 - han 프로그램
  • 동시 동작 서버 - exec 함수 사용 - 클라이언트

📠 운영체제

망(Network)형

  • 완전 연결(Fully Connection)
  • 부분 연결(Partially Connection)

트리(Tree)형

  • 트리(Tree)형의 개요

스타(Star)형

  • 스타(Star)형의 개요

링(Ring)형

  • 링(Ring)형의 개요

버스(Bus)형

  • 버스(Bus)형의 개요
    • 다중 접근 버스 연결(Multi Access Bus Connection) 형

📺 전산 개론

생성(Production) 시스템

  • 생성 시스템
    • 생성 시스템의 사례: 8-퍼즐 문제
    • 생성 시스템의 구성
      • 상태의 집합(Collection of States)
      • 생성규칙의 집합(Collection of Productions)
      • 제어 시스템(Control System)
    • 탐색을 통한 추론
      • 문제 공간(Problem Space)
  • 탐색(Searching) - 미로를 찾아가는 방법이 탐색
    • 주어진 문제 공간에서의 탐색
    • 탐색 트리
      • 깊이 우선 탐색(DFS: Depth First Search)
      • 너비 우선 탐색(BFS: Breadth First Search)
    • 휴리스틱(Heuristics)

기계 학습과 신경망(Neural Network)

  • 기계 학습(지식과 추론에 기반)
    • 기계학습이란?
    •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
    •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
    •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
  • 유전자 알고리즘
    • 유전자 알고리즘(GA: Genetic Algorithm)
  • 신경망
    • 신경세포(Neuron)
      • 인공 뉴럴 네트워크(AHN: Artificial Neural Network)
      • 생물체의 뉴런(신경 세포)
    • 뉴럴 네트워크
    • 뉴럴 네트워크의 적용 사례: 손글씨 인식
    • 빅데이터와 심층학습(딥러닝)
      • 딥러닝(Deep Learning)
      • 특징 설계(Feature Design)
      • 딥러닝을 이용한 구글의 고양이 인식(비지도 학습)
      •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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